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거버넌스-투표 참여 홍보 활동을 통한 거버넌스적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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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거버넌스의 정의
2. 주제 선정 이유 및 과정

본론

1. 활동 내용 및 결과
2. 거버넌스를 위한 노력
3. 문제점 및 개선점

결론

1. 활동을 마치면서
2. 디지털 거버넌스의 의미
본문내용
2. 주제 선정 이유 및 과정

1) 주제 선정 이유
지방선거의 패러다임이 종래의 정당적인 색채와 학연·지연으로 이루어지고 공약(公約)이 공약(空約)이 되는 선거에서 참된, 실천할 수 있는 공약으로 국민들에게 심판받는 ‘매니페스토’로 흘러가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을 거버넌스적인 움직임으로 보아 이번 6·2지방선거에 대한 이해증진과 사람들의 지방선거에 대한 흥미를 이끌어내기 위한 홍보하는 활동을 했다. 한국의 지방선거 투표율은 1988년 이후로 지속적으로 떨어지고 있다(동봉되어있는 통계청 통계자료 참고). 학연과 지연에 연연하는 정치에 대한 국민들의 염원으로 매니페스토 선거운동이 나왔다고 보고 있다.

2) 과정
우선 주제선정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었다. 학생들로 어떠한 거버넌스 활동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토론을 거쳤다. 그동안 나왔던 의견들로 소시얼게임인 secondlife에서 땅을 구입하여 가상의 나라를 만들자, 정당을 창당하여 환경운동을 하자 등이 나왔고, 그 결과로 6·2지방선거 홍보로 방향을 굳혔다. 이후 방안으로 소시얼게임을 이용하여 홍보를 하는 방안과 블로그를 이용하자는 방안이 나왔고 소시얼게임으로는 secondlife, Farmville, 지구별, C2Town이 나왔다. Secondlife와 Farmville은 이용자의 대부분이 외국인이라는 점에서 지방선거에 대한 홍보효과가 떨어질 것이라는 문제로 인해 기각되었다. C2Town은 한국의 소시얼게임이지만 이용자의 수가 너무 적어서 기각되었다. 결론적으로는 국내의 선거에 대한 활동이므로 네이버 블로그를 이용하여 주로 홍보를 하고 지구별이라는 소시얼게임과 다음 아고라를 이용하여 홍보를 보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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