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사회복지정보화의 문제점과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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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사회복지 정보화의 개념과 그 필요성
Ⅲ. 사회복지 정보화의 업무효율적 측면
Ⅳ. 한국 사회복지 정보화의 현황과 문제점
Ⅴ. 한국 사회복지 정보화의 발전방향
Ⅵ. 맺는말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산업사회에 한국을 지배해온 절대적인 논리는 경제발전은 빈부의 차이를 없앤다는 것이었다. 그렇기에 인간의 욕구는 경제성장을 위해 당연시 희생되어야만 하는 부차적인 것이 될 수 밖에 없었다. 그러나 정보화시대에서는 경제발전이 빈곤을 이익이 나게 하는 수단으로 삼았던, ‘빈곤의 합리화’라는 것이 증명되었고 이에 따라 사람들은 그동안 희생되어왔던 자신의 욕구를 돌아보기 시작했다. 이 과정은 복지를 수용에서 재활로, 수동에서 능동으로 변화시키는 데 있어 큰 역할을 한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복잡하고 다양해진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한국사회의 복지는 복지서비스제공의 전문인력화, 중앙정부에서 지역사회중심으로의 복지전환, 선별적 복지에서 보편적복지의 지향, 사회복지의 정보화 등 많은 노력을 해왔다. 그러나 시스템 연계의 부족, 미흡한 정보공유제도, 복지를 케어의 관점으로만 바라보는 인식 등으로 인하여 아쉽게도 사회복지의 정보화는 걸음마 단계에 머물러 있다고 볼 수 있겠다.
앞으로, 우리는 지금보다 더욱 고차원적인 정보화시대로 나아갈 것이며, 이러한 시대에 맞추어 사회복지도 함께 변화해야 한다. 정보화시대는 사회복지분야에 수많은 정보를 공급해 줄 것이고, 이러한 것들을 바탕으로 형성된 복지네트워크는 클라이언트를 지금보다 더 개별적으로, 신속한 욕구충족과 욕구해결로 나아갈 수 있게 하는 원천이 될 것이다. 이것은 사회복지 공급자, 수요자 모두에게 정보를 다루는 방법이 곧 복지에 대한 경쟁력이 된다는 말과 같은 뜻으로 해석해야 한다.
이 논문에서는 사회복지의 네트워크 커뮤니케이션 측면에 초점을 두었으며, 전체적으로는 현재 한국의 사회복지와 정보화의 실태와 문제점, 그리고 이어서 한국의 사회복지 정보화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사회복지 정보화의 개념과 그 필요성

정보통신은 접근용이성과 보편성이라는 특징으로 여러 분야에 있어 그 활용도가 높다. 그리고 개인의 생각을 공론화시킬 수 있는 네트워크를 형성시켜줌으로써 민주적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준다. 또 갇혀있는 유용한 지식을 여러 대중에게 보급하여 모두에게 이익이 되도록 도와주기도 한다. 사회복지의 정보화는 바로 이러한 정보통신의 이점들을 사회복지분야에 활용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렇기 때문에 사회복지의 정보화는 복지와 정보화의 두 개념을 종합적으로, 상호적 관계로 인식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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