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속 의학]의료광고에 대한 찬반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0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의료광고에 대한 기초 지식
1) 한국의 의료광고 - 현재의 상황과 변화사항
2) 외국의 의료광고 - 미국, 일본
2. 의료광고에 대한 조 내부의 찬반론
1) 찬성론
2) 반대론
3) 쟁점정리
3. 의료광고의 실시 및 그에 따른 문제점 해결방안
1) 의료광고 규제완화의 불가피성
2) 의료광고 규제완화의 범위
3) 의료광고 규제완화시 도출되는 문제점 해결방안
4. 결언
- 본문내용
-
2. 의료광고에 대한 조 내부의 찬반론
1) 찬성론
찬성론은 주로 경쟁을 통한 의료서비스의 질 향상, 소비자의 알 권리 충족, 의사들의 혁신활동 촉진, 특화된 전문병원의 성립에 긍정적인 영향등을 근거로 하여 의료광고의 허용에 찬성하였다.
- 의료광고 허용은 의학기술의 발달이나 의료서비스의 질을 크게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의료광고를 허용해야지 의사들은 자신들의 혁신활동을 홍보할 수 있게 되고, 소비자 측면에서도 이런 혁신활동을 하는 의사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되어 소비자의 알권리를 증진시킬 수 있다.
- 의료시장에 대한 규제가 존재하는 것은 이해가 가나, 소비자들은 자신이 가려고 하는 병원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다. 또한 경쟁의 이로움이라는 측면에서도 의사들의 경쟁을 심화시켜 우리나라의 의료수준을 높여줄 수 있을 것이다.
- 지금까지의 병원들은 자신들이 특화되어 있는 종목에 대해서 소비자들에게 알릴 수 없어 소비자들은 그것을 모르고 ‘허리디스크 전문인 정형외과에서 무릎치료를 받고, 무릎치료가 전문인 정형외과에서 허리디스크 치료를 받는’ 행태를 벌여왔다. 병원의 광고는 자신의 특화된 진료종목에 대해서 소비자에게 정보를 전달함으로서 특화병원의 성장을 도울 수 있을 것이다.
2) 반대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국제사회복지] 국제사회복지의 발달요인 및 주요개념
- 우 리나라지적체계에대한고찰과문제점지적개선방안고찰
- [심리학] 계열 위치 효과에 관한 연구 -초두효과, 최신효과를 중심으로
- 꿈의 해석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중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 [학교사회복지론]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계획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