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 한국공정무역(KFTA)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4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총 요약
Ⅱ. 현황분석
1. 요약
2. 시장 분석
(1) 공정무역의 정의
(2) 공정무역의 배경
(3) 공정무역의 역사
(4) 세계 공정무역 판매 기업과 제품
(5) 세계 공정무역 매출 추이 분석
(6) 해외활동사례 - 미국, 영국
(7) 해외성공사례 - Case Study 영국
3. 자사 분석
(1) 한국공정무역의 역사
(2) 공정무역 인증마크
(3) 국내 공정무역 판매기업과 제품
(4) 국내 공정무역 매출 추이 분석
(5) 유통업계 공정무역 커피판매
4. 소비자 분석
(1) 최근 소비 트랜드
(2) 세대별 소비 패턴
5. Promotion 분석
(1) TV방송
(2) 국내인쇄광고
(3) 국내행사 및 이벤트
(4) 캠페인 - KBS 착한 소비전, 지구의 날, 세계 공정무역의 날
(5) 홈페이지 및 관련 커뮤니티
Ⅲ. 포커스 그룹
1. 요약
2. 방법론
3. 결과
4. 결론
Ⅳ. Survey
1. 요약
2. 방법론
3. 결과
4. 결론
Ⅴ. 결론
1. 전략점 시사점
2. 커뮤니케이션 목표
3. 목표 공중
4. 메시지 전략
5. 매체 전략
Ⅵ. 부록
1. 포커스그룹 인터뷰 가이드라인
2. Survey
3. 참고자료 및 문헌
본문내용
Ⅱ. 현황분석
1. 요약
세계 공정 무역은 1946년 미국에서의 시작으로 공정무역 생산자 집단과 함께 지속적인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연간 매출액 또한 꾸준한 성장률 기록 하고 있다. 한국 공정무역은 2003년 아름다운 가게에서 아시아 지역의 수공예품을 판매를 하기 시작하면서 현재 국내에는 6개 기관에서 120여종의 공정무역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지난 2008년에는 6개 기관의 합계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149% 성장한바,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지만 세계 공정무역 시장에 비하면 국내 공정무역은 규모가 작다. 최근 소비자는 합리적 소비자에서 윤리적 소비자로 바뀌어 가는 추세이다. 국내 공정무역은 TV, 인쇄 광고와 행사 및 이벤트캠페인, 인터넷을 통한 다양한 Promotion 활동 중이다.
2. 시장 분석
(1) 공정무역의 정의
- 생산자에게 그들이 생산한 제품에 맞는 공정한 가격(fair price)을 지불하는 것을 말한다. 개발도상국에서 바나나, 커피, 코코아, 차, 호두, 향신료 등을 재배하는 농부들은 대부분 매우 가난하다. 그리고 그들은 그다지 공정하지 않은, 종래의 세계 무역 체제에서 생존하기 위해 몸부림친다. 농부들은 대부분 생산비용에도 못 미치는 돈을 벌고 있다. 공정무역은 이러한 상황을 바꾸려고 노력한다. 공정무역 체제에서 농부들이 버는 돈은 시장 가격이 아무리 낮을지라도 그들의 생산비를 항상 충당할 수 있어야 한다.

- 국제 무역에서 큰 형평성을 추구하며 무역의 협력, 대화 투명성과 존중을 기반으로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해 제 3세계의 소외된 생산자와 노동자의 권리를 보장, 확보하는데 기여하며 보다 좋은 무역 및 거래 조건을 제공하는 것을 뜻한다.
참고문헌
- Sales volume in comparison in million Euro Max Havelaar, 2006/FLO
- www.fairtrade.net
- 인간의 얼굴을 한 시장경제, 공정무역, 영국공정무역재단
- WFTO,2009
- 2009-5-10 한겨레, 2009-3 레이디경향, 2009-12-8 bcpark.net
- Mark Magers, Business Development Director, TransFair USA
- 영국 Co-operative 은행이 발표한 최근 '윤리적 구매지수' (2004)
- TNS CAPI Omnibus Survey, A TNS Public Survey
- 세대별 마케팅 전략, 드림러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유무역협정(FTA) 관련 컨설팅 방법론
  • 한국기업 대상 비관세장벽 경험 설문조사 결과에서도 일본에 대해비관세장벽을 경험한 경우는 6%로 중국 22%, 미국 11%에 비해낮은 편이며, 비관세장벽 유형도 기술장벽보다는 통관지연, 수입할당제 등으로 응답-인증취득절차(일본공업표준규격 JIS, 전기용품관련 PSE 마크 등)민간단체들의 다양한 임의 표준이 시장에서 장벽으로 작용조사방법) 무역관 자체조사 및 설문 조사주) * NTE : 미 무역대표부 발간 국별무역장벽 보고서상의 지적사항국가별

  • 아름다운 커피 PR기획안
  • 공정무역의 개념 및 현황•아름다운커피?•상품소개4공정무역 인증마크1997년 21개국이 참여한 세계공정무역상표기구(FLO)가 발족되어 공정무역 제품의 표준, 규격설정, 생산자 단체지원,검열등의 일을 시작하였으며, 2002년부터 공정무역 인증제도를 시행We are PRetty 공정무역이란?- 일반적 정의 덤핑을 하지 않고 생산 및수출 보조금을 받지 않으면서 이루어지는무역이다. (naver 에서 발췌) KFTA (한국 공정무역연합)에 따르면 공정무역은 대

  • NGO 활동 한국 공정무역 연합 KFTAKoreaFairtradeAssociation
  • 한국의 공정무역연합이라는 단체이다 아직 홈페이지는 있지만, 아직까지 공정무역을 위해 한 활동은 없지만, 공정무역연합에서 하는 영어번역 자원봉사를 지원해놓았다. 활동2. 공정무역과 관련하여 여행을 하더라도 자사의 이윤만을 추구하는 기업이 아닌, 제 3세계를 도우며, 그 나라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정한 여행을 촉구하는 공정여행에 관하여 알게 되었다. 첫 번째 발제로 평화운동을 중심으로 조사를 하였다면, 두 번째 발표는 조금더 평화

  • [경영정보학] ERP의 이해와 사례를 통한 실패원인 분석
  • 한국 전자 통신연구원이 중소기업 정보화 현황에 대한 연구조사결과 ERP성공요인의 응답분석을 보면, 1,2,3 순위가 경영자 참여(33%)가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고, 현업실무자 참여(25%), 업무프로세스 재설계(17%), 제품의 품질과 기능(17%), 도입계획 수립(8%) 등으로 나타났다.▣ 위 조사에서 보듯, 경영자의 관심이 성공요인 1순위라는 통계는 경영자의 관심 없는 ERP구축은 실패확률이 매우 높다는 역설과도 일맥상통한다. 사실 경영자는 여타 회사경영

  • [졸업][경영정보] ERP시스템의 도입과 성과
  • 조사의 개요5.1.1 설문지의 구성본 설문지의 구성은 우선 응답자의 일반사항에 따른 관한 질문과 ERP구축을 위한 경영환경과 조직적 요인, 기술적 요인 및 도입 후 성과에 관한 항목으로 크게 다섯 가지의 항목으로 나누었다.응답자의 일반사항에 관한 질문에는 응답자의 직위와 해당기업의 규모와 경쟁력 및 시스템 구축 환경, ERP 도입방법론에 대한 일반적인 환경에 대한 질문으로 5가지로 분류하였다.ERP구축을 위한 경영환경에 관한 질문에서는 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