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행정론]서울시 및 외국의 전자정부 사례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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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울시 전자정부 사례

1. 서울시 전자정부 사례

사례1) 원클릭 전자민원

사례2) 원클릭 통합예약 서비스

사례3) 서울시 지리정보 포털사이트

사례4) 서울시의 MSPP

사례5) 서울시 전자정부, 표준화로 시민 맞춤형 서비스 제공

사례6) 서울시 CPMIS, 자치정보화혁신대회 대통령상 수상

사례7) [메트로]전자정부 선두주자 강남구

2. 해외의 전자정부 사례

(1) 키오스크

(2) 온라인과 인터넷

(3) 전자급부이전

3. 소결

Ⅱ. 서울시 전자정부 활성화 방안

1. 서울시 전자정부 시민활용성 제고 방안

(1) 이용자 수요별 컨텐츠 특성화 방안

(2) 이용자 접근성 확대 방안

(3) 분절적 운영자 교육의 통합방안

본문내용
사례2) 원클릭 통합예약 서비스
23개 기관, 540종의 공원견학, 시설이용, 병원진료까지 모든 예약서비스를 한 눈에...



서울시에서는 하나의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서울시 산하기관의 각종 예약을 할 수 있도록, 기존의 예약시스템을 대폭 개선하여 통합예약 서비스 (http://yeyak.seoul.go.kr)를 제공하고 있는데 지난 3월 21개 기관 7개 분야 431종의 서비스를 오픈한데 이어 11월말 현재까지 23개 기관 7개 분야 540종의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통합예약시스템은 현재 서울시 본청을 포함하여 서울시 산하의 본부, 사업소, 직속기관 및 출연기관 등의 개별 홈페이지에서 제각기 제공하고 있는 다양한 기관별, 분야별 예약서비스를 통합예약시스템 한 곳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종합 창구 기능을 제공하여 예약을 위해 각 사이트를 방문해야 했던 불편함을 해소 하고자 하였으며, 이용방법을 통일화하여 기관별로 이용방법이 다름으로 해서 시민들이 이용하는데 발생하는 혼란을 제거하였다.
분야별, 기관별, 대상별, 일자별, 지역별로 예약정보를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검색기능을 제공하여 보다 편리하게 예약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예약신청 및 처리결과 확인 등 처리진행과정을 홈페이지에서는 물론 이메일이나 휴대폰문자서비스로 수신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서울시 통합홈페이지 어디에서나 한 번의 로그인으로 통합예약시스템에서 별도로 신청자 정보를 입력하지 않아도 바로 예약신청이 가능하도록 single sign-on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회원의 경우 회원이 보유하고 있는 마일리지 양에 따라 결제 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통합예약시스템은 강좌/교육, 체육시설, 대관/대여, 특별프로그램, 공연/전시, 진료예약, 자원봉사 7개 분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세부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다.
▶ 강좌/교육
- 서울대공원, 월드컵공원, 한강시민공원 등 36개 장소에서 실시하는 동물교실, 식물교실, 생태교실, 체험교실, 관찰교실, 견학 등 저렴하고 유익한 각종 강좌나 견학신청이 가능하다.
▶ 체육시설
- 한강시민공원의 12개 지구, 난지물 재생센터, 중랑물 재생센터에서 운영하는 축구장, 배구장, 농구장, 테니스장, 배드민턴장, 야구장, 족구장 등의 체육시설 이용예약이 가능하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전자정부연구소,『서울시 전자정부서비스 활성화 방안』2004년, 서울시립대학교 전자정부연구소
▶ 한국인터넷진흥원,『2004년 무선인터넷이용실태조사』2004년
▶ 홍재환,『민원행정서비스 고객만족도 조사․분석에 관한 연구』2002년, 한

♣ 인터넷사이트
대한민국전자정부 (www.egov.go.kr)
서울시 홈페이지 (www.seoul.go.kr)
한국 전산원 (www.nca.or.kr)
활용사례(네이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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