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 팝 아트와 대중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3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팝 아트의 등장과 대중 문화적 특징들

팝 아트에 대한 다양한 비평적 견해들

팝 아트는 키치인가

문화와 문명의 전통

고급예술과 대중문화의 경계를 넘어서

팝 아트? 팝 아트!

●참고문헌
본문내용
[ 미학의 비교이해 ]

팝 아트와 대중문화



‘팝 아트’라는 용어는 1950년대 말, 영국에서 등장한 일련의 예술 활동들을 지칭하기 위해 미술 평론가 로렌스 엘로웨이에 의해 처음 사용되었다. ‘앤디 워홀’이라는 문화적 아이콘으로 대표되는 ‘팝 아트’는 그것이 나타내는 일상적, 대중적 이미지 그리고 상업적 생산방식 으로부터 대중문화와 긴밀한 관계를 형성하였으며, 이에 따라 고급/대중 예술의 경계를 허물고 미술의 영역을 확장시켰다고 평가된다.
팝 아트와 대중문화의 관계를 살펴볼 때, 우리는 양자가 갖는 이미지의 종류나 생산 방식의 유형을 살펴봄에서 나아가 문화-정치적 관점에서 고찰할 필요가 있다.

팝 아트의 등장과 대중 문화적 특징들

그린버그의 모더니즘과 추상 미술이 미술계의 주류였던 1950년대 당시, 대중 매체의 이미지와 기법을 이용하며 등장한 팝 아트는 커다란 충격이었다. 팝 아트는 그것이 나타내는 특징들 - 대중적이고 상업적인 이미지 차용, 상업 디자이너 출신의 팝 아트 작가들, 대중적인 제작 기법의 사용 등. 앤디 워홀의 경우 자신의 작업장을 ‘팩토리’가 칭했고, “나는 기계가 되고 싶다.”,“나는 스타를 사랑한다.”,“사업 잘 하는 것은 최고의 예술이다.” 등의 말을 함. - 로부터 대중문화와 연관 지어 받아들여졌으며, 1960-70년대에 이르러 대중들의 사랑을 받는 동시에 주류 미술로 인정받기에 이른다.

팝 아트에 대한 다양한 비평적 견해들

영국에서와는 달리 모더니즘과 추상 미술이 장악하고 있었던 미국 미술계에서는 팝 아트에 대한 반발과 비판이 지속적으로 일어났다. 그들은 팝 아트를 문화 산업의 첨병으로서 대중문화를 끌어들여 미술을 타락시킨다고 보았으며, ‘신통속주의’라는 별칭을 붙였다.
참고문헌
정수경, 「팝아트와 대중문화」,『미학의 비교이해』, 월간미술, 2007
존 A 워커, 정진국 역,『대중매체 시대의 예술』, 열화당, 1991
클레멘트 그린버그, 조주연 역,「아방가르드와 키치」,『예술과 문화』, 경성대학교 출판부
토마스 크로, 전영백 역,『대중문화 속의 현대 미술』,아트북스,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디자인론] 디자인의 역사
  • 대중문화를 그림의 소재 정보로서 이용하는 중립적 입장.2. 미국앤디 워홀(Andy Warhol)은 캡벨 수프캔Campbell Soup, 블릴로Brillo 세탁용 세제 포장 디자인, 그리고 1960년대의 연예계 아이콘인 마릴린 먼로의 이미지를 미술작품으로 사용했다.스튜디오 65 (Studio 65)가 디자인한 마릴린Marilyn(1970년)이라는 이름의 소파는 여배우 마릴린 먼로의 잊지 못할 빨간 육감적 입술과 팝아트의 미학을 디자인으로 해석했다.클래스 올덴버그(Claes Oldenburg) 조각가로이 릭턴

  • (현대의서양문화 C형) 팝아트에서부터 네오 팝아트에 이르기까지 변화한 현상들을 설명하고, 모더니즘적인 미술과의 차별성에 대해서 논하세요.
  • 대중문화가 지배하고 있는 사회이며, 대중문화에 의한 이미지의 홍수 속에 살고 있다는 측면에서 볼 때 현대의 조형예술은 대중문화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팝아트는 이러한 일반 대중문화와 물질적 풍요함속에서 독자적인 예술로 굳혀졌고 대중 속에서 발생, 대중과 더불어 호흡하여 대중적 미의 영역을 열었다. 그리하여 대중사회에 유통 되고 있는 일상성을 회화의 소재로 끌어들임으로서 영역을 확대시켰으며 미학의 근원으로 삼았다. 이렇듯

  • 대중들의 예술 팝아트 대중들의 예술 팝아트
  • 문화적, 성적(性的), 매혹적, 거대기업적인 것 등은 현대 대중문화의 속성을 그대로 압축해놓은 것이다. 그러나 그다지 활발한 활동은 이루어 지지 않았다. 1960년대 미국에서도 팝아트가 생겨났으며 영국과는 달리 왕성한 작품 활동을 보인다. 그리고 또한 팝 아트의 성격은 미국적 사회 환경 속에서 형성된 미술에서 더 구체적으로 반영되고 있다. 좀 더 사전적인 의미로는 1950년대 초기 추상표현주의의 애매하고 주관적인 미학에 반동하여 일어난 운동

  • [디지털영상] 팝 아트와 미디어 아트
  • 미학화(化)- 영국의 작가 : 해밀턴, P.블레이크, D.호크니- 미국의 작가 : A.워홀, R.리히텐슈타인, T.웨셀만, C.올덴버그2. 팝아트의 등장배경1. 1950년대 미국, 영국에서 대량생산-소비가 절정에 달함. 2. 매스커뮤니케이션은 대중생활을 지배 → 작가들에게 예술의 주제로 환기시킴.3. 광고판, 대충매체 등의 이미지 → 환경으로 받아들여짐. 대중문화의 이미지들(만화,텔 레비젼, 잡지광고)을 그림에 등장4. 1950년대 초부터 리처드 해밀튼, 에두아르도 파

  • 대중문화, 예술과 일상의 구분 지우기
  • 대중문화, 예술과 일상의 구분지우기순수예술이라는 이데올로기 팝 아트의 아버지 리처드 해밀턴(1922~2011)콜라주 기법을 이용한 작품으로 팝 아트의 시대를 연 대표적 안물미국식 자본주의 생활방식을 작품에서 희화적으로 표현“ 순수예술가이기를 고집하는 것은 정신분열자나 다름없다.”대중사회를 살면서 대중사회 자체를 경멸하는 순수예술 따위를 고집하고 그것을 운운하는 것 자체가 자기당착적인 발상이라는 것“팝아트는 대중적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