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교육론] 노인들을 위한 국악교육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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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국악교육의 필요성
2. 프로그램의 목적
3. 교육기관
4. 대상
5. 장소
6. 일정 및 시간
7. 홍보
8. 교육내용
9. 인적, 물적, 재정자원
10. 평가
본문내용
분석결과

남자가 여자보다 많은 비율 차지하고, 가족들과 같이 살지 않고, 부부끼리 사는 노인이 많다. 배우자가 존재하신 분들이 많다 하지만 위에서 보듯 부부끼리 사시는 노인들 분이 많고 또한 독거 혼자사시는 노인들과 아들가족들과 같이 사시는 분이 많으신데, 가족과의 단절 or 외로움 등으로 인해 이곳을 많이 찾으시는 것 같다. 아예 교육을 못 받으시는 분들보다. 기본교육을 받으신 분들이 더 상대적으로 많은 비율을 차지한다. 또한 자기 집을 가지고 계신 분들의 비율이 크다. 사회에서 퇴직 등으로 사회적으로 떨어지고 물러난 노인들이 많이 온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곳을 찾아오시는 분들 중엔 빈고에 시달리시는 분들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적다. 지하철로 올 수 있는 서울경기에서 많이 오신다. 무료로 노인들에게는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지하철을 선호하신다. 결론적으로 이곳을 가장 많이 찾는 이유는 경제적으로 빈곤해서 뿐만 아니라 노인들끼리 동병상련을 느낄 수 있고, 무료함과 외로움을 없앨 수 있는 곳이기 때문인 것이다.


서울시 종로구 경운동 서울 노인 복지 센터 본관2.3층 이용

노인문화의 중심지인 탑골공원의 성역화 작업에 따라 노인문제 해결과 노인문화의 발전을 위한 노인 복지 공간으로, 2001년 4월1일 서울시가 설립하고 대한 불교조계종 사회복지재단이 위탁 운영하는 노인전문 사회복지 기관.

시설소개

옥상: 발 맛사지 공원, 휴게실
3층: 종합상담실, 교육실, 라디오스튜디오, 강당, 동아리실, 중앙공원, 게이트볼장, 사무실, 회의실
2층: 방진료실, 치과진료실, 물리치료실, 체력 단력 교실, 당구장, 건강교실, 장기,바둑실, 시청각실, 취미교실, 컴퓨터 교실, 문화교실, 강사실
1층: 만발식당, 만남의 광장, 시나브로 매장, 안내데스크, 중앙고령자 취업알선센터, 노인취업 훈련센터, 활기찬 미래 연구소, 전산실, 시설관리실, 청보검색대
등의 시설이 갖추어 있다.

<홍보 전략>
(1) 목표 집단 분석
홍보 목표 집단 - 종로구 거주 노인들
(2) 홍보예산계산








(3) 홍보기법선정
-포스터, 온라인프로모션
※포스터 홍보
선정근거
타 홍보기법에 비하여 가격이 저렴하다.
유동인구가 집중된 장소에 홍보 시 큰 효과가 기대 가능하다.
게시장소
서울 종로구 종묘공원- 종로구가 노인들의 건강한 삶을 위해 지역 공원을 직접 찾는다.
종묘공원에서 노인들의 건강한 삶을 위한 ‘무료건강검진과 캠페인’을 실시하여 하루 평균 4000명 정도의 노인들이 종묘 공원을 많이 찾기 때문에 홍보 효과가 있다.
종로구 노인 복지센터- 노인복지센터에는 시간의 여유가 있는 노인들이 많이 오고 있다.
게시기간
교육프로그램 개간의 시작일을 기준으로 한달 전부터 게시
※온라인 프로모션
선정근거
① 접근의 편리성 및 다양한 정보제공을 통한 홍보 효율성 제고.
② 오프라인 게시물 형태의 홍보 시 단점이 될 수 있는 시/공간적 한계를 보완할 수 있음
③ 강습 프로그램에 대한 즉각적인 피드백을 수용할 수 있으며 지속적인 프로그램 개선이 가능해짐
④ 강습 프로그램을 문화 컨텐츠로 활용해 커뮤니티 형성이 가능해 지며, 이를 통해 한국문화를 알리는 네트워크로 발전 가능성
⑤ 기존 온라인상에 존재하는 커뮤니티(카페, 블로그, 외국인 지원 단체)와의 협조를 도모함으로써 활용 극대화.
⑥ 글로벌 커뮤니티를 목적으로 하며 사용자들 간의 교류로 인해 새로운 컨텐츠 생성 및 프로그램 발전을 도모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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