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빈곤, 사회적 배제, 복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97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빈곤
1) 빈곤이란 무엇인가?
(1) 빈곤의 정의
(2) 빈곤의 3가지 유형
(3) 빈곤 측정
(4) 빈곤 실태
2) 누가 빈곤층인가?
(1) 빈곤층
(2) 빈곤 이론
(3) 빈곤의 사회이동
3) 신 빈곤층
(1) 신 빈곤층의 정의
(2) 신 빈곤층의 문제점
(3) 신 빈곤층의 실질적 사례
(4) 신 빈곤층의 문제 해결 방안
(5) 우리나라의 빈곤 현황
2. 사회적 배제
1) 사회적 배제란 무엇인가?
(1) 사회적 배제의 배경
(2) 사회적 배제의 의미
(3) 사회적 배제의 구분
(4) 사회적 배제의 사례
2) 범죄와 사회적 배제
(1) 범죄의 의미
(2) 범죄의 유형
(3) 사회적 배제의 정의
(4) 사회적 배제의 형태
(5) 범죄와 사회적 배제
3. 복지 국가
1) 복지국가 이론
(1) 복지국가의 정의
(2) 복지국가의 개념
(3) 복지국가의 특성
(4) T. M. MARSHALL 시민권이론(Citizenship Theory)
(5) 복지 자본주의
2) 영국의 복지
(1) 영국의 복지제도
(2) 영국의 복지국가 발전의 시기상 구분
Ⅲ. 결론 : 변화하는 세계의 빈곤과 복지
- 본문내용
-
사회 전반적으로 자유 확대
인간의 자유와 선택권한은 그 사회의 경제구조와 밀접하게 연관
선택, 경쟁, 노력을 통해 기본적인 삶을 영위
자본주의사회로 발전
대다수 구성원은 노동력을 판매한 대가로 임금을 받아 생활
∴ 자본주의의 생산과정과 발전과정에서 항시적으로 존재하는
실업인구와 불완전 노동 종사계층과 빈곤계층 발생
1945년 – 인구의 도시집중 현상
(한인들의 대거 귀국 및 북한 주민들의 월남)
1950년대 – ‘보편적 빈곤시대’, ‘일과성 빈곤시대’
국민의 대다수가 생존한계선상에 놓여있는 시기
신분·계층구조 무너지고 사회구조 새롭게 재편된 시기
∴ 빈민들에게 빈곤상황에서 탈출 기회 제공
1960년대 – 산업화 과정
2) 빈곤 이론 – 빈곤문화의 특징
사회의 주된 제도들에 참여, 동화하는 것을 막아 사회의 지배적 가치 수용 거부
가족관계는 어머니 중심적인 가족, 어린 나이에 성 관계 경험, 합법적인 결혼 없이 동거 형태의 혼인 생활에서 존재
절망감, 의존심, 열등감 등을 배양해 쉽게 체념
운명주의자
출세에 대한 동기 매우 약함
충동을 억제 못함 -> 현재 중심적인 생활 영위
- 참고문헌
-
논문 – 최영준 (2002)
“경제위기 이후의 빈곤동학과
사회적 이전의 반 빈곤 효과”
http://monthly.chosun.com
http://news20.busan.com/content/image/2009/01/23/20090123000161_0.jpg
http://esoriano.wordpress.com/2007/07/25/karl-marxs-unwise-definition-of-religion/
http://www.nndb.com/people/351/000117997/
3. 신 빈곤층
1) 신 빈곤층의 정의
2) 신 빈곤층의 문제점
3) 신 빈곤층의 실질적 사례
4) 신 빈곤층의 문제 해결 방안
5) 우리나라 빈곤 현황
네이버 백과서전
네이버 카페
위키 백과
현대사회학 – 앤서니 기든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및 학자들의 정의를 정리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사회복지실천을 정의하시오.
- [노인복지론] 한국 노인빈곤 대책 방안-장애노인과 농촌노인빈곤을 중심으로
- 청소년문화_청소년과 또래집단과의 관계 및 영향
- 사회복지현장실습] 미래사회에서 사회복지사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시오
- 국내 위탁급식업체 상황을 조사하시오
- 핵심역량이론의 등장배경, 개념, 특징 및 관련사례를 조사하시오
- 용어의 변화에 따른 통합교육의 개념과 차이점에 대해 정리하고 포함식 통합과 모움식 통합을 비교한 다음 진정한 통합의 의미에 대한 본인의 의견
- 청소년기의 발달특성을 기술하고 그 시기에 보여지는 정신건강의(품행장애, 인터넷 중독) 저해 요인은 무엇인지 청소년의 입장에서 기술해 보시오
- 장애아동과 가족을 바라보는 자신의 인식 변화
- 4주 1강에서 설문지 조사에 대하여 학습했습니다 설문지 조사는 응답자로 하여금 연구주제와 관련된 질문에 답하게 함으로써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실증적 자료를 수집분석하는 연구조사 방법입니다 설문지 조사의 장단점에 대하여 논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