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지 유신과 일본의 제국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메이지 유신과 일본의 제국주의
일본 제국주의는 지역적으로 동아시아와 북태평양 지역에 한정 되어 있어서 규모 면에서 구미 열강의 제국주의에 못 미치는 수준이었지만, 한반도가 관련된 만큼 우리의 역사와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다.
18세기 말엽부터 서양 배들은 끈질기게 일본 열도에 접근해 왔다. 그들은 일본의 쇄국을 위협하면서 강력하게 통상을 요청했다. 1853년 6월 미국의 동인도함대 사령관 페리가 검은 배 4척의 함대를 몰고 우라가 항에 위협적으로 밀고 들어 왔다. 그것은 결과적으로 국제법을 들먹여 강제적으로 서방 세계 국가들이 일본의 각 항구를 처음으로 개방시키는 동기가 되었다. 이후 영국, 네덜란드, 프랑스 등을 상대로 불평등조약을 맺게 된다.
그 시기의 에도막부는 호사스러운 생활과, 관리들의 무위무책으로 인하여, 재정은 막대한 적자를 내고 그 때문에 계속해서 물가는 상승했으며 민중의 생활은 날로 불안정해졌고 막부에 대한 불만이 쌓여 갔다. 이후 불평등한 외교관계 수립으로 인한 불만이 더 해지면서 전국 곳곳에서 농민들의 봉기가 일어나게 된다.
무능한 막부 정부에 대항하여 하급 무사들을 중심으로 ‘존왕양이(尊王攘夷)’ 운동이 전개 된다. 이는 천황 중심의 중앙집권적인 국가를 세워 서양오랑캐를 몰아내야 한다는 것이다. 결국 1868년 메이지 천황이 즉위하여 폐번치현 즉 ‘번을 폐하고 현을 일으킨다’며 막부와 번이 폐지되고 관료들이 새로이 임명되어 메이지 정부가 시작되었다. 부국강병(富國强兵), 식산흥업(殖産興業), 문명개화(文明開化)를 이룬다는 것이 메이지 정부의 3대 목표였다. 그리고 토지 조세 제도 개혁을 단행하고 근대적 공업을 육성한다. 그리고 사회적으로 봉건적 특권을 폐지하고 신분제를 개혁한다. 군사적으로는 군비를 증강하고, 징병제를 실시하며, 의무교육제를 실시하고, 근대적 학교를 설립하는 등 사회 전반에 걸쳐 개혁을 단행한다. 그러나 훗날 일본은 산업 발전에는 성공했지만 정치 발전은 이루지 못했다. 기업, 군부, 황실의 밀접한 유대 관계 속에서 근대화가 이루어진 탓에 국민 대다수의 정치적 참여가 제한되었던 것이다.
- 참고문헌
-
* 홍윤기, 『메이지유신의 대해부: 천황독살과 이와쿠라 토모미』 (인북스, 2003)
* 이시이 다카시, 『메이지유신의 무대 뒤』 (일조각, 2008)
* 한상일 『아시아 연대와 일본제국주의: 대륙낭인과 대륙팽창』 (오름, 2002)
* 정상수 『제국주의』 (책세상, 2009)
* http://www.cyworld.com/korea_redarmy/309761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00여대 A++ 사회복지사 현장실습일지 160시간 요양원
- 80~90년대 독일영화
- 긍정적 외부효과와 부정적 외부효과의 사례를 언급하고 외부효과를 내부화하는 방안에 관해서 사례를 들어 기술하시오
- 자신이 생각하는 사회문제를 한가지 선택하여 사회문제의 정의 사회문제 실제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추천자료★[가족치료-하이킥 “짧은 다리의 역습” 시트콤의 가족 치료 적용] 사티어의 경험적 가족치료, 가족치료 개입, 가족 치료 개입, 치료 사례 수정 다운 홍보
- 초등학생들의 대인관계 향상을 위한 집단프로그램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4주차 2차시에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이 자아정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정체감 확립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 아동복지실천의 의의와 기본원칙, 개별 아동복지 실천과정을 정리하고 주변에서의 아동복지 실천사례를 찾아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가장 적합한 모델이라고 생각하는 실천모델 두 가지를 선정하여 비교하고 각 모델의 유용성과 한계점을 비교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