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장 응급상황과 위기의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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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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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나의 내담자가 급하게 상담약속을 잡고 와서, 계속 울면서 질문에 대답만하며 이런 식으로는 살기 싫다고 한다…
2. 당신의 내담자의 룸메이트에게서 걸려온 전화: “베스가 죽고 싶어서 타이레놀 한 병을 다 먹었어요!”
3. 당신의 내담자(45세, 교사)의 남편에게서 걸려온 전화: “캐롤이 캠프에서 15세된 학생과 성관계를 가진 것을 나에게 말하고 총을 가지고 총을 가지고 다시 숲으로 가겠다고 했어요..”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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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폭력 행사 위협 다루기
내담자가 파괴적인 행위를 할지 모르는 상황을 다룰 때마다, 상담자는 보호할 의무에 대해 얘기해야 함
상담자는 내담자를 보호하는 목표와 다른 사람들을 보호하는 목표를 동시에 달성하도록 해야 함
더 나아가, 이러한 노력을 기록으로 확실히 남기기 위해 문서로 작성해야 함
내담자에게 계약을 하면 더 쉽고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을 강조함으로써 계약의 필요성 설명
☞계약 시간의 길이(2시간, 4일, 6주 등)
☞ 응급상황에 필요한 차선책
☞ 내담자와 상담자가 서명한 동의서
☞ 논의된 사항과 합의된 사항에 대한 상세한 사례 기록
☞ 결과에 대한 구체적 사항
6. 분석에서 문제 해결로 전환하기
현재 사용하는 전략 중 유용한 전략을 파악하고, 좀 더 효과적이고 적응적이 되도록 수정
자신을 돌보지 못하게 방해하는 것이 무엇인지 이해하도록 도와주기
내담자의 친구나 가족 등의 도움을 활용
다다익선,도움이 되는 전략을 찾을 때까지 계속해서 대안 탐색
구체적이면서 수행가능하며, 제한된 시간 내의 계획을 세우기
내담자의 문제가 결국 해결될 것이라는 희망을 불어넣어주기
위기 상황에 빠졌을 때 가까이에서 자주 점검해야 하며, 필요하다면 대타를 세울 것
좀 더 심각한 상황일 경우 병원이나 마약 해독기관 혹은 보호시설 등으로 의뢰할 것
혼란한 상황에서 집중을 돕고 마음의 갈피를 잡을 수 있도록 질문의 기회 제공하기
위기에 개입한 후 상담자는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도움이 됨
상담자의 걱정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제공하는 조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상담자 자신도 지지와 이해가 필요하므로 동료와 나눌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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