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계획서 뇌성마비 세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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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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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일반적인 정보
2. 배경 정보
3. 치료 목표
4. 치료 활동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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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아동은 치료사가 제시하는 그림카드 및 영상을 보고 4세 수준의 어휘를 수용할 수 있다.
1-2) 아동은 치료 상황에서 치료사가 구어로 제시하는 단어를 듣고 단어와 연관되는 어휘를 수용할 수 있다.
2-1) 아동은 치료사가 제시하는 그림카드 및 영상을 보고 4세 수준의 어휘를 구어로 표현할 수 있다.
2-2) 아동은 치료 상황에서 치료사가 구어로 제시하는 단어를 듣고 단어와 연관되는 어휘를 구어로 표현할 수 있다.
3-1) 아동은 치료사가 제시하는 모델링과 설명에 따라 혀를 움직일 수 있다.
3-2) 아동은 치료사가 제시하는 모델링과 설명에 따라 입술을 움직일 수 있다.
4. 치료 활동
단계
치료내용 및 활동
유의점 및 자료
치료사
아동
도입
(2분)
▶ “○○이 선생님한테 인사하고 시작할까? 차렷, 경례.”
▶ 아동은 “차렷, 경례, 안녕하세요.”라고 인사한다.
전개 1
(15분)
▶ 치료사는 아동에게 거울과 요플레를 제시하면서 “○○아, 우리 거울을 보며 요플레 먹을까요?”라고 활동을 설명한다.
▶ 치료사는 아동의 혀 움직임을 주기 위해서 아동의 입 주위(오른쪽, 왼쪽, 아래, 위)에 일부러 요플레를 묻혀서 “○○아, 입 주위에 요플레가 묻었네. 우리 거울을 보면서 혀로 깨끗하게 먹어볼까요?”라고 말한다.
▶ 치료사는 아동에게 립스틱을 제시하여 “○○아, 선생님이랑 ○○ 입술 칠하기 놀이 할꺼에요. 입술 칠하고 난 뒤에 거울에 누가 더 동그랗게 입술도장 찍는지 해보자.”라고 활동을 설명하였다.
▶ 치료사는 아동에게 “○○아, ‘날 따라 해봐요, 이렇게’라는 노래 알아요?”라고 묻는다.
▶ 치료사는 아동에게 노래를 부르면서 혀를 입천장에 부딪치며 ‘똑딱똑딱’소리를 내고, 입을 다물고 바람을 불어 원숭이 입을 만든다.
▶ 치료사는 아동에게 “○○아, 선생님이 혀를 마사지 해줄게.” 라고 말하고, 설압자로 아동의 혀 끝을 자극, 혀 바닥 누르기, 혀 문지르기를 시행한다.
▶ 치료사는 아동에게 설압자(설압자 뒤에 아동이 좋아하는 캐릭터 그림을 붙인다)를 제시하여 “○○아, 선생님이 이 막대로 ○○이 혀를 밀테니, 혀에 힘을 주어서 버텨보자.”라고 활동을 설명해준다.
▶ 아동은 치료사의 지시대로 요플레를 혀를 움직여서 먹는다.
▶ 아동은 치료사와 함께 거울에 입술 도장을 찍는다.
▶ 아동은 치료사의 노래를 듣고 난 뒤, 치료사의 모델링을 보고 따라한다.
▶ 아동은 혀에 힘을 주어 버틸 수 있다.
▶ 준비물: 요플레, 거울, 설압자, 물, 휴지, 립스틱
▶ 치료사는 아동이 요플레를 손으로 닦는 행동을 하지 못하도록 한다.
전개 2
(10분)
▶ 치료사는 아동에게 남자아이가 그려진 그림카드를 제시하며 "○○아, 여기 남자친구가 있네. 그런데 친구가 배가 고프데. ○○이 친구 배가 어디 있는지 선생님한테 가르쳐줄래?"라고 말한다.
▶ 치료사는 아동에게 ‘과일 배’를 제시하며 "○○이는 배 안고파? 선생님이 오늘 ○○이 줄려고 맛있는 과일을 가져왔어."라고 말한다. 치료사는 아동에게 "○○이는 배 깎아본 적 있어? 배는 칼로 깎는 거야. 그런데 칼은 날카로우니까 조심해야 돼. 선생님이 칼로 예쁘게 깎아 볼께."라고 말한다.
▶ 치료사는 아동에게 '배를 타고 낚시하는 동영상'을 제시하며 "○○이 배 먹으면서 선생님이랑 이거 보자. 선생님이 좋아하는 TV프로그램인데, ○○이도 보여주고 싶어서 가져왔어."라고 말한다.
▶ 아동은 그림카드에 ‘배’를 지적한다.
▶ 아동은 동영상을 보면서 치료사와 함께 화면에 나오는 사물, 사건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 준비물 : 남자아이그림카드, 과일 배, 동영상
▶ 치료사는 아동의 손이 닿는 곳까지 그림카드를 들어준다.
▶ 치료사는 아동에게 ‘깎는다.’는 어휘를 반복해서 들려주며 배를 깎는다.
▶ 치료사는 아동이 ‘여행’, ‘어부’, ‘낚시’, ‘고기’, ‘멀미’, ‘게’, ‘갈매기’, ‘뜨다’어휘를 발화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 아동이 위의 어휘를 발화하지 못할 경우 치료사가 아동에게 어휘를 제시하고 설명하여 준다.
전개 3
(10분)
▶ 치료사는 아동에게 화이트보드를 제시하며 중간에 ‘배’라고 크게 적는다. 치료사는 아동에게 “○○아, 오늘 ○○이랑 선생님이랑 바다에 있는 배랑, 먹는 배랑, 몸에 있는 배에 대해서 이야기 했어. ○○이는 ‘배’하면 뭐가 떠올라?”라고 말한다.
▶ 치료사는 아동이 산출하는 어휘를 화이트보드의 ‘배’글자 옆으로 가지치기 하며 적는다.
▶ 아동은 ‘배’와 관련된 어휘를 자발발화 한다.
▶준비물 : 화이트보드, 매직
▶ 치료사는 아동이 ‘고프다’, ‘깎다’, ‘어부’, ‘낚시’, ‘고기’, ‘멀미’, ‘게’, ‘뜨다’, ‘여행’, ‘갈매기’ 어휘를 산출하지 못할 경우 언어적 단서를 제공하여 유도해 낸다.
▶ 치료사는 아동이 어휘를 산출해 낼 때마다 ‘배’와 아동이 산출한 어휘의 연관성에 대해 다시 아동과 대화를 나누어서 아동이 다른 연관되는 어휘를 산출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정리 및 평가
(3분)
▶ 치료사는 아동에게 “오늘 ○○이 너무 잘했어. 우리 인사하고 집에 가요. 차렷, 경례, 안녕히 계세요" 라고 인사한다.
▶ 아동은 “차렷, 경례, 안녕히 계세요.”라고 인사하고 치료실을 나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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