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와예술] 일본만화의 특성과 문화적인 만화로서의 산업시장 분석과 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4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만화의 정의
2일본만화의 역사
3일본만화의 특징
4만화의 구성요소와 제작, 유통과정
5일본만화산업의 시장행태 및 규모
6문화적인 만화로서의 산업시장
7일본만화의 현재와 미래
본문내용
만화는 그림을 통해 세속적인 풍자, 웃음, 다채로운 이야기를 전하는 문예 양식

일반적으로 일본에서는 “망가(漫画)”라고 하여 아동용만화, 예술적인 만화, 에로만화에 이르기까지의 일본만화뿐 아니라 모든 나라의 만화를 포함하는 명사로 사용
1862년 영국인 찰스 와쿠만 《저팬 펀치》 잡지 창간

1874년 카나가키로분(名壇魯文), 카와나베 키요사이(河鍋曉齊) 일본인에 의해 창간된 최초의 만화잡지 《그림신문일본(繪新聞日本地》

1877년 창간된 시사풍자 주간지 《마루마루친분(團團珍聞)》전문 만화가가 탄생

1929년 요미우리 신문 『요미우리 선데이만화 』창간


특징
우스꽝스러운 캐릭터가 등장하는 유머만화, 캐리커쳐에 기반한 시사풍자만화, 계몽만화

신만화파 등장
    붓으로 표현하던 기존의 작가들과 달리 펜으로 표현

신문과 잡지에 스토리만화
(캐리커쳐에 기반한 시사풍자만화거나 계몽만화)
   ex) 고단샤(講談社)『소년구락부(少年俱樂部) 』에 연재된 소년만화


참고문헌
1. 만화의 정의
http://comixpark.pe.kr/120001655829
위키백과
2. 일본만화의 역사
치히로 미술관 컬렉션:일본 그림책의 발자취
-일본국제교류기금문화센터
3. 일본 만화의 특징
이명석의 유쾌한 일본만화 편력기/ 이명석/ 홍디자인 출판부
“TV 책을 말하다 284회” 2008/02/13 KBS
4. 만화의 구성요소와 제작 유통과정
출판만화유통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연구/1998년/문화관광부
출판만화산업 발전 전략에 관한 연구/2002년/조선대 대학원 논문
5. 일본 만화산업의 시장형태 및 규모
Naver 전문자료 검색 작성자 : 2006.4.12 박근형 하노이무역관
프랑스 만화비평가 협회(ACBD)
태국 카시콘 뱅크, 무역관 자체조사/주요 만화업체 인터뷰 등
서울경제9/26
6. 문화적인 만화로서의 산업시장
http://tokyostory.net
7. 일본 만화의 현재와 미래
“일본 만화잡지 아~옛날이여” 동아닷컴 2008-09-08
“만화를 휴대폰으로 읽는 사람이 증가” 산케이신문(산케이웹)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문화] 일본인과 만화
  • 만화가 대중문화를 이끌어 가는데 지대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데, 단지 일본 국내의 일만은 아니다. 세계 만화 시장의 65%를 차지하고 있으며 국내의 경우 출판만화의 50%가 일본만화이며, TV 애니메이션의90%가 일본 만화로 이루어졌다. 많은 한국을 비롯한 세계의 젊은이들이 일본만화를 보면서 꿈을 키우고 있으며, 일본만화 속에 녹아있는 일본인의 가치관과 전통문화를 비롯한 다양한 문화적 코드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 [졸업][중어중국학] 중국문화산업정책변화에 따른 우리문화산업의 효과적인 진출 방안 -북경올림픽중심
  • 문화 산업의 현실 2. 중국 문화 산업의 시장 규모 변화 전망3. 중국 문화 산업의 시장 형태 및 구도 변화 전망 Ⅴ. 중국 특수의 효과와 우리 문화산업의 진출 가능성1. 중국 특수의 효과2. 중국 특수와 한국 문화산업에 대한 효과2-1.시장 규모의 확대3.한국 문화 산업의 중국 진출 전략Ⅵ. 결론 참고 문헌 Ⅰ.서론1. 연구의 배경 문화산업 문화산업이란 문화예술을 생산하고 상품화하는 일련의 활동들을 말한다. 보다 넓게는, 문화적 특성을 가진 산

  • [일본영화] 일본 대중문화 개방의 현상과 영화시장, 한일영화합작
  • 일본 대중문화가 밀려오면 가뜩이나 취약한 국내 대중문화 산업이 타격을 받을 것이라는 우려 또한 반대 이유였다.그 같은 우려에도 불구하고 1998년 10월 20일을 기해 53년 동안 굳게 닫혀 있던 빗장이 마침내 풀렸다. 정부가 ‘단계적 개방’이라는 원칙을 세우고 첫 단계로 일본 영화와 비디오, 만화시장의 문을 연 것이다.정부가 일본 대중문화 수입을 허용한 것은 한일 간의 미래지향적인 선진 우호를 위해서 문화교류가 필요하다는 판단에서였다.

  • [문화상업화] 현대사회와 문화상품-키치,웰빙,캐릭터산업
  • 문화산업의 세계화(globalization)는 자본과 기술 및 상품의 흐름이 국가간의 경계를 넘어 자유로워짐에 따라 선진국의 문화상품이 문화산업의 세계시장에서도 독점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후진국가에선 무역적자를 초래하여 개별국가의 문화적 정체성까지 위협할 수 있다는 사실로 위험부담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할리우드 영화로 세계영화시장을 장악한 미국이나 애니메이션, 비디오게임으로 세계의 관련시장을 대부분 점유한 일본의 경우가 문화상품

  • [일본문화][일본][문화][일본방송프로그램][일본영화]일본문화와 일본방송프로그램, 일본문화와 일본애니메이션, 일본문화와 일본영화, 일본문화와 일본패션, 일본문화와 일본전통예술, 일본문화와 일본정원 분석
  • 일본방송프로그램Ⅱ. 일본문화와 일본애니메이션Ⅲ. 일본문화와 일본영화Ⅳ. 일본문화와 일본패션Ⅴ. 일본문화와 일본전통예술1. 가부키2. 분라쿠3. 노Ⅵ. 일본문화와 일본정원1. 신도사상1) 연못정원2) 가레산스이 정원2. 불교사상참고문헌Ⅰ. 일본문화와 일본방송프로그램일본 대중문화 개방 정책에 따르더라도 방송은 그 마지막 종착역이다. 자유경쟁의 시장경제 논리가 전세계를 풍미하고 있지만 방송 특히 지상파 TV의 경우 문화적 정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