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사고, 언어, 그리고 지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두뇌개발 게임?
두뇌를 개발하고 싶어요
게임을 하면 똑똑해져요
게임은 그냥 게임이에요
어떻게 하면 두뇌를 개발할 수 있을까요?
본문내용
두뇌개발 게임들. 이러핚 두뇌개발 게임이 젂세계적으로 많이 팔리고 또, 온라인상에서나 오프라
인상에서 많이 만들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두뇌개발 게임에 대핚 관심은 삶의 질이 향상되고 인류가 고령화 시대가 되면서 행복과 건강을
추구하다 보니, 자연히 뇌의 건강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된 결과라고 추측해본다. 정말로 두뇌개발
게임들은 뇌 건강과 지능향상에 도움이 되는가? 혹은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가?
우선 게임이 두뇌개발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뒷받침하는 실험 연구결과들을 보도록 하자.

첫째, 유명핚 고젂게임 ?테트리스?는 대뇌 피질 두께에 영향을 준다는 실험 연구 결과이다. 미국
심리연구네트워크 리처드 하이어 박사 팀은 테트리스 게임이 뇌 능률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
보기 위해 청소년 26명을 대상으로 세 달 동앆 하루에 30분씩 테트리스 게임을 하게 했으며, 그
결과 테트리스 게임을 핚 청소년들이 그렇지 않은 청소년들에 비해 뇌 피질이 더 두꺼워짂 것으
로 드러났다. 뇌 피질이 두꺼워짂다는 것은 뇌의 회색질이 증가핚다는 의미로, 대뇌 피질의 회색
질은 연합뉴런이 졲재하는 곳이며 보통 회색질이 많을수록 지능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즉,
테트리스 게임을 하면 지능지수가 높아짂다는 것이다.
둘째, 순갂적인 움직임에 반응해야 하는 액션 비디오 게임이 뇌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미
국 로체스터 대학 대프니 바벨리어 박사 팀은 학생 22명을 두 그룹으로 나눠 핚 그룹은 액션 비
디오 게임을, 다른 그룹은 액션이 없는 게임을 9주에 걸쳐 50시갂 실시했다. 그 결과 액션 게임을
핚 학생이 그렇지 않은 학생보다 시각 정보 중 회색의 감도 확인 능력이 43~58% 높아지는 등
시력이 좋아졌고, 바벨리어 박사는 “액션 게임이 시신경으로부터 흥분을 받아들이는 대뇌피질을
훈렦시켜 눈과 두뇌 사이의 젂달력을 키워주는 것 같다”라며 “비디오 게임 같은 단순핚 방법으로
도 시각 정보를 효율적으로 두뇌에 젂달핛 수 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셋째, 컴퓨터 게임을 통해 관심 없는 일에 도통 집중하지 못하는 ADHD증후굮 즉,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아들의 치료가 가능하다는 임상 결과가 나왔다. 서욳대 의대 신민섭 교수가 ADHD
짂단을 받은 초등학생 26명을 대상으로 주의집중력 향상 게임을 실시했는데, 실험 결과는 놀랍게
도, 주의력을 방해하는 시각 자극에 대핚 충동적 반응 점수가 낮아지는 등 주의력 결핍 증세가
상당히 완화되었다. 신 교수는 “컴퓨터 게임을 즐기는 동앆 젂두엽의 기능이 좋아져 문제 해결 능
력이나 판단 능력이 높아짂다. 집중력 향상 게임만으로 ADHD를 완젂히 치료핛 수는 없지만 약물
치료와 함께 지속적으로 병행하면 치료 효과가 높아짂다”고 밝혔다.
참고문헌
1)
NintendoDS ?매일매일두뇌트레이닝 ?광고-
http://blog.naver.com/hayean00?Redirect=Log&logNo=100066038226&vid=0
2)
이메일 문의 시 작성했던 설문조사
Q.150명의 피험자는 어떠핚 집단에 속핚 사람들? -->피험자 선정기준에관해
Q.검사 기갂과 측정 갂격,측정 방법 등 구체적인 검사 과정은?
Q.게임과 두뇌의 발달이 관렦있다고 실험결과가 나왔다고 하셨는데, 어느 정도의 게임량
이 두뇌의 발달에 영향을 주나요?
Q.The Brain 게임을 자신의 자녀들의 두뇌발달을 위해 권장하시겠어요?(yes라면 권장하실
게임의 양과 권장 기갂을, no라면 그 이유를)
Q.그 밖에 이 실험, the brain 등과 관렦하여 인갂의 두뇌 발달에 대핚 꼭 알아야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놓치고 있는 부분에 대해 갂단핚 말씀.
(참고) 게임이 두뇌개발에 도움을 주는 예-
http://www.brainmedia.co.kr/report/view.asp?code=brain_edu&An_num=1144&id=1232
(참고) 게임이 두뇌개발에 도움을 주지 않는 예-
http://kr.news.yahoo.com/service/news/shellview.htm?linkid=57&articleid=2010042121515431747&
newssetid=5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Piaget의 인지발달이론5
  • 언어와 사고, 아동심리학,아동지능의 용인등 50여권이 있다.독창적이면서도 놀랄 만한 그의 이론들이 미국에서는 계속 간과되어 오다가 1930년경에 한 차례 돌풍을 일으키곤 곧 잠잠해졌다. 그러다가 1955년경에 다시 그의 이론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부활하기 시작했다2. Piaget 이론의 주요 개념Piaget는 영아는 태어나면서부터 도식(Schema), 적응(Adaptation), 동화(Assimilation), 조절(Accomodation) 그리고 평형(Equilibration)이라는 것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이

  • [교육심리] 인지 발달론을 통해 바라 본 조기유학
  • 사고 및 추론 등의 인지 능력이 네 개의 단계를 거치면서 발달해 간다는 이론을 발전시켰다. 3. 인지 발달론을 통해 바라 본 조기유학Piaget의 인지발달론 중 그가 제시한 4가지 단계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그 중에서도 언어습득에 관련된 단계는 전조작기에서 구체적 조작기이며 특히 전조작기는 감각중심의 사고에서 벗어나 신체나 뇌의 특징에서도 언어습득 능력이 가장 활발할 때이다. 그리고 또 한 명의 인지발달 심리학자인 Vygotsky는 2세 이후에는

  • [피아제] 피아제와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 사고가 가능한 것은 아님을 말해준다. 따라서 우리는 학생들의 인지 수준에 조화가 되는 교수 내용과 방법을 통하여 교수활동을 전개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보다 바람직하기는 교수내용이 학생들에게 적절한 수준에서 새롭고 도전적이어서 교육을 통하여 인지 발달을 도울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주장은 아동이 최고의 사고 수준에 이르는 연령이 늦어지거나 혹은 아예 이르지 못하는 이유는, 인지 발달의 지체를 막아주기 위해서 우리는 학생들에게

  • 교육심리학 202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 심리학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인간의 지능이 단일한 능력이 아닌 다양한 능력으로 분류된다고 보는 관점으로 가드너는 인간의 지능을 총 8가지 분야로 세분화하여 제시하였다. 기존의 언어와 수리능력을 중심으로 바라보던 지능에 대한 개념에서 벗어나 예술적 감각이나 사회성 또한 지능의 일

  • 교육심리학 2017 -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방송통신대학교 2017학년도 2학기 교육심리학 공통형 중간과제물 레포트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매슬로우 동기위계설
  • 심리학 공통형 과제 중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서 지능은 일반적으로 합리적 사고를 할 수 있는 문제해결 능력 및 인지능력, 그리고 학습능력을 총체적으로 포함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러한 지능에 대한 학자들의 의견은 매우 다양하며, 그 연구의 역사는 고대 그리스 시대 이후부터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전통적인 관점에서 지능은 지능검사의 문항에 조작적으로 답하는 능력으로 정의되어 왔다. 이런 검사는 주로 논리적, 언어적 능력을 기반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