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과 사회]MBC 느낌표 `하자하자` 프로그램 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3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느낌표의 코너 중 ‘하자하자’
◆ ‘하자하자’가 사회의 미친 영향의 사례
◆’하자하자’의 한계점
◆하자하자 종영 후 프로그램의 방향 및 예측
- 본문내용
-
1) ‘애들아 아침밥 먹자!’
이 코너는 어찌 보면 단순한 문제를 집어내어 사회적으로 크게 파장을 일으킨 코너이다. 대한민국의 고등학생들은 아침 일찍 등교를 해야 하기 때문에, 적은 수면시간을 빼앗기지 않기 위해 아침밥을 거르고 등교 하는 일이 대부분이다. 그래서 크게 밥차를 이른 아침에 가지고가 학생들에게 아침밥을 배급하는 형식으로 이뤄진 프로그램이다. 그로 인해 잘 알지못했던 0교시라는 것이 수면위로 드러났고, 0교시폐지라는 교육개혁이 일어났다.
2)’청소년 할인’
당시 청소년이라는 단어보다는 학생이라는 단어가 더 널리 사용되었고, 학생할인이라는 말 자체를 청소년 할인이라는 말로 바꾸면서 사정이 있어 학교를 다니지 못하여 청소년이나 청소년 대우를 받지 못하였다. 이 코너는 이러한 현실적인 문제를 낱낱이 드러내어 사회적 이슈로 끄집어 내었다. 그로 인해 학생이 ‘청소년 할인’ 이라는 용어아래 청소년인 것을 증명할 수 있는 청소년 증 발급과 각종기관에서 학생할인이 아닌 ‘청소년 할인’이라는 것을 시행하게 되었다.
◆’하자하자’의 한계점
사회에 크게 영향을 미쳤던 ‘하자하자’ 코너 중 4탄 청소년할인의 관한 문제를 제시했던 프로그램을 제외한 1탄 ‘애들아 아침밥 먹자! ’프로그램은 한계점을 역력히 나타내고 있다. 이 프로그램으로 인하여 0교시를 사회적 문제점으로 삼아 폐지되었으나, 프로그램이 종영되고 얼마 지나지 않아 다시 재 부활 하였다. 물론 이 현상을 사회적인 문제로 잡을 수 있겠지만, 오락프로그램에서 다루었던 문제였기에 가볍게 비춰져 단순히 신드롬적인 현상으로 보여지기에 0교시가 다시 재부재 하였을 때 크게 문제가 되지 않았다는 점이 버라이어티의 가벼움을 대변해주는 점이지 않을까 싶다. 또한 제도적으로는 영향력을 끼치지는 않았지만, 2탄 '얘들아! 헬멧 쓰자!' 라는 코너에선 위험한 행위를 막으려기보다 더 조장하고 있지 않은가 라는 문제가 있다. 물론, 아이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한다 하여도, 헬맷을 쓰고선 폭주를 해도 된다는 의미를 주는 것은 아닌가 하는 점으로 내 비춰 질 수 있다는 점이 한계점이라고 볼 수 있겠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철제책상을 제작하는 튼튼기업은 절단부문과 조립부문의 두 제조부분과 수선부문과 동력부문의 두 보조부문을 가지고 있다 각 부문별원가와 보조부문의 서비스 제공비율은 다음과 같다
- ESG경영에 대한 사례를 제시하시오 (경영학개론)
- `나`가 포함된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에서, a)‘신화적 비방’의 사례들을 찾아, b)문제를 제기하고 c)자신이 찾은 해결방안,방향을 제시해 봅니다
- 우리나라 국가 수준 유아교육과정 언어영역 중 읽기와 쓰기에 관심가지기에 해당하는 내용이 무엇이 있는지 서술하고, 읽기 1가지, 쓰기 1가지씩 예시를 드시오
- 사회복지개론]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운동의 특성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현재의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에 대해서 서술하세요
- [정책평가의 방법] 준실험과 진실험(준실험 및 진실험 방법의 기본논리와 장단점 및 비교)
- 지역사회의 식당을 이용하려던 뇌성마비중증장애인이 특별한 이유없이 거절당하였다 이 지역의 장애인복지관에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로서 이러한 상황에 대하여 어떤 행동을 할 수 있을 것인가
- [사회복지] [사회복지 프로포절]이주여성을 위한 사회기능 향상 프로그램(공동모금회 양식)
- 가슴, 등, 팔, 다리, 어깨 근육을 강화하기 위한 프리웨이트 운동법을 각각 하나씩 선정하고, 그 운동법들의 지도 방법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세요
- 장애인의 생애주기별 특징과 욕구에 맞는 서비스 접근 방법에 대해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