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커뮤니케이션] 스트레이트 기사의 사실구성 방식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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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차례 ◀

Ⅰ. 문제의 제기

Ⅱ. 연구 대상
1. 연구 대상 언론사
2. 연구 대상 의제 및 채집 기간
3. 연구 대상 기사유형

Ⅲ. 연구방법
1. 제목 및 소제목에 대한 분석
2. 내용에 대한 분석
2.1 기술과 서술의 구분과 비중 측정
2.2 서술에 대한 분석
2.3 취재원 활용에 대한 분석

Ⅳ.연구결과
1. 제목에 대한 분석
2. 소제목에 대한 분석
3. 내용 분석
3.1 기술과 서술의 구분과 비중 측정
3.2 서술에 대한 분석
3.3 취재원 활용에 대한 분석

Ⅳ. 최종 결론

※ 분석기사 리스트

본문내용
Ⅰ. 문제의 제기


일반적으로 스트레이트 기사는 “있는 그대로의 사실을 제시하는 기사”라고 일컬어진다. 지금까지 그것은 스트레이트 기사에 대한 통상적인 상(像)인 동시에 스트레이트 기사가 지켜야 하는 일종의 ‘규범’으로 간주돼 왔다. 물론 스트레이트 기사라고 하더라도 게이트키핑(gatekeeping)’이라는 주관적인 의제 선별 작업은 피할 수 없지만, 적어도 의제선별을 넘어선 부분에 있어서는 기자의 주관을 철저히 배제하고 “사실로써 말하게 해야 한다”는 것이 객관주의적 저널리즘의 일반적인 믿음이었다.
그러나 특히 사회구성주의가 도입된 이후 확산된 탈객관주의 저널리즘은 이러한 객관주의적 저널리즘의 주장에 지속적으로 반론을 제기해 왔다. 스트레이트 기사라도 사실은 ‘제시’되는 것이 아니라 ‘구성’되며, 따라서 기사를 작성하는 주체가 다르면 그 기사에 담기는 ‘사실의 내용’도 달라질 수 있다고 주장해왔다. 만약 이러한 주장이 사실이라면, 특히 정치적으로 첨예한 의제를 다루는 기사의 경우 언론사의 정치성향에 따라 사실을 구성하는 방식이 상이할 것이라고 추론해볼 수 있다. 그것이 의도적인 서술(statement)의 은폐든 학습된 ‘아비투스(habitus)’에 의한 것이든, 언론사는 결국 정치적인 의제에 대한 자사의 견해를 ‘보편적인 것’으로 만들기 위한 ‘사실 구성의 투쟁’을 수행하고 있을 것이라는 얘기다.
이러한 추론은 ‘정치적 성향’이 서로 다른 두 개의 언론사가 어떤 방식으로 ‘정치적 기사의 사실구성’을 하고 있는지를 규명해 봄으로써 경험적으로 증명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대한 대조군으로서 ‘비정치적 기사의 사실구성‘이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지도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비정치적 기사의 사실구성 방식은 언론사별로 크게 차이가 나지 않고 정치적 기사의 사실구성 방식은 유의미한 차이를 보인다면, 그것은 탈객관주의적 저널리즘의 주장을 뒷받침해줄 수 있는 근거가 되기에 충분하다.
그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해서, 이 보고서는 위에서 서술한 구성주의적 명제에 대한 경험적인 증명을 시도한다. 요약하자면, 이 보고서의 연구 주제는 다음과 같이 정의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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