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용 Display의 문구 스타일에 따른 주목성 및 정보전달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4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 연구배경
1.2. 연구목적과 의의
1.3. 연구의 필요성
1.4. 연구의 활용 및 기대효과
1.5. Block Diagram

2. 배경이론6
2.1. 인쇄광고에 대한 수용자 주의투여에 관한 연구
2.1.1. 연구 요약
2.1.2. 연구의 활용 방안
2.2. 한국어 어휘의 학습 난이도 측정 방법에 관한 연구
2.2.1. 연구 요약
2.2.2. 연구의 활용 방안

3. 실험 과정
3.1. 실험 개요
3.2. 실험 전 작업사항
3.2.1. 실험에 사용될 단어의 선정
3.2.2. 광고 문구의 스타일 결정
3.2.3. 실험용 Display 크기 결정
3.2.4. 실험용 프로그램의 작성
3.3. 변수 설정
3.3.1. 독립변수
3.3.2. 종속변수
3.3.3. 통제변수
3.4. 실험 준비
3.4.1. 실험 준비물
3.4.2. 실험 장소
3.4.3. 피실험자 선정
3.5. 실험 절차
3.5.1. 예비 실험 수행
3.5.2. 본 실험 수행
3.5.3. 결과 확인
3.5.4. 실험 흐름도

4. 결과
4.1. 예비 실험 결과
4.2. 본 실험 결과
4.2.1. 측정된 시선 좌표의 분류
4.2.2. 광고 문구 스타일에 대한 시선의 최초 주목 문구
4.2.3. 광고 문구 스타일에 대한 시선의 빈도

5. 분석
5.1. 광고 문구의 스타일에 대한 주목성 분석
5.2. 광고 문구의 스타일에 대한 정보전달력 분석
5.2.1. 광고 문구의 스타일에 대한 시선의 빈도 ANOVA 분석
5.2.2. 두 광고 문구의 스타일에 대한 시선의 빈도 차이 쌍체비교

6. 결론

7. 토의
7.1. 실험 과정에서의 문제점
7.2. 앞으로 진행되어야 할 연구 방향

8. 참고문헌

9. 부록
9.1. 실험에 사용될 50가지 단어
9.2. 실험용 프로그램의 소스 코드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배경

정보화 시대의 도래와 삶의 질 증가로 인해 소비 사회가 도래하고 있으며, 우리는 주위 어느 곳에서도 광고를 접할 수 있다. 우리는 더 이상 광고 보기를 원하지 않아도 보아야만 하는 시대, 이러한 광고를 보는 것이 능동적이든, 수동적이든 우리 삶에서 광고를 떼어낼 수 없는 시대에 살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광고는 과거 정적인 광고에서 벗어나 display 화면에 동적인 광고로 그 효과를 배가시키고 있다.
이러한 display 화면에 나타나는 광고는 그 광고 문구를 기존의 정적인 광고에서 썼던 일반적인 정적인 문구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display 화면의 특성과 장점을 이용하여 문구가 변하고 움직이는 동적인 광고 문구를 사용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좀 더 큰 주목성을 가지려고 하는 경향이 뚜렷하다. 그리고 이러한 주목성이 클수록 광고효과는 더욱 더 커지는 것은 당연함으로, 모든 광고주들은 다른 광고들에 비해 자신들의 광고가 소비자들에게 좀 더 주목될 수 있도록 수많은 광고 문구의 동적 스타일(style)을 만들어 광고를 하고 있다.
이러한 광고 문구의 동적 스타일은 다양하고 날이 갈수록 개발되어 그 수와 정도가 날로 커지고 있다.

오늘날 어디서든지 쉽게 볼 수 있는 display 화면이 증가하면서, 이것을 활용한 광고가 그 어느 때보다 범람하고 있다. 특히 이러한 광고들은 display 화면의 특성을 이용, 화려하고 변화가 큰 동적인 광고 문구들을 선택하여 그 광고 효과를 최대화하려고 한다.

1.2. 연구목적과 의의

이러한 광고 문구의 동적 스타일은 다양하고 날이 갈수록 개발되어 그 수와 정도가 날로 증가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광고 문구는 좀 더 화려하고 그 변화가 심화되어 주목성을 최대한 끌어보려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이번 실험에서는 이러한 다양한 광고 문구들의 동적 스타일에 따른 주목성이 어떻게 다른지, 그리고 광고 문구들의 정보전달력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조사하고 분석할 것이다. 이 실험을 위하여 어떤 동적 스타일이 사람들의 시선을 가장 먼저 끌고, 인지를 하는 데에 얼마나 시간이 걸리는지를 측정하기 위해 Eye-Camera를 이용한다.
참고문헌

- 김태용, “인쇄광고에 대한 수용자 주의투여에 관한 연구 : 아이트래킹 기법 을 활용하여”, 광고학 연구, 제16권 4호, 2005, pp.109-135.
- 심우엽, “스키마, 단어 난이도 및 학습 목표가 독해에 미치는 영향”, 한국 교육심리학회, 제4권 2호, 1990, pp.5-36.
- 안경화, “한국어 어휘의 학습 난이도 측정 방법에 관하여”, 한국언어학회, 제25권, 1999, pp.167-184.
- 이응백, “국민학교 학습용 기본 어휘”, 한국국어교육연구회, 제18권, 1972, pp.551-56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치학] 홍보 PR(Public Relation)
  • 광고의 경우 전체 정치판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키는 효력을 지니고 있으며 각 정당/집단이 이루고자 하는 목적을 이루는 데 얼마만큼 효과가 있느냐는 그 당시의 시대적 상황과 배경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는 결론을 도출하게 되었다.Ⅰ. PR(Public Relation)의 정의 Ⅱ. 광고 & 정치광고1. 광고란?2. 정치광고란?III. 성공한 광고 VS 실패한 광고1. 광고의 속성2. 현대사회의 분석3. 디지털 미디어사회에서의 광고4. AIDA법칙에 따른 광고 효과 분석IV. 결론

  • [마케팅] 다국적 기업의 마케팅 성공사례
  • 정보 제공, 보다 덜 해로움 제품 개발, 공공장소에의 금연 캠페인 등의 활동을 전 세계에 있는 BAT지사에서 동일하게 적용시키고 있다. 그리고 ‘사회와의 대화’ 라는 이해관계자와 대화를 갖는 프로그램에 환경 및 건강단체를 참석시켜 그 들이 원하는 책임 있는 기업 활동에 적극 부응하려 노력하고 있다. ⅳ) BAT의 외부환경 분석① 거시적 외부 환경 분석1) 인구세계적으로 미국과 EU 그리고 일부 아시아 국가를 포함한 선진국에서는 인구가 차츰 줄

  • [광고] [방송] 광고란 무엇인가
  • 따른 매체 종류의 수적 증가에 따라 다양화 되었다는 것이다. 다르게 본다면 정보의 과다 제공으로 인한 저질 정보의 제공으로 사회적으로 악영향을 끼칠 우려가 있다고도 할 수가 있다. 둘째는 소비자의 지식수준의 향상과 각성이다. 단순히 일방적인 정보의 제공으로 인한 수용자의 무비판적 태도에서 이제는 그것에 대하여 논란의 소지가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각성의 소리가 높아져 더욱 새롭고 신뢰성 있는 광고 정보의 제공이 필수 불가결하게 된

  • [방송] 광고란 무엇인가
  • 따른 매체 종류의 수적 증가에 따라 다양화 되었다는 것이다. 다르게 본다면 정보의 과다 제공으로 인한 저질 정보의 제공으로 사회적으로 악영향을 끼칠 우려가 있다고도 할 수가 있다. 둘째는 소비자의 지식수준의 향상과 각성이다. 단순히 일방적인 정보의 제공으로 인한 수용자의 무비판적 태도에서 이제는 그것에 대하여 논란의 소지가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각성의 소리가 높아져 더욱 새롭고 신뢰성 있는 광고 정보의 제공이 필수 불가결하게 된

  • 기획력 기르기 레포트
  • 따른 스타일3) 수치 표현 (Graph의 예)4) 이미지 표현 (예 : 조감도 식 표현)제1장, 기획과 기획의 예비 지식□ 기획작업의 기본적인 흐름분 석발 상구 상실 시문제가 발생하게 된 배경 분석과 과제를 추출한다.문제 해결 방법 및 아이디어를 창조한다.구체적인 대책을 모으며 실시 계획을 세운다. 기획 안건이 통과되면 구체적으로 실행한다.□ 기획의 기본 과정1단계발 상기획 테마를 파악한다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한다현상을 파악하고 과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