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녀사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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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도입부
중세시대에나 근행했던 마녀사냥이 2012년 현재에 다시 거론되고 있다. 인터넷을 통해 자신의 의견을 표출하고 쉽게 교환할 수 있지만 근거 없는 비방성 성격을 가진 글이 한 사람을 현대판 마녀로 만들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현대판 마녀사냥은 배경과 전개와는 무관하게 하나의 단편과 결론이 부각되어 하나의 비판여론이 만들어지고 집단이 개인을 상대로 근거 없이 무차별 공격을 퍼붓고 급기야는 개인의 신상이 공개되어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입힌다. 대표적으로 타진요, 채선녀, 국물녀 사건을 보면 피해자들은 극도의 인격모독, 신상정보유출 등 피해를 입었지만, 사실이 아니였다고 밝혀졌음에도 불구하고 마녀사냥꾼들은 ′그래? 미안하게 됐네 근데 어쩌라고.′ 가 대부분 이었다. 피해자들의 입장에서 보면 비판만 받고, 제대로 된 사과는 한마디 받을 수 없었다. 또한, 낙인이 찍혀버려서 사회생활이 힘들어질 수 있었다. 우리는 기존의 마녀사냥과는 비슷하지만 좀 다른 SNS 마녀사냥 특징에 대해 분석을 해보고 기존의 마녀사냥보다 왜 더 많이 일어나는지 이런 상황을 방지하는 대안들은 무엇이 있는지 정리를 해볼 필요가 있다.
2. 마녀사냥의 유래와 SNS의 개념
1) 마녀사냥의 유래
마녀사냥이란 유럽에서 12세기에서 17세기 말에 이르는 기간 동안 수많은 사람들이 마녀술을 부린다는 혐의로 고소를 당하고 재판을 받고 처형된 사건을 일컫는다. 마녀사냥은 의학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당시 유럽에서는 오래 전부터 전해지던 민간 의술이 존재했다. 주술적인 개념을 다분히 포함하고 있었지만 이러한 민간의술은 약초에 대한 지식과 인체에 대한 지식, 그리고 출산에 대한 지식 등을 포함하고 있었다. 중의학이나 한의학과 상당히 비슷한 약초학의 일종이다. 이러한 약초 지식을 지닌 사람을 빗커(Wicca)라고 불렀는데 이것은 고대 영어로 ‘현명한 여자’라는 뜻인데, 이것이 바로 마녀를 뜻하는 위치(Witch)의 어원이다. 그런데 12세기에 이르면서 서양의학이 크게 발전을 이루면서 기존의 약초학과 대립하게 된다. 중세시대만 해도 학문의 중심은 교회와 수도원이었고, 이 때문에 서양의학을 배운 의사는 대부분이 성직자였다. 이것이 곧 교회의 큰 수입원이 되었음은 쉽게 짐작할 수 있다. 그러나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약초학을 이용하였고, 아이를 낳을 때 약초학에 정통한 산파를 불러 아이를 낳았다. 이에 교황청은 교회의 의료 수입을 늘리고자 하는 목적으로 교회의 승인 없이 행해지는 치료행위를 금지하는 칙령을 발표한다. 당신 신의 대리자인 교황이 발표한 칙령은 곧 신의 말씀과 같았다. 그것을 거역한다는 것은 곧 이단행위가 되는 것이었다. 바로 마녀의 탄생이었다. 결국 13세기 초부터 100년에 걸친 마녀사냥으로 인하여 교회는 유일한 의료 시설이 되는데 성공한다. 교회는 당초의 목적을 달성했기 때문에 이제 마녀사냥은 별의미가 없어졌다. 하지만 100년 동안 지속되어온 마녀사냥은 하나의 비즈니스로 자리잡게 되고, 이후 500년 동간 민중들의 체제에 대한 불만과 저항을 마녀라는 이름의 희생양을 통해 대리 해소하는 동시에 마녀를 따돌린 ‘우리 사회’는 안전하다는 만족감과 감사함을 느끼게 하는 하나의 사회적 배제-통합기구로서 사용되게 된다.
2) SNS 개념
SNS란 Social Network Services 또는 Social Network Sites의 줄임말로서 1인의 미디어, 1인의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하는 새로운 인적 네트워크 형성 서비스를 말합니다. 인터넷으로 정보를 공유하고 의사소통을 도와주는 SNS는 사용자들이 서로서로 친구를 소개하고 대인관계를 넓히는 것을 목적으로 개설된 커뮤니티형 웹사이트입니다. 다시 말해, SNS는 오프라인 상의 사회적 관계 개념을 온라인 공간으로 가져와 개인의 일상 및 관심사를 공유 및 소통시켜 인맥 구축 및 네트워크 형성을 지원하는 서비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3. SNS 마녀사냥 사건의 사례들
1) 채선당 사건
채선당이라고 하는 체인점에서 피해자라고 주장을 하고 있는 임산부가 모 카페에 하소연을 올리면서 알려지게 된 사건입니다. 그녀는 벨을 누르기가 힘들어 종업원에게 아줌마라고 불렀는데 그 종업원이 정성스럽지 않게 말대답을 하고 벨을 누르라고 따집니다. 그런데 임산부는 계속해서 벨을 누르지 않고 아줌마라고 부르면서 음식을 시켰고, 이런 갈등 속에서 두 사람은 싸움이 일어났고 임산부는 혼자서 욕을 했는데 종업원이 그걸 듣고 나가는 임산부의 머리채를 잡아당겨 몸싸움이 일어났다고 합니다. 그리고 임산부의 주장에 따르면 사장이라는 남자도 함께 나왔는데 말리지 않고 계속 보기만 했고 종업원이 임신한 배를 계속 발로 찼다고 합니다. 이 사건이 알려지면서 임산부를 그런 식으로 할 수 있냐고 비판 여론이 모아졌고 사건이 일어난 채선당에서는 사과문을 올리고 그 체인점을 철수하는 등 큰 이슈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CCTV 확인결과 임산부의 주장과는 달리 종업원이 배를 찬 사실이 확인되지 않았고, 임산부의 주장한 내용이 모두 허위로 밝혀진 사건입니다.
2) 국물녀 사건
이 사건은 어느 대형서점 내 식당에서 중년여성이 어린아이의 얼굴에 국물을 쏟고 사과도 없이 도망쳤다고 알려진 사건입니다. 이에 네티즌들은 50대 중년에게 비난을 쏟아 냈으나 나중에 알고 보니 실상은 달랐고, 중년여성이 아이의 얼굴에 국물을 쏟은 것은 사실이지만 아주머니의 잘못이라기보다는 식당에서 제멋대로 뛰어다닌 아이의 잘못이 사건의 발단이 된 것으로 밝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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