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소비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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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서론>

1) 웹영역에서 실생활로
1. 사이버 오블리주(Cyber Oblige)

2. 전자책

3. SNS 폰

4. 태그 이코노미

5. 증강현실

6. 텔레프레즌스

7. 홈 네트워크(Home Networking)

7-1. 홈네트워크업계의 틈새시장 : 실버타운

-실버층을 겨냥한 홈네트워크셋톱
7-2. 응급 호출 시스템인 ‘너스콜(Nursecall)

7-3. 삶의 질 제고를 위한 다양한 센서와 시스템

7-4. 사생활 보안이 중요

8. 유비쿼터스

9. 그 외 기타 사례

2) 웹엔터테인먼트증가
1. 자가발전형 콘텐츠

2. 인터넷 언어교환

3. 3D&4D

4. 휴먼 컨트롤러

5. 가상현실 사이트 ‘세컨드 라이프(secondlife.com)’

-한국판 ‘세컨드라이프’

6. 문화콘텐츠산업의 시장 패러다임의 변화

7. 그 외 기타 사례

3) 정보기술의 발전과 디지털문화
1. 랜덤 채팅

2. 온라인 자급자족

3. 크라우드 소싱

4. 오픈소스

5. 디지로그 프린터


4) 포스터디지털세대

1. 마이크로 블로그

2. 리뷰의 힘

3. 사이버 마스크(Cyber MASC : Make up Self-Communication)

4. 그 외 기타 사례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21세기에 살고 있는 우리들의 삶의 영역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며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것은 단연 디지털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디지털 시대는 예상보다 빠르게 도래했고 이미 안정된 형태로 우리의 삶에 자리잡고 있음은 부인 할 수 없을 것 이다.
또한 다매체, 다채널, 다기능, 고기능 등 디지털 멀티미디어의 출현으로 고정된 장소에서 사용하는 인터넷으로부터 모바일, 유비쿼터스 통신환경으로의 전환이 그 궤를 같이하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이렇듯 우리의 생활의 큰 영역을 차지하고 있는 디지털 소비문화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 웹영역에서 실생활로
1. 사이버 오블리주(Cyber Oblige)
  온라인에서 일어나는 집단 공익 추구 현상을 의미한다. 네티즌들이 스스로 높은 도덕적 의무를 추구하는 현상으로 이들은 애국, 환경, 봉사 등 공공의 선과 도덕적 삶을 지향하며 소비에 있어서도 '착한'이미지를 추구한다.
기본적으로는 공익을 위한 것이기도 하지만 남들을 의식한 소비, 동시에 자기 자신을 위한 소비로 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선함'과 '특별함'이라는 감정을 만족시켜 줘야 소비까지 이어지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최근 G마켓이 '후원 상품'이라는 태그를 단 상품을 구입하면 판매금액의 100원을 자동으로 적립하거나 LG텔레콤이 통화료를 적립해 결식아동, 독거노인, 장애인 등에게 기부하는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사례) 2007년 태안 유조선 기름 유출 사건 당시 봉사활동을 위한 카페가 자발적으로 만들어진 것과 봉사활동에 참여했던 사람들
참고문헌
2010 트렌드 웨이브-mbc 컬쳐리포트, 북하우스
트렌드를 창조하는 지식군단-네이버 스토리, newrun
http://biz.heraldm.com/common/Detail.jsp?newsMLId=20090201000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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