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봉사활동 실태 및 의식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구성
Ⅱ. 연구 설계 및 구성
1. 설문지 구성 - 질문 항목표
2. 연구방법
3. 연구의 내용
4. 자료의 처리
1. 봉사활동의 참여 실태
1) 봉사활동 참여 경험 유무
2) 봉사활동 참여 분야
3) 봉사활동 불참 이유
4) 봉사활동 참여 경로
5) 봉사활동 시간
6) 봉사활동 시 어려운 점
2. 봉사활동에 대한 인식
3. 봉사활동에 대한 만족도
▶ 해석
4. 봉사활동 활성화 방안
Ⅳ. 결론 및 제언
1. 요약 및 결론
1) 봉사활동 참여 실태
2) 봉사활동에 대한 인식
3) 봉사활동 만족도
2. 연구의 한계
3. 제언
참고 문헌
<부 록>
대학생 봉사활동 의식에 대한 설문
Ⅳ. 대학생 봉사활동 활성화 방안
- 본문내용
-
1. 요약 및 결론
이 연구는 대학생 봉사활동 활성화를 위한 대책 수립의 기초자료 제공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두 개의 연구 과제를 설정하였다. 하나는, ‘변인별로 대학생 자원봉사활동의 실태를 평가한다.’이고, 또 다른 하나는 ‘학생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한다.’이다.
본 연구의 대상이 된 대학생들은 대전 충남대학교의 재학생들이다. 설문지는 대학생들의 봉사활동 실태를 파악하여 봉사활동을 활성화할 방안을 찾기 위해서 ➀ 봉사활동의 참여 실태, ➁ 봉사활동에 대한 인식, ➂ 봉사활동에 대한 만족도, ➃ 봉사활동 활성화 방안 등의 영역으로 나누어 구성하였다. 설문지는 총 100부를 배부하여 이를 자료로 활동하였다.
본 연구는 문헌조사, 설문조사 등을 바탕으로 진행하였으며 설문지의 분석은 SPSS(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 for Windows 10.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주요 변인별 교차분석, t검정, 변량분석 등의 통계기법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봉사활동 참여 실태
조사 대상 학생들의 00%가 봉사활동에 참여한 경험이 있었고 00%는 참여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봉사활동에 불참한 이유로는 --가 00%로 가장 높았고, 그 다음은 --가 00%, -- 00%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를 보여준다. 봉사활동 주요 참여 경로로는 --가 00%, --가 00%를 차지하였다. 학생들은 봉사활동을 하는데 있어서 어려운 점으로 --를 들었고, 그 다음이 --였다. 학생들의 봉사활동에 대해 시간을 할애하는데 어려움이 많고 봉사활동을 할 장소를 마땅히 찾지 못하는 것을 알 수 있다.
2) 봉사활동에 대한 인식
3) 봉사활동 만족도
2. 연구의 한계
본 연구는 대전 지역의 충남대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봉사활동의 의식 조사를 실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였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조사대상을 대전 충남대학교 재학 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선정하였기 때문에 그 결과를 전체 대학생에게까지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둘째, 봉사활동의 실태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요인들을 생각할 수 있겠으나, 00에 대한 변수만을 선정하였기 때문에 생각하지 못한 다른 변수들은 고려되지 않았다.
그러나 본 연구가 학문적인 연구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봉사원들의 의식이 개선되고 봉사활동이 활성화되기를 바라면서 나타난 조사결과와 방안들이 현실에 합리적으로 접목되어 봉사활동 의식개혁과 활성화에 이바지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업계획서 - 은둔형 외톨이 - 은둔 부적응 청소년의 사회 적응을 위한 집단 프로그램
- 2주차 강의에서 경영학의 역사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경영학 관리의 역사적 발전 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고전적 경영학, 행동학적 경영학, 계량경영학 이론이 관리자에게 각각 어떤 시사점을 주고 있는지 설명하시오
- 학습자 본인이 외국어 말하기 학습에서 사용했던 효과적인 학습방법이나 어려웠던 점을 상세히 기술하고, 이것을 토대로 한국어를 배우는 학습자에게 말하기 교육에서 제시할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정리해서 제출하시오
- 5주 1차시에서 활음과 관련된 음운 현상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였습니다 한국어를 모어로 사용하는 사람들이 사용하는 일상언어에서 활음과 관련된 음운 현상이 자주 일어나는데, 이와 같은 현상의 예들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유형별로 제시하시오
- 읽기 교육 모형 세 가지를 정리하고, 각 모형의 장점을 기술해 보세요
- 감정을 알아요(만3세, 얼굴표정, 감정표현, 이야기나누기, 부분수업계획안, 수업활동계획안)
- 장애영유아의 특수교육 및 중재에 있어서 부모와 전문가의 협력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공통점 및 차이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서술하시오
- 청소년활동 관련 기관들의 운영 현황과 문제점 등을 조사 연구하시오
- 정보공유를 위한 방안 - 오픈소스, 정보공유라이센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