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발달사 1장~3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 목차
-
Ⅰ. 봉건사회와 빈민법
1. 봉건사회의 계급
2. 인클로저와 부랑자
Ⅱ. 엘리자베스 빈민법
1. 14~16세기 빈민법
2. 엘리자베스 빈민법
Ⅲ.엘리자베스 빈민법의 변화
1. 정주법
2. 토마스 길버트법
3. 스핀엄랜드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봉건사회에서도 그림처럼 지배층과 중간계층 그리고 피지배층같이 계급이 존재한다. 먼저 지배층으로는 귀족과 젠트리, 성직자가 있다. 이 중에서 젠트리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들은 대지주로서 일부는 기사(knight)작위를 갖고 있었으며, 자신의 영지에서 법과 질서를 지키는 임무도 가졌다. 이들은 불입권이란 특권을 가졌는데, 이것은 자신의 영지 안에서 독자적으로 재판할 수 있는 재판권과 지방의 범죄와 비행을 조사하고 처리하는 권한, 그리고 과세권을 행사 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또한 14C 중엽부터 중앙정부의 명령을 집행하는 의무를 떠맡게 되었다. 이런 강력한 권력으로 인해 왕권은 약화되었고, 지방 분권은 강화되었다. 성직자는 평민이나 농업 노동자의 자식들도 능력이 있으면 성직자가 될 수 있었기 때문에 중세사회에서 신분 상승의 주요 통로로 이용되었다.
다음은 중간계층이다. 여기에는 요먼(yeoman)이라는 농촌의 자영농민과 상인, 법률가 등이 속한다. 이 중 상인은 무역과 사치품 교역을 통해 부를 축적했으며, 중세 말부터 사회적 지위가 상승했다.
마지막으로 피지배층에는 농민과 장인이 있다. 농민은 농노, 오막살이농, 노예로 나뉘어 진다. 농노는 30에이커 정도의 농토를 보유한자, 오막살이농은 소규모 농토를 보유한 자, 노예는 농토 없이 영주의 직영지를 경작하는 자를 말한다. 그리고 소수의 자유농이있었다. 이중 농노와 오막살이농은 영주에게 부역과 임시부역을 제공해야 할 의무가 있었다. 부역이란 1주일에 3~4일 정도 영주 직영지에서 농사하는 것을 말하고, 임시부역은 파종기와 추수기 등 인력이 필요할 때 동원되는 것을 말한다. 이에 비해 자유농은 임시부역을 제외하고는 부역을 할 의무가 없었다.
- 참고문헌
-
박광준, 『사회복지의 사상과 역사』, 양서원, 2002
원석조, 『사회복지역사의 이해』, 양서원, 2009
오금성 외 5명 『고등학교 세계사, 금성출판사, 2009
김은숙 외 5명 『고등학교 세계사』교학사, 2009
칼 드 슈바이니츠 저, 남찬섭 역『영국 사회복지 발달사』, 인간과복지,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중국학] 문화대혁명 시기의 홍위병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제시하시오.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