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리얼 버라이어티 `1박 2일 VS 패밀리가 떴다`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리얼버라이어티
1-1. 리얼버라이어티란?
1-2.리얼버라이어티의 특성
1) 리얼리티
2) 캐릭터 부여
3) 상황설정
1-3. 리얼버라이어티의 역사
1) 무한도전
2) 1박2일
3) 패밀리가 떴다
4) 청춘불패
5) 기타 리얼버라이어티 프로그램
2. 1박 2일과 패밀리가 떴다 분석
2-1. 1박 2일
1) 기획 의도
2) 포맷
3)시청률 추이
4) 논란
(1) 도덕성
①부산 사직구장 논란
②강호동 욕설 논란
(2) 리얼리티 : 굴렁쇠 소년 자작 논란
(3) PPL : 간접광고 논란
(4) 신뢰성 : 퀴즈오답
2-2. 패밀리가 떴다
1) 기획 의도
2) 포맷
3) 시청률 추이
4) 논란
(1) 도덕성 :이효리 욕설 논란
(2) 리얼리티
① 대본 논란
②참돔 논란
(4) 고정출연자 교체 : 박시연 존재감 논란
3. 1박 2일과 패밀리가 떴다 비평
3-1. 1박 2일
3-2. 패밀리가 떴다
본문내용
1-3. 리얼버라이어티의 역사
1) 무한도전
국내 최초 리얼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을 표방하며 시작한 무한도전은 전신인 ‘무리한 도전’과 ‘무모한도전’에 이어 2006년 5월 6일 ‘무한도전’이라는 이름으로 시작되었다. 유재석, 박명수, 정준하, 정형돈, 노홍철, 하하의 6인체제로 시작하여 하하의 하차후 전진과 길이 투입되었으나 지금은 유재석, 박명수, 정준하, 정형돈, 길, 노홍철의 6인체제로 진행되고 있다.
무한도전은 프로그램명이 맞게 무한한 ‘도전’을 통해 시청자들에게 재미와 감동을 선사하고 있다.
2) 1박2일
국내 최로 리얼 야생 버라이어티를 목표로 하여 6인의 멤버들이 1박2일 동안 정해진 여행지에서 여행을 하며 그곳을 소개하는 포맷으로 이루어진 프로그램이다. 강호동, 지상렬, 이수근, 김종민, 은지원, 노홍철의 원년멤버로 시작하였으나 지금은 지상렬, 김종민, 노홍철이 하차하고 김C, MC몽, 이승기로 교체되었다. 여행이라는 주제로 매주 다양한 장소에서 촬영하여 시청자들에게 다양한 재미를 선사하여 주말 저녁의 대표적인 예능프로그램으로 자리 잡았다.
3) 패밀리가 떴다
패밀리가 떴다는 최고의 스타들이 할머니, 할아버지가 집을 비운 사이 집을 봐드리며 농촌일을 돕는다는 설정의 신개념 리얼버라이어티로 시작하였다. ‘패밀리’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출연자들 사이의 결속력을 높였다. 다른 리얼리티 프로그램과 달리 매주 새로운 게스트가 방문하여 신선함을 선사한다.
4) 청춘불패
여자 아이돌들이 농촌 마을로 내려가 아이돌촌에서 이뤄지는 설정을 담아내고 있다.
5) 기타 리얼버라이어티 프로그램
우리 결혼했어요(가상결혼 페이크 리얼버라이어티), 천하무적 야구단(야구를 주된 주제로 이루어지는 리얼버라이어티), 남자의 자격(101가지의 미션을 수행하는 리얼버라이어티)등 다양한 장르의 리얼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이 등장
참고문헌
해피선데이 KBS 홈페이지
http://www.kbs.co.kr/2tv/enter/happysunday/
TNS 미디어 코리아
http://www.tnsmk.com/rating/
일요일이 좋다 SBS 홈페이지
http://tv.sbs.co.kr/newsunday/index.html


“김종국이 떴다! 패밀리에 '독 or 약'…역할론 찬반논란”, 스포츠서울, 2008년 10월 27일.
“‘무도’길↑VS‘패떴’박시연·박해진↓왜?”, 마이데일리, 2009.11.12
“변함없는 '1박 2일'의 부족한 도덕성”, 조선일보 연예 , 2009.07.06
“‘1박2일’ 맥주 간접광고 논란 “점입가경”“, 뉴스엔, 2009년 11월 2일.
“1박2일야구장, 야구팬들에 대한 배려 부족으로 구설수”, 한국재경신문, 2009년 9월 20일.
“'1박2일' 왜'국민 버라이어티'인가?”,스타뉴스 연예 , 2009.11.16
“1박2일', 정상 복귀의 비결은 무엇일까”, OSEN 연예 , 2009.09.29
“'1박2일'에 추월당한 '패떴', 주말예능 왕좌가 위험하다”, 아시아경제 연예 , 2009.09.21
“'1박2일', 퀴즈 오답 논란에도 예능 1위”, OSEN, 2009년 10월 26일.
"추락하는 '패떴'에는 날개가 없다?"…시청률 하락 원인 '3가지', 스포츠서울 연예, 2009.10.17
“´패떴´ 대본논란 불구 시청률 1위”, 데일리안, 2009년 1월 12일.
“패떳대본논란, 제작진 해명에도 시청자 '불신의 눈빛만'”,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 2009년 1
“‘패떴’에서 박시연과 이효리의 차이”, 헤럴드 생생뉴스 연예, 2009.11.09
“'패떳' 보약이 독약? '김종국 딜레마'”, TV리포터, 2009년 3월 6일.
“'패떴'이 성공할수 밖에 없는 3가지 이유”, 아시아경제, 2008년 9월 29일.
“'패떳' 28주 연속 1위..예능 최강자 군림”, 아시아경제, 2009년 3월 30일.
" '패떴' 이효리 비속어 논란, 감식 결과 '좀 더'로 밝혀져", 맥스무비, 2009년 1월 29일.
월 11일.
“흔들리는 ‘패떴’, 위기일까 기회일까?”, OSEN 연예 , 2009.08.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여성 출연자 위주의 리얼 버라이어티의 고전 이유 분석
  • 리얼 버라이어티가 대세인 듯하다. 아닌게 아니라 예능의 꽃이라 불리는, 방송 3사의 주말 예능에는 무한도전, 1박 2일, 패밀리가 떴다(이하 패떴), 골드미스가 간다(이하 골미다), 우리 결혼 했어요 (이하 우결)와 같은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이 포진해 있는 상황이다. 시청률조사 전문업체인 TNS 미디어 코리아의 집계에 따르면 지난 주 주말(2010년 1월 23일, 24일), 1박 2일과 남자의 자격을 코너로 두고 있는 해피 선데이는 약 30%의 시청률을 기록하였고,

  • [매스미디어] 유사 포맷 프로그램의 진행 차이가 시청자 평가에 미치는 영향 -KBS `1박 2일`과 SBS `패밀리가 떴다`
  • 리얼 버라이어티’가 가장 중요한 요소인 것만은 변함이 없지만, 리얼 버라이어티의 등장 그 자체에 시청자가 재미를 느끼는 시대는 지난 것이다. 이 과정에서 ‘1박 2일’과 ‘패밀리가 떴다’는 시청자 평가에 있어 갈리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에 따라 리얼 버라이어티의 등장 그 이상을 추구하고자 하는 흐름에 맞추어 비슷한 포맷과 구성 방식으로 많은 관심을 받아 온 이들 프로그램의 특성과 체제를 분석․연구하고자 한다. 2.1 두 프로그램의

  • [소비자와시장] 소비 트렌드 분석
  • 리얼리티와 개성표현을 선호하게 되는 것이다. 특히 미디어에서 보여주는 모습은 대부분 철저한 연출을 따른 꾸며진 모습이기에 현실과 달랐기 때문에 대중은 요즘 유행하는 리얼리티와 개성표현을 선호하게 된 것이다.④ 감성사회기술혁신과 경제발전을 통해서 물질적인 풍요와 삶의 여유가 확보되었을 뿐만 아니라 빠른 사회 변화 역시 동반되었다.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사회는 기존의 정형화되고 표준화된 산업사회에서 자신만의

  • [공연영상학] 리얼예능프로그램의 `리얼다움`(인기분석)과 발전증진전략 모색-해피선데이 1박 2일을 중심으로
  • 리얼 예능프로그램은 실제로 벌어지는 상황이나 사건에 직면한 출연자들이 실제로 벌이는 행동들을 사실감 있게 전달하는 것을 프로그램의 목표로 하고 있다. 2005년의 MBC 『무한도전』을 시작으로 2000년대 후반 우리나라에서도 ‘리얼 버라이어티 예능프로그램’의 제작과 연출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고, 본조가 이번 연구과제에 중심적으로 분석한 KBS 2TV 해피선데이의『1박 2일』도 2007년 8월 5일을 첫 방영으로 지금까지 시청자들의 지속적인 사랑

  • [매스컴] 스타의존성을 통해 알아본 예능프로의 획일화
  • 1박2일’, 그리고 ‘패밀리가 떴다’ 이 세 프로그램이 소위 ‘리얼 버라이어티’ 라는 포맷으로 진행되는 비슷비슷한 프로그램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시청자들은 이러한 프로그램들을 지속적으로 시청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방송사는 결국 같은 컨셉의 프로그램 제작을 중단할 수 없게 되어 진부함이 계속되는 프로그램 제작 현상이 이어지게 되고 프로그램은 획일화 되어 가는 것이다. 차이가 존재한다면, 항상 기호적으로 조직되어 판매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