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속 의학]의료광고에 대한 찬반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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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의료광고에 대한 기초 지식
1) 한국의 의료광고 - 현재의 상황과 변화사항
2) 외국의 의료광고 - 미국, 일본

2. 의료광고에 대한 조 내부의 찬반론
1) 찬성론
2) 반대론
3) 쟁점정리

3. 의료광고의 실시 및 그에 따른 문제점 해결방안
1) 의료광고 규제완화의 불가피성
2) 의료광고 규제완화의 범위
3) 의료광고 규제완화시 도출되는 문제점 해결방안

4. 결언

본문내용

2. 의료광고에 대한 조 내부의 찬반론

1) 찬성론

찬성론은 주로 경쟁을 통한 의료서비스의 질 향상, 소비자의 알 권리 충족, 의사들의 혁신활동 촉진, 특화된 전문병원의 성립에 긍정적인 영향등을 근거로 하여 의료광고의 허용에 찬성하였다.

- 의료광고 허용은 의학기술의 발달이나 의료서비스의 질을 크게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의료광고를 허용해야지 의사들은 자신들의 혁신활동을 홍보할 수 있게 되고, 소비자 측면에서도 이런 혁신활동을 하는 의사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되어 소비자의 알권리를 증진시킬 수 있다.
- 의료시장에 대한 규제가 존재하는 것은 이해가 가나, 소비자들은 자신이 가려고 하는 병원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다. 또한 경쟁의 이로움이라는 측면에서도 의사들의 경쟁을 심화시켜 우리나라의 의료수준을 높여줄 수 있을 것이다.
- 지금까지의 병원들은 자신들이 특화되어 있는 종목에 대해서 소비자들에게 알릴 수 없어 소비자들은 그것을 모르고 ‘허리디스크 전문인 정형외과에서 무릎치료를 받고, 무릎치료가 전문인 정형외과에서 허리디스크 치료를 받는’ 행태를 벌여왔다. 병원의 광고는 자신의 특화된 진료종목에 대해서 소비자에게 정보를 전달함으로서 특화병원의 성장을 도울 수 있을 것이다.


2) 반대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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