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머니즘론] 용산참사와 소설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공을 통한 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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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난쟁이가 쏘아 올린 공/ 책 소개
난쏘공과 용산참사 연결해 생각해보기
용산참사, 무엇이 원인일까?
전국철거민연합 용산 4구역세입자 인터뷰
유사사례 –광명6동
개발,개발주의, 그리고 주거권
한국의 개발주의의 역사와 현주소
개발, 무엇이 문제인가
사회 주요 권력이 용산을 보는 법
조중동이 보는 용산
법원의 용산참사 관련 판정
휴머니즘 관점에서 용산 다시 바라보기
본문내용
난쟁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책 소개
난장이로 상징되는 못 가진 자와 거인으로 상징되는 가진 자 사이의 대립적 세계관을 바탕으로 우리시대의 불행과 행운, 질곡과 신생의 역설을 고스란히 보여주는 조세희의 연작소설.
1978년 초판을 발행한 이후, 최인훈의 광장과 더불어 100쇄를 넘어섰다.

줄거리
아버지가 난장이인 한 가족의 이야기가 큰아들 영수(1장), 작은아들 영호(2장), 딸 영희(3장)의 눈을 통해 전개된다. 행복동에서 지옥같은 세상이지만 그래도 우리 가족의 안식처였던 집에 철거계고장이 날아든다. 분노하면서도 당하고마는 우리는 어쩔수가 없다. 어머니는 세든 사람에게 내어 줄 돈을 빌린다. 평생 고생만 하던 아버지는 삼층집의 가정교사인 지섭이 준 책을 읽으며 달나라로 떠나고 싶어한다. 기력이 쇠해진 아버지를 대신하여 학교를 그만두고 우리는 모두 공장에 다녀야 한다. 공장의 환경은 엉망이지만 해고가 무서워 아무도 대항하지 못한다. 부자 사내에게 입주권이 팔리고 영희가 없어진다. 영희는 입주권을 산 사내에게 고용되어 동거를 시작하고 금고에서 입주권을 꺼내서 집으로 간신히 돌아오지만 아버지가 굴뚝에서 떨어져 죽은 사실을 알게 된다.

이 소설은 도시화로 벼랑으로 몰리는 최하층민의 처참한 생활상과 노동환경, 주거문제, 노동운동의 한 에피소드 등이 여러 가지 상징적인 언어로 담겨져 있다. 작가는 왜소하고 병신스런 모습의 <난장이>를 통해 산업시대에 접어든 우리 사회의 허구와 병리를 적나라하게 폭로하면서 사람이 사람답게 살아야 할 꿈과 자유에의 열망을 보여준다.
이 소설이 1980년대에 학생운동과 노동운동의 텍스트로 이용되었다는 것은 난해한 문학적 장치에도 불구하고 1970년대 사회 병리현상과 도시 빈민의 사회학적 기록으로서도 충분히 기능했다고 볼 수 있다.

유사사례 –광명6동
일지
2000년 3월 29일 광육주택재건축정비사업 조합(조합장 신응태) 승인 인가
2006년 6월 20일 재건축 사업승인
2007년 7월 26일 사업시행변경인가
2007년 10월 11일 대단위 강제철거
2008년 10월 24일까지 반파된 건물에서 여러 세대가 공동생활을 하다가 완전 철거이후 천막투쟁에서 생활 중
지난달 24일 아침 경기 광명시 광명6동 광육정비사업지구에 건장한 체구의 철거용역 직원 30명이 굴착기를 끌고 들이닥쳤다. 잠을 자다 놀라 뛰쳐나온 철거민 10여명은 영문도 모른 채 이들로부터 집단 폭행을 당했다. 한 철거반원은 무방비 상태로 있는 부녀자의 얼굴을 주먹으로 정통으로 가격했다. 당시 철거용역 직원이 세입자들을 폭행하는 장면은 한 주민의 캠코더에 고스란히 담겼다.(한겨레 2007년 9월 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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