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기상담 모델과 주요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단기상담의 정의와 발생배경
2. 단기상담 모델
3. 단기상담의 주요 전략들
4. 단기상담에 적합한 내담자
본문내용
I. 단기상담의 정의와 발생배경



2) 단기상담이 필요해진 사유 (미국의 경우)


대학 상담소의 경우 “장기상담”로 인한 문제점 대두.
정신병원, 개업정신의, 개업상담가 ⇨ 단기상담 필요성 절감.
산업체, 회사 등에서도 사원들의 복지일환으로 도입.

- 대학의 경우
① 한국의 대학은 매 학기 사이에 8~12주일의 방학이 있다.
② 어떤 내담자는 졸업이 얼마 남지 않은 상태에서
상담소를 찾아온다.
③ 군입대 혹은 다른 사유로 인한 휴학

-유료 상담의 경우 아직은 고소득자가 적은 사회적 구조

–치료에 대한 ‘빨리’라는 의식

– 장기적 통찰치료의 진료비가 단기적 지지치료보다 치료비가 비싼 점


내담자가 한 가지 문제를 호소하는 경우(다른 문제들과 복합되지 않는 경우)
- 문제의 성격이 단순하고 문제가 발생한 기간이 비교적 짧은 경우


문제가 비교적 만성화되었다고 보이거나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패턴으로 굳어져 보일 때, 치료적인 접근이 필요
내담자와 상담자 사이의 상호작용 즉 “지금-여기서(here-and-now)"의 자료를 활용
‘지금-여기서’를 더 강조한다는 것
상담관계 초기부터 재빨리 전이와 저항을 다룬다는 점


- 상황적으로 위기를 맞는 내담자, 자살의 위험성이 있는 내담자, 타인에게 심리적인 상처를 입은 내담자 등을 들 수 있음


의사결정, 진로선택, 일시적 고충 등 명확한 문제를 제시하는 사례에서는 문제해결 중심의 접근을 시도

단기상담자들은 내담자가 호소한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주로 다룸

첫 회 상담, 늦어도 둘째 상담시간에 이 상담의 “단기성”을 논의하기 시작하 며, 이러한 시간에 대한 논의는 전 상담과정을 통해 자주 중요하게 대두

- 단기 상담자는 필요할 때 다시 상담을 받을 수 있다는 입장
단기상담자는 지금 - 여기를 강조하며 내담자와 상담자의 역동과 상호작용 패턴을 적극적으로 활용

단기상담자는 내담자의 심리, 사회적 발달단계와 수준을 고려
발달심리학에서는 이미 오래 전부터 생애전체를 인생발달의
탐구대상



단기상담자는 내담자가 가진 자원을 조기에 발견하고 적극적으로 활용

단기상담에서는 상담의 성과에 관한 논의를 자주 함
모든 사례에서 바라는 성과를 얻어내는 일은 아마도 불가능
과연 이 내담자가 내가 하는 이 상담으로 효과를 보고 있는지, 앞으로 효과를 볼는지를 조기에 평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상담사 2급 필기 정리노트
  • 상담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주의를 기울이고 유머를 사용내담자가 자기 자신을 개방하고 심미적정서적 강도를 표현할 수 있도록 은유적 표현에 귀 기울이기제 1단계 Want(바람) 제 2단계 Doing(행동)제 3단계 Evaluation(자기행동평가)제 4단계 Planning(계획)융(Jung)의 분석심리이론에서의 주요 개념구분내용의식자아의식의 주체로서 의식적 지각, 기억 등무의식집단무의식(원형)자기의식 무의식이 통합, 완전을 위한 노력아니마무의식, 남성의 여

  • 과제중심모델 레포트
  • 전체 문제상황의 검토 ②클라이언트가 사용한 성공적인 문제 해결 전력의 규명 ③위에서 확인된 전략을 사용하여 남아 있는 문제에 대해 행해져야할 것 토의 7) 적용분야 및 실천 8) 과제중심 모델의 한계 2. 사례 소개 및 상담1) 사례 소개(기본)2) 사례소개(사례 요약)3. 사례 개입 및 해결방안1)초기단계-문제확인 및 계약(1)초기면접(2) 사정 및 개입2) 중기단계-수행(1) 개입 목표(2) 개입계획(3) 과제부여(4) 과제중심모델 수행 후초기면접지

  • 해결중심적 가족치료
  • 해결중심적 가족치료 목 차I. 이론 발달과정1. 이론발달배경2. de shazer와 Insoo Berg의 관점3. 해결중심 단기가족치료 실시방법4. 기본원리5. 문제중심모델과 해결중심모델의 주요 차이점Ⅱ. 기본가정, 전제가치, 철학1. 기본가정, 전제가치2. 기본원칙Ⅲ.치료자-내담자 관계유형1. 불평형과의 관계2. 방문형과의 관계3. 고객형과의 관계Ⅳ. 목표설정1 내담자에게 중요한 것을 목표로 하기2 작은 것을 목표로 하기3 구체적이고 행동적인 것을 목표로

  • 해결중심 단기 가족치료 모델
  • 단기 가족치료의 척도질문은 치료전략임과 동시에 치료목표를 내담자 스스로가 설정하고 그 결과를 내담자 스스로가 측정하도록 하며 치료결과를 확인하려는 데 초점을 맞춘다. (구체적으로 치료 초기에 내담자는 척도 상 수치로 표현한 자신의 문제 상태가 치료과정에서 스스로 목표로 설정한 좀 더 높은 수치를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인 행동을 제시하고 노력하여 성취하게 된다. 이때 상담의 단계별로 수치로써 변화를 측정할 수 있고, 구체적인 변

  • 과제 중심 모델의 등장 배경 및 발전과정
  • 단기치료의 영향을 받아 1970년대 초 리드(Reid)와 엡스 타인(Epstein)에 의해 고안된 사회사업 실천모델 중 하나*기존의 장기간 개입기간을 요구하는 심리사회적 실천방법에 비해 단기간의 접근이 효율적이라는 것 발견 - 체계적, 종합적, 효과적인 단기치료로 발전2. 과제중심모델의 개요(간결하게 추려 쓴 주요 내용)- 시간제한적 단기개입으로서 약 2~3개월 동안 8회기~12회기 전후로 이 루어지며, 대개 4개월 이내에 사례를 종료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