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사] 토지개혁, 어떻게 추진되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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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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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Ⅰ. 머리말
Ⅱ. 미군정시기
1. 토지소유실태와 토지문제
2. 토지정책
3. 토지개혁의 의의
Ⅲ. 단독정부 수립 후의 남한
1. 사회ㆍ정치세력의 농지 개혁관
2. 대한민국 정부 수립 후 농지개혁 과정
3. 농지개혁의 의의
Ⅳ. 북한
1. 토지개혁의 배경
2. 토지개혁의 과정
3. 토지개혁의 결과 및 의의
4. 토지개혁의 한계
Ⅴ. 맺음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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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미군정시기
1. 미군정하 토지소유실태와 토지문제
해방과 함께 실시된 미군정 하에서 전국민적 과제였던 토지 문제의 실상은 다음과 같다. 먼저 해방 당시 남한의 농업문제의 핵심을 이루고 있는 농지소유관계는 전경지면적의 63.4%가 소작지로 소수의 지주 수중에 있으며, 다수의 직접 생산자인 농민의 소유지인 자작지는 36.6%에 지나지 않는다. 또 한국인 지주 중 대지주의 소유지 비중이 높았는데 이는 대지주의 지배력이 여전히 강력함을 의미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전(前) 일본인 소유지 비중이 총경지의 10% 가량으로, 이는 전 일본인 소유지에 대한 경작농민의 무상분배 요구를 제기한 경제적 기초이기도 했다.
이와 같은 지주․소작 관계를 당시 농가 호수에서 보면 토지 없는 농가가 과반수 이상으로 총 농가호수의 51.4%나 되었다. 자작 겸 소작농의 비중은 전 농가의 34.7%이며, 그 중 소작 부분이 50% 이상인 농가는 전 농가의 18.2%에 해당한다. 따라서 순소작농 및 그에 가까운 농가가 전체의 69.6%를 차지하고 있었다. 당시 자작농은 전체의 13.9%에 불과하였고 그 중에서도 안정경영의 농가는 전 농가의 3.2%에 불과하며 나머지 자작농은 몰락의위기에 직면하고 있었다. 즉, 아직까지도 지배적 계급으로서의 지주고 존재하고 있었고 남한 전 농가의 약 70%가 토지가 전혀 없거나 이와 근사한 상태라고 할 수 있었다.
이처럼 해방 직후 한국에서는 일제 하의 반봉건적 토지소유의 연장선상에서 한편으로는 계급으로서 지주가 여전히 존재하였다. 다른 한편에서는 토지가 없거나 토지가 적은 농민이 압도적인 다수로 존재하였다. 이러한 반봉건적 토지소유와 그에 따른 지주층의 가혹한 봉건지대 수취, 영세농민의 몰락은 바로 해방 후 토지개혁문제를 둘러싸고 지주계급의 지배를 유지하고자 하는 세력과 끝까지 토지개혁의 실현을 관철하려고 하는 세력과의 대항관계를 제기한 경제적 기초라고 할 수 있다.
2. 미군정의 토지정책
1945년 해방과 동시에 미군정통치가 시작되면서 정부 수립 후 농지개혁이 실시되기까지 미군정은 한국점령정책의 일환으로서 일련의 토지정책을 제시하였다. 점령 초기인 1945년 10월 5일 군정법령 9호 ‘최고소작료 결정의 건’에 의한 소작료3․1제 조치를 시작으로 신한공사(新韓公社)의 전 일본인소유지 관리, 남한 과도입법위원의 토지개혁법안의 성립, 전 일본인 소유지의 유상분배의 과정이 진행되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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