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론] 서울삼성병원 기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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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서론


Ⅰ. 과업환경

1. 재정자원의 제공자

2. 정당성과 권위의 제공자

3. 클라이언트 및 클라이언트 제공자

4. 보충적 서비스 제공자

- 특수학교 청각장애인학생 자선진료

- 어린이집 저소득가정 아동 자선진료

- 강남구 저소득 재가장애인 자선진료

- 영세 여성 청각장애인 종합검진

- 참빛장애인교회 무료진료

5. 조직 산출물의 소비·인수자

6. 경쟁하는 조직들

Ⅱ. 일반환경

(1) 경제적 조건

(2) 사회․인구․통계학적 조건

(3) 문화적 조건

(4) 정치적 조건

(5) 법적 조건

(6) 기술적 환경

Ⅲ. 지역사회 조직사업의 과정

1. 조사

2. 기획

3.조직화

4. 위원회 운영

◎ 윤리위원회

◎ 뇌사판정위원회

5. 기록

Ⅳ. 기관약도(주변의 큰 건물을 중심, 교통편 기록)

1) 지하철

2) 버스

결론
본문내용
3. 클라이언트 및 클라이언트 제공자
(1) 조직으로부터 직접 서비스를 받고자 하는 개인과 가족 및 클라이언트를 사회복지 조직에 의뢰하는 타 조직, 집단, 개인을 포함한다.
(2) 삼성서울병원 사회복지팀의 클라이언트 : 삼성병원에 입원 중이거나 내원한 환자 중 심리적, 사회적 어려움을 토로하는 사람. 의료사회복지사는 환자와 가족이 갖는 심리적, 사회적 어려움을 완화 또는 해결하도록 돕는다. 즉, 질병의 치료과정에서 발생하는 심리적 어려움, 가족관계의 문제, 경제적 어려움, 자원결핍의 문제를 완화 또는 해결하도록 환자와 가족을 돕는 일을 한다.
(3) 삼성서울병원 사회복지팀의 클라이언트 제공자 : 자발적 참여 클라이언트/ 삼성서울병원 내 장기이식센터, 신장내과, 소아청소년과, 심장혈관센터, 당뇨병센터, 뇌졸중센터, 재활의학과, 암센터, 완화치료팀 등.

4. 보충적 서비스 제공자
(1) 사회복지 조직에서는 모든 서비스를 다 제공할 수 없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사회복지 조직은 인간문제에 대한 통합적인 서비스의 원칙을 지킴으로써 서비스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2) 삼성서울별원의 보충적 서비스 제공자 :
- 은평천사원, 라파엘의 집
1997년 장애아동을 수용보호 중인 사회복지시설에서 생활하고 있는 41명의 원생들의 의료적 재활을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자선진료를 실시하였다. 또한 기존의 무료진료와 달리 환자의 회복 가능한 신체적 기능을 최대한 발견하여 기능을 회복할 수 있도록 의료적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다니엘 복지원
1998년 4월 20일, “장애인의 날”을 기하여, 정신지체 장애아동 수용보호시설인 <다니엘 복지원>의 원생 97명을 대상으로 자선진료를 실시하였다. 건강검진 및 필요시 입원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함으로써 장애아동들의 합병증을 예방하고, 원생들이 의료적 재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 요한의 집
1999년 2월 25일, 자선진료 요청공문을 접수하여 실시여부 검토 후, 4월 20일인
장애인의 날을 기하여 장애아동 생활복지시설인 「요한의 집」자선진료를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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