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심리학] 군대와 스트레스대처방식의 연관성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문제 제기

Ⅱ. 이론적 배경

1. 스트레스개념

2. 스트레스 대처방식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및 자료의 수집

2. 측정도구

Ⅳ. 연구결과

1. 피험자들의 통계학적 특정

2. 가설검증

Ⅴ. 논의

1. 결론 및 논의

2. 연구의 제한점 및 한계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문제 제기
우리사회에서 성인 남자들은 헌법 및 병역법에 의해 모두 국방의 의무를 가지고 있다. 이를 시행하기 위하여 생애의 일정기간을 군 사회에 속하게 되며, 익숙해져 있던 가정과 주위환경을 떠나 군대라는 특수조직의 구성되어야 한다. 군 집단은 대부분이 20대의 비슷한 연령층의 서로 모르는 청년들이 모여 엄격한 규율의 준수 및 개인 문제가 거의 통제된 집단이다. 또한 군대는 엄격성과 통제성을 중시하기 때문에 군인은 일반인에 비해 긴장과 스트레스를 더 경험한다.
그래서 본 연구는 군대가 스트레스 대처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군대를 갔다 온 사람이 갔다오지 않은 사람보다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능력이 더 높을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접근하였다.

Ⅱ. 이론적 배경
1. 스트레스개념
인간의 경험이나 행동에 있어서 이상하게 나타나는 여러 가지 정신적 반응을 서술하는 일상적 용어로 사용되어 있는 스트레스의 어원을 살펴보면 라틴어의 ‘stringer'에서 유래된 말이다. 스트레스라는 말은 17세기에 있어서는 어려움, 고난, 역경 또는 고생을 의미 했으나, 18세기와 19세기에 있어서는 스트레스라는 말은 힘, 압력 또는 긴장을 의미하는 물리학과 공학의 용어로 쓰였으며, 19세기 및 20세기 초에 이르러서는 스트레스의 개념은 의학적 의미를 첨부시키게 되었다. 즉 좋지 않은 건강상태나 정신질환의 의미가 내포되기 시작하였다. 스트레스란 인간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외적 또는 내적 요구가 개인의 적응자원을 능가할 때 경험하게 되는 것으로 개인의 신체저그 심리적 안녕 상태를 위태롭게 하는 환경적 자극조건인 동시에 개인의 정서체계, 행동체계, 생리체계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것으로 스트레스는 늘 부정적이고 해로운 것만 아니라, 적절한 수준의 스트레스는 인간의 생장과 성장에 필수적인 요인이 되기도 한다(최해림, 1986 :김홍규. 1989).

2. 스트레스 대처방식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스트레스 문제로부터 해방되기는 어렵다. 지금까지의 연구에 의하면, 인간이 심한 스트레스 상황에 직면하게 되면 우울, 행동장애, 각종 궤양, 편두통과 같은 심신장애나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은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selya, 1974; 장형석, 2000; 홍숙기, 1998 etc.). 그렇다고 스트레스가 우리 일상에 해악만 끼치는 것은 아니다. 상황에 따라서 스트레스는 긍정적인 힘을 발휘하여 사람들로 하여금 목표한 일을 더 잘 성취할 수 있도록 하기도 한다(berlyne, 1971; bernard, 1971). 따라서 스트레스가 모든 이에게 피해갈 수 없는 것이라면, 우리에게 요구되는 능력은 이를 적절히 활용하고 대처하는 능력일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심리학] 자성예언
  • 연구 대상 및 기간본 과제의 실천은 서울신상초등학교 5학년 3반 어린이 37명(남자 21명, 여자 16명)을 대상으로 하며 이들에 대한 기초조사를 실시하여 활용하였다. 본과제의 실천은 2002년 3월 2일부터 2003년 2월 28일까지 12개월간으로 하였다. 1. 실천과제의 선정‘개미 보람장’ 활용을 통한 자성 예언적 동기 강화를 핵심과제로 하고, 이와 연계하여 4 영역의 일반 실천과제를 선정하여 적용하였다.가. 애칭이 있는 우리 반그 동안 학급 경영을 해오면

  • 대학교 학생의 자살 문제 -현황과 원인 및 예방책에 대하여
  • 스트레스 스트레스가 사회환경적 요인에 들어간 이유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 환경에서 오는 스트레스가 많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또한, 개인심리적 문제인 우울이나 자아존중감과는 그 성질이 다르다고 보았다. 스트레스를 받으려면 그 원인이 외부에 있어야 한다. 다시 말해서 스트레스 대처방식은 개인심리적 문제로 볼 수 있지만 스트레스는 사회환경적 요인에 가깝다. 임인순(2003)의 논문을 보면 중학생이 느끼는 우울, 무망감 및 자살생각과

  • [이상심리학] 정신분열증
  • 스트레스를 불러일으키며, 병의 발병이나 악화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고 있다. 다음은 대부분 1950년대에 제안된 가설로 정신분열병과 관련된 가족이론이다.(1) 이중구속G. Bateson은 정신분열병 환자의 가족 내의 의사소통 방식을 연구하여 이중구속이라는 개념을 제시했다. 이는 아이에게 서로 상이한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이 동시에 부과되는 상황, 즉 말과 행동이 서로 다른 상황을 말한다. 예를 들자면 싸우지 말라고 하고서는 매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방식으로 규율을 수행하도록 요구받고, 특정한 성격을 갖도록 강요당하게 된다. 즉 개인은 인권이 유린되어진 단순히 생산력으로 보고 경제적으로는 노동력을 지닌 대상이며, 정치적으로는 복종할 수 있도록 잘 훈련되어진 대상일 뿐이라고 말한다.3. 가장 인상깊었던 구절과 나의생각“이를테면 진실과 치욕의 상호작용, 명성과 불명예의 행렬, 가면이 벗겨진 죄인에 대한 욕 설, 그리고 다른 한편으로 범죄에 대한 즐거운 고백 등의 요소가 내포되어

  • [아동학] 브론펜브레너 생태학적 이론
  • 심리학을 들었지만 브론펜브레너를 아동학 시간에 처음 배운다는 말과, 몰랐는데 굉장히 좋은 이론이라고 개인적 의견을 말하세요.2그림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단계의 상세 설명은 다음 슬라이드에서 한다고 하세요. 동물행동학적 접근과 생태학적 접근을 비교해주세요.3내용을 전부 다 말하려 하지 말고 요약 하며 예를 중점으로 말하세요.456환경적 영향이 아동 발달에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아동 교육의 환경이 중요하다고 다시 강조합니다.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