인지행동치료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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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Cognitive Behavior Therapy
- 인지행동치료란?
- 주요 심리학자.

3. 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REBT)
- REBT
- 주요개념
- 상담치료 목표 및 상담가 역할
- 상담치료기법
- REBT치료의 장점과 한계점

4. Cognitive Therapy
- 벡의 인지치료
- 인지적 오류
- 상담기법
- 상담과정
- 인지행동치료 진행절차

5. Cognitive Behavior Modification
- 인지행동수정
- 행동변화의 3요소
- 스트레스 예방 훈련(SIT)
- 인지행동수정의 구조적 접근
-
6. 요약 및 한계점
본문내용
★ 심리상담 치료 목표 및 상담가 역할

- 목표 : REBT에서 사용되는 많은 기법들은 내담자가 더 현실적이고 실현 가능한 인생철학을 얻음으로써 정서장애와 자기 패배적 행동들을 최소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인생에서 잘못된 것에 대해 자신 또는 타인을 비난하려는 경향을 없애고 그 후에 있을 수 있는 어려움을 다루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


- 상담자의 역할: REBT에서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비합리적 신념을 고치도록 도와주는 역할이고 내담자의 역할은 자신의 그런 것들에 대하여 깨닫고 그것을 고치기 위해 배워가는 학생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REBT의 치료과정은 내담자의 현재 경험에 초점을 맞춘다. 인간중심치료와 실존 지향적 심리상담 치료와 같이 REBT는 주로 지금 여기의 경험과 자신이 이미 획득했던 사고나 정서를 변화시키기 위한 내담자의 현재 능력을 강조한다.


-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 REBT 상담자들은 불완전한 존재로서의 내담자를 받아들인다. 여기서 REBT의 완전한 수용 혹은 관용이라는 개념은 인간중심치료의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과 아주 비슷한 개념이다. 그러나 REBT에서는 너무 많은 온정이나 이해는 상담자의 인정을 얻기 위한 의존심을 길러주게 되어 역효과를 낼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개인적인 온정을 주지 않고, 상담을 진행한다.




★ 심리상담 치료 기법

1. 인지적 기법 : 내담자에게 그가 더 행복하고 덜 고통 받는 삶을 원한다면 완벽주의를 포기하는 것이 현명하다는 것을 가르치는 기법이다.

비합리적 신념을 논박하기 REBT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인지적 방법으로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을 적극적으로 논박하여 이것을 스스로 받아들이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다. 특히 내담자들이 비합리적 신념을 버릴 때까지 또는 그것의 정도가 약해질 때까지 구체적으로 “해야 한다” “하지 않으면 안 된다” “당연히 해야 한다” 등 당위성을 띄는 말들을 검토한다.
인지적 과제 REBT 내담자들은 자신의 문제 목록표를 만들고, 절대적 신념을 찾고, 그 신념을 논박해야 한다. 따라서 내면화된 자기 메시지인 “하지 않으면 안된다”나 “해야 한다”를 밝혀내기 위해 내담자들에게 과제를 부과한다. 숙제에는 내담자가 일상생활에서 부딪히는 문제들을 A-B-C 이론에 적용하도록 한다.
내담자의 언어를 변화시킴 REBT는 부정확한 언어가 왜곡된 사고과정의 원인 중 하나라고 간주한다. 내담자들은 “당연히 해야 한다.” “하지 않으면 안 된다.”라는 말들을 “하고 싶다.” “하겠다.”로 대체하는 것을 배우게 된다. 이와 같이 언어패턴을 변화시킴을 통해서 다르게 생각하고 행동하게 되며 그 결과 다르게 느끼기 시작하게 된다.
Psycho educational methods 내담자는 REBT와 대부분의 다른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에서 다양한 교육적인 것들을 소개받을 수 있다.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그의 문제와 그것을 치료할 과정에 대하여서 교육한다. 그리고 그런 방법들을 적용할지에 대하여서 물어본다. 이 과정을 통해서 내담자는 치료과정과 기법을 이해하기 때문에 보다 협조적으로 치료 프로그램에 임할 수 있게 된다.



2. 정서적 기법 : 내담자가 자신을 정직하게 나타내도록 하고, 정서적 모험을 경험하게 하여 자신을 개방하도록 도와주려는 것이 이 기법의 장점이다. 상담의 초기 단계나 과정 중 어느 한 단계에서든지 활용할 수 있다.
유머의 사용 REBT에서는 사람들이 너무 진지하게 생각하면 정서적인 혼란이 온다고 말한다. 그래서 상담가들은 지나치게 심각한 측면을 반박하기 위해 유머를 사용한다. 재미있는 이야기를 하거나 웃기는 노래를 부르는 것이다. 유머는 내담자들이 고집스럽게 유지하고 있는 생각들이 불합리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내담자가 덜 진지하게 생각하도록 도와준다.
역할 연기 역할 연기에는 정서적 요소와 행동적 요소가 모두 포함되어 있다. 내담자가 자신의 말을 통해 스스로 혼란을 만들어내는 것과 그들의 부적절한 감정을 적절한 감정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상담자가 개입한다. 내담자는 어떤 행동을 해봄으로써 그 상황에서 느끼는 것을 알아볼 수 있다.
수치심-공격연습 엘리스는 사람들이 어떤 행동에 대한 비합리적인 수치감을 감소시키도록 돕는 연습을 개발했다. 이러한 연습에서 중요한 점은 다른 사람들이 내담자들을 인정하지 않을 때에도 수치감을 느끼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내담자들은 다른 사람들의 생각 때문에 평소에 하기를 두려워했던 행동을 해보는 모험을 하는 숙제를 받을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버스나 기차가 멈추도록 큰 소리를 지를 수도 있고, 강의실에서 크게 노래를 부를 수도 있다. 이런 과정을 통해서 그들은 수치심을 스스로 만들어 냈다는 것을 깨닫고 더 자유롭게 행동할 수 있도록 이러한 연습을 꾸준히 한다.
참고문헌
영상

Yotu Tube
- Cognitive Therapy – Case of Tim / http://www.youtube.com/watch?v=LIzm4jiyvXI
- Therasa;s Cognitive Therapy Experience / http://www.youtube.com/watch?v=7u-6n6ll11I
- Mixed Anxiety and Depression with Donald Meichenbaum, Cognitive-Behavioral Therapy Video / http://www.youtube.com/watch?v=8cK4xdZvHUM
무한도전 – 정신감정편 MBC 2009년 2월 28일
뉴스추적 – SBS 인지행동치료

문헌
인지행동 치료의 실제=Cognitive behavioral therapy in action 학지사, 박경애
사회불안증의 인지행동치료 : 사회불안 다스리기 / 데브라 호프 [외] 지음 ; 최병휘 옮김.
(인지치료의 창시자)아론 벡 / Marjorie E. Weishaar 지음 ; 권석만 옮김. 학지사
성격장애의 인지치료 Aaron T. Beck Arthur Freeman Denise D. Davis 공저 민병배 유성진 공역. 학지사
인지치료 : 이론과 실제 / Judith S. Beck [저] ; 최영희 ; 이정흠 공역. 서울 : 하나醫學社 ,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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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잘 내용을 정리 잘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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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04.13 15:4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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