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으로 인해 우울증을 경험하는 청소년을 위한 집단사회복지실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1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프로그램 소개
2) 집단 성원
3) 집단의 유형
4) 사회복지사의 역할
5) 집단 성원의 역할
6) 집단사회복지사 기술
7) 단계별 기술
7-1) 집단을 위한 계획 단계
7-2) 집단의 초기단계
7-3) 집단 사정단계
7-4) 집단의 중간단계
7-5) 집단의 종결단계
Ⅳ. 결론
- 본문내용
-
◆ 집단 성원(개별성원)의 기능정도에 대한 사정
① 성원의 자기관찰 : 성원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도표화와 일지 작성 방법 중 일지 방법을 선택하여 작성해 올 것을 요구하였다. 먼저 첫 회기 프로그램이 종료된 후, 일지를 나눠주고 어떻게 작성하면 되는지 상세히 알려준 후 다음 시간까지 2장 이상 작성해 올 것을 요구하였다. 일지에는 반드시 이름, 날짜를 기입하도록 했고 내용에는 어떤 사건이 일어났고 (긍정적 혹은 부정적 사건 모두 가능) 그 사건에 의해 어떤 기분이 들었으며 이후에 어떠한 행동을 했는지 반드시 적도록 하였다. 강화방법으로 과제를 잘 수행했을 시 프로그램이 종료되는 날 ‘문화상품권’을 지급할 것임을 미리 밝혀 과제의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노력했다. 그리고 사회복지사가 미리 작성해둔 활동일지 예시도 나눠주었다. 이 후 회기가 점차 진행되면서 점차 일지 작성 빈도를 줄여나가서 4회기가 된 후 1장으로 6회기에 들어가면서 일지를 작성하지 않아도 된다고 알려주었다. 그리고 사회복지사도 프로그램 참여마다 아이들의 활동일지를 작성하였고 이후 어떻게 대처 할 것인지 적었다.
집단 성원의 행동 프로파일
이름
특징
기능적 행동
비기능적 행동
1. 김O우(남)
16세(중3)
88kg 중도 비만
등교 거부
CDI - 26
-이해력이 빠름
-여러 가지 토론 주제를 제안
-자신이 이야기 하는 시간을 좋아함
-매 회기마다 성원에게 공격적인 태도를 보였음
2. 최O연(여)
15세(중2)
68kg 경도 비만
CDI - 23
-타인의 이야기에 잘 귀기울임
-집단 참여의 두려움
-세 차례 정도 집단 참여를 하지 않겠다고 말함
3. 이O희(여)
17세(중3)
67kg 과체중
CDI - 29
-그림 그리기 및 만들기에 탁월한 실력과 흥미를 보임
-활동 중기에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말함
-예민하고 소극적임
-활동 중 두 차례 정도 눈물을 보임
4. 강O찬(남)
14세(중1)
83kg 중도 비만
CDI - 31
-흥미 있는 활동에 있어서는 적극적으로 참여
-다른 성원들을 지지 및 격려 해줌
-혼잣말이 자주 함
-친구들이 싫어하는 짓을 종종 함
-흥미가 없는 일에 있어서 잘 참여하려고 하지 않음
5. 최O현(여)
14세(중1)
71kg 경도 비만
CDI - 22
-프로그램을 이해하지 못하는 친구들을 잘 도와줌
-자신의 문제를 고쳐나가려는 의지를 보임
-발표에 적극적으로 참여, 새로운 의견을 제시
-낯가림이 심함
-자신의 의견을 고집하는 경향을 세 차례 정도 보임
6. 이O영(남)
15세(중2)
70kg 경도 비만
CID - 23
-타인의 감정을 정리해서 말해줌
-유머가 있어 성원을 즐겁게 해줌
-초기에 프로그램 집중도 낮음
7. 김O윤(여)
15세(중2)
74kg 중도 비만
CDI - 23
-사회복지사에 대한 우호적인 태도
-자신의 문제를 인식하고 있음
-교우 관계가 좋지 않아 그에 대한 상처를 성원들에게 비난이나 분노로 표현함
-흥미 없는 활동에 대해 소극적인 경향
8. 이O준(남)
15세(중3)
92kg 중도 비만
CDI - 24
-매 회기 시작에 의욕을 가짐
-긍정적인 피드백을 해줌
-자신의 이야기를 잘 설명함
-과업 성취의 의욕이 과다
-낮은 집중력
-활동 중간에 먹는 이야기 등으로 전체적인 집중도를 떨어뜨림
-인정받기 위한 과장된 행동을 회기마다 보임
② 개별 성원에 대한 사정
◆ 전체집단의 기능정도 사정
① 의사소통 및 상호작용 : 활동 중 김O우(남), 이O준(남), 최O현(여)은 종종 집단토론을 지배하고 타 성원들의 상호작용을 방해하는 경우를 보였다. 반면 나머지 성원들은 대게 초기에 소극적으로 활동에 참여하며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보였으나 대게 후기에는 자연스러운 의사소통이 가능해졌다. 그러나 최O연(여)은 3회기까지 의사소통을 전혀 하지 않는 모습을 보여 소외자가 될 가능성이 보였다. 이에 사회복지사는 집단토론을 지배하는 성원들과 그렇지 않은 성원의 참여 비율을 맞추기 위하여 여러 가지 기술을 사용하여 조정하였고, 필요에 따라 순서를 정하여 의견을 나누도록 하여 고루고루 참여하도록 유도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 현재의 멀티미디어가 어디까지 발전했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중국학] 문화대혁명 시기의 홍위병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