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의 외모만족도 및 사회적 자기 존중감 향상을 위한 놀이중심 REBT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3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1. 이론에 대한 소개
1.1. Ellis의 REBT이론
1.2. 놀이중심 상담
1.3. 집단상담
2. 프로그램
2.1. 프로그램의 내용
2.2. 프로그램 내에서의 상담자의 역할
3. 효과
3.1. 인지의 전환
3.2. 외모만족도의 향상
3.3. 사회적 자기 존중감의 향상
4. 보완의 가능성
- 본문내용
-
서론
얼마 전에 한 방송에서 ‘루저’에 대한 논란이 크게 일어났다. 키가 작은 사람들을 패배자라고 낙인을 찍어버리는 이 한 학생의 발언이 과장되고 왜곡되기도 하였지만 그런 사고가 한 개인의 생각이 아닌 많은 사람들이 내면적으로 지니는 공통적 견해였다는 것은 크게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이는 비단 키에 대한 것만이 아니다. 최근 들어 이렇게 우리사회는 지나치게 ‘외모 지상주의’에 빠져있다고 할 수 있다. 외모지상주의란 외모가 개인 간의 우열뿐만 아니라 인생에 성공과 실패까지 결정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외모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경향, 또는 이러한 사회풍조를 말하는 것으로서 외모가 빼어나지 못한 대부분의 많은 사람들이 이런 사회풍조 속에서 개인의 가치를 찾지 못하고 심적 장애를 겪고 있다. 그리고 이런 정신적 부작용이 점차 성인뿐만 아니라 연령대가 낮아져 초등학생에게까지 미치고 있다. 10대 청소년들의 성형열풍 및 외모에 대한 불만족으로 인하여 우울이나 열등감, 자기부정, 자기비하와 같은 정신적 문제를 겪고 있다.
특히 초등학교 고학년 시기에는 신체적으로나 생리적으로 매우 빠른 성장을 보이는 2차 성징이 나타나며, 여러 가지 새로운 기능이 발달하는 시기이다. 또한 이 시기에는 자아정체성에 눈을 뜨고 성취와 잠재 가능성이 결정되는 시기로서 한 개인의 생애에 전반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이번 치료의 목적은 한 개인의 일생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면서도 자아정체성이 아직 미흡하여 외부의 영향을 많이 받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Ellis의 REBT 상당기법을 적용한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 개인의 외모만족도를 높이고 초등학생의 사회적 자기 존중감을 높이는 것에 있다. 또한 초등학생들은 학교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기 때문에 교실에서 단체로 가능하면서 초등학생들이 즐겁게 참여할 수 있도록 놀이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고안해보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부모가족을 위한 개입과 서비스에 대한 자신의 의견과 앞으로 제안하고 싶은 개입과 서비스, 정책에 대해 논하시오
- 보육교사의 개인적 자질의 덕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제시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보육교사의 개인적 자질 덕목은 무엇인지 이유를 들어 제시하시오 (보육교사론)
- [프랑스예술] 삼미신에 대한 정의와 작품들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한국어와 친근한 언어를 선택하고 두 언어의 관련성을 설명해보라
- 주4일 근무제 개요와 국내외 시행 사례, 시행에 따른 장단점 및 찬반의견 도출
- 놀이활동계획안(시장놀이)
- 심리적 방어기제의 종류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를 한 가지 선정하여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심리학] 영화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 에 나타나는 강박행동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