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의 외모만족도 및 사회적 자기 존중감 향상을 위한 놀이중심 REBT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 이론에 대한 소개

1.1. Ellis의 REBT이론

1.2. 놀이중심 상담

1.3. 집단상담

2. 프로그램

2.1. 프로그램의 내용

2.2. 프로그램 내에서의 상담자의 역할

3. 효과

3.1. 인지의 전환

3.2. 외모만족도의 향상

3.3. 사회적 자기 존중감의 향상

4. 보완의 가능성

본문내용
서론
얼마 전에 한 방송에서 ‘루저’에 대한 논란이 크게 일어났다. 키가 작은 사람들을 패배자라고 낙인을 찍어버리는 이 한 학생의 발언이 과장되고 왜곡되기도 하였지만 그런 사고가 한 개인의 생각이 아닌 많은 사람들이 내면적으로 지니는 공통적 견해였다는 것은 크게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이는 비단 키에 대한 것만이 아니다. 최근 들어 이렇게 우리사회는 지나치게 ‘외모 지상주의’에 빠져있다고 할 수 있다. 외모지상주의란 외모가 개인 간의 우열뿐만 아니라 인생에 성공과 실패까지 결정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외모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경향, 또는 이러한 사회풍조를 말하는 것으로서 외모가 빼어나지 못한 대부분의 많은 사람들이 이런 사회풍조 속에서 개인의 가치를 찾지 못하고 심적 장애를 겪고 있다. 그리고 이런 정신적 부작용이 점차 성인뿐만 아니라 연령대가 낮아져 초등학생에게까지 미치고 있다. 10대 청소년들의 성형열풍 및 외모에 대한 불만족으로 인하여 우울이나 열등감, 자기부정, 자기비하와 같은 정신적 문제를 겪고 있다.
특히 초등학교 고학년 시기에는 신체적으로나 생리적으로 매우 빠른 성장을 보이는 2차 성징이 나타나며, 여러 가지 새로운 기능이 발달하는 시기이다. 또한 이 시기에는 자아정체성에 눈을 뜨고 성취와 잠재 가능성이 결정되는 시기로서 한 개인의 생애에 전반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이번 치료의 목적은 한 개인의 일생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면서도 자아정체성이 아직 미흡하여 외부의 영향을 많이 받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Ellis의 REBT 상당기법을 적용한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 개인의 외모만족도를 높이고 초등학생의 사회적 자기 존중감을 높이는 것에 있다. 또한 초등학생들은 학교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기 때문에 교실에서 단체로 가능하면서 초등학생들이 즐겁게 참여할 수 있도록 놀이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고안해보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상담] 자아존중감 증진을 위한 REBT 상담 -초등학생 대상의 집단 상담
  • 상담- 초등학생 대상의 집단 상담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REBT 상담목 차Ⅰ. 서론 1. 연구 선정 동기Ⅱ. 이론적 배경1. REBT 집단상담2. 자아존중감3. 자아존중감과 REBT상담의 관계 4. 아동의 인지 발달적 특성을 고려한 REBT의 적용5. REBT의 아동기 상담방법 Ⅲ. 상담의 실제1. 상담대상2. 상담 도구3. 상담 절차 4. 상담 프로그램의 구성5. 상담과정(1) 초기면접(2) 1회기(3) 2회기(4) 3회기(5) 4회기(6) 5회기(7) 6회기 - 마무리Ⅴ. 상담의 결과 (요약 및

  • 다문화 가정 아동을 위한학교 적응 프로그램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 존중감과 사회성 향상을 중심으로신진희(2005). 학년에 따른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안권순, 다문화청소년의 건전육성방안, 안은미(2007). 농어촌 국제결혼가정 자녀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이수인(2010). 다문화가정과 일반가정 아동의 학교생활적응 관련 심리적 특성 비교심승원(2001). 아동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자아존중감 및 공격성과의 관계, 김정민, REBT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기효능

  • [사회복지조사론] 방과 후 교육프로그램과 아동의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 프로그램이 학교 수업태도에 영향을 미치는가?3) 지역아동센터 교육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가?Ⅱ. 이론적 배경1. 이론적 배경1) 학업성취도(1) 학업성취도의 개념학업성취도란 학교학습의 결과를 총칭하는 개념으로서 학교교육을 통하여 지식, 기능, 지적능력, 태도, 가치관 등을 습득하는 과정이나 결과를 말하며 교육목적의 달성도 또는 학습을 통해 길러진 능력이라 한다. 김갑기, (2004), “자기성장 집단 상담이 초등학생의 학업

  • [연구계획서] 다문화가정 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한 `학교적응력 향상 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
  • 초등학생 1,2,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비실험집단을 분류하여 프로그램을 진행시켜, 학교적응력이 향상되는지에 대해 다문화가정이 가장 많이 거주하고 있는 대표적인 도시인 서울시 영등포구와 경기도 안산시 D구에 거주하는 초등학교 저학년대상으로 주민센터의 도움을 받아 각 지역의 다문화가정 자녀 총 30명씩 비교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다.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선택한 이유 ‘사회적 색깔, 즉 단순한 피부색 이상의 사회에서

  • `행복한 아동`을 위하여 -아동폭력 이슈를 중심으로
  • 집단 스트레스, 학업 부담과 미래에 대한 불아ㄴ, 교사들의 업무 과중 등.(4) 사회적 배경 요인 : 기성세대들이 보여주는 지나친 경쟁심, 이기적, 자기중심적 경향의 확대로 인한 타인 공감 및 수용능력의 결핍, 방송과 비디오 등을 통한 폭력 장면에의 과다 노출 등2. 폭력 피해 아동의 특성(1) 성격 : 내성적, 부정적 자기개념, 낮은 자존감, 열등감, 피해의식 등을 가짐.(2) 사고 : 대인관계의 어려움과 관련된 자폐적 사고, 경직된 비현실적사고, 자기 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