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학] 제16장 단기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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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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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단기상담의 필요성
2.단기 상담의 특징과 접근방법
3.단기 상담에 적합한 내담자
4.단기 상담의 과정
5.단기 상담의 사례
- 본문내용
-
다양한 가치관을 가진 내담자들이 보다 쉽게 받아들여질 수 있음
개인적인 형편상 장기상담이 불가능한 내담자들에게 유용
전이를 불필요하게 일으키지 않음
현재 중심의 치료적 초점
상담적 개입에 초점을 맞춤
‘지금-여기’에서 내담자의 감정과 행동에 주목
내담자 : 상담에서 배운 대로 한 것이라고는 '그만해' 한 마디 뿐인데, 애들이 많이 달라졌어요. 아주 잘해줘요. 내가 떨어뜨린 물건도 주워주고, 놀이를 할 때는 내 의견을 먼저 물어봐요. (목표2 달성 판단)
상담자 : 그게 뭣 때문이라고 생각하니?
내담자 : 전에는 삐지고 울고 하니까 그것이 우스워서 더 놀렸나 봐요. 안 삐지니까 안 놀려요. (목표1 달성 판단)
상담자 : 이제는 그렇게 하지 않을 자신 있니?
내담자 : 예.
상담자 : 친구 관계에서 너의 어떤 점이 달라졌다고 생각하니?
내담자 : 전에는 친구가 하자는 대로 끌려갔는데 이제는 내 생각을 확실하게 이야기 해요. 전에는 그들 옆에 가기가 싫어서 피했는데, 이제는 내가 놀자고 권하기도 해요. (목표3 달성 판단)
상담자 : 아주 발전했구나. 학교에 결석할 때만 해도 석천이는 어린이처럼 누가 뭐라 하면 한 쪽으로 도망만 다니던 모습이었는데, 이제는 어른처럼 완전히 성장해서 함께 어울리는 사람이 되었구나. 자신이 있다니까 더욱 자랑스러워 보인다. 앞으로 어려움은 없으리란 법은 없다. 발생하면 함께 풀어나가도록 하자. 선생님한테 하고 싶은 말은?
내담자 : 저 때문에 시간이 많이 들었지요? 앞으로 선생님 말씀대로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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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nna Levenson Psychodynamic Psychotherapy Video - http://www.youtube.com/watch?gl=US&v=yTHM2o3dvao
과잉∙공격행동 아동에 대한 해결중심 단기 상담의 사례 연구 - 청주교육대학교 초등상담교육전공 전귀남
문제 해결 중심 단기 상담을 통한 따돌림 극복 상담사례 연구 – 대불대학교 상담교육전공 류훈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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