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의 교육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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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절 연구목적 및 연구방법

제 2 절 브라질 교육의 역사

제 3 절 브라질 교육제도

제 4 절 브라질 교육의 전반적인 고찰

제 5 절 브라질 교육의 실태

제 6 절 브라질 교육의 현장

제 7 절 결론
본문내용
제 2 절 브라질 교육의 역사


1. 포르투갈 식민 통치 시대의 교육

포르투갈이 15세기에 브라질을 발견할 때까지 브라질에는 다양한 부족이 거주하였다. 포르투갈이 식민 통치를 시작할 때까지 이 토착민들은 문자나 교육체계가 갖추어 지지 못한 상태였다. 포르투갈이 브라질 지배를 시작한 이후 1553년부터 본격적인 카톨릭 예수회(Jesuita)의 교육이 시작되었다. 카톨릭 예수회란 1517년 면죄부 판매 사건으로 마틴 루터에 의한 종교개혁운동이 일어나자 1539년 개신교의 확산을 차단하기 위하 만들어진 카톨릭 보수조직이다. 예수회는 유럽 본토에서 16세기의 경제적인 성장과 국민국가의 성장, 도시의 발전과 부르주아의 지위 향상 등 다양한 사회의 변화로 인한 사회적인 요구를 가장 적절하게 수용한 학교를 설립하였다. 전종호(CHUN Jong-Ho), “18세기 예수회 교육의 특성과 영향”, 한국프랑스어문교육학회(프랑스어문교육 제30집, 2009. 2), p. 454.

브라질에서는 유럽 본토의 다양한 학문체계를 수용한 교육보다는 원주민 인디오를 대상으로 한 선교와 교화사업이 중심이 된 교육을 수행하였다. 이와같은 예수회의 선교 목적의 교육활동은 포르투갈이 점령한 대부분의 식민지에서 이루어졌다. 선교활동은 탐험가들에게 먼저 개척되어 도시의 형태를 띤 지방이나 그렇지 못한 낙후한 지역에서 모두 진행되었다. 예수회는 카톨릭 선교회, 신학교 등을 설립하여 전반적인 종교 교육을 진행하였고 과학, 문학, 언어, 예술, 음악, 종교적인 토론 등 다양한 과목을 가르쳤다. 그러나 이와 같은 당시로서는 고급교육에 해당하는 것은 포르투갈 출신의 백인 이주자와 브라질에서 출생한 그들의 자식들로 교육 기회가 제한되었다. 예수회의 고급교육 목적은 카톨릭 전파를 위한 성직자 양성, 식민지 통치를 위한 지도자 양성 및 지배층 자녀들의 교육이었다.
포르투갈은 브라질 이 시기에 유럽에서 최초의 대학 중 하나인 쿠임브라(Coimbra) 대학을 세웠는데 위키피디아 영문판(http://en.wikipedia.org/wiki/Education_in_brazil)
, 브라질에서 교육받던 포르투갈인과 그 후손인 학생들은 예수회 선교회나 신학교를 졸업한 후 쿠임브라 대학과 같은 포르투갈 본토 고등교육이 장려되었다. 이와 달리 대다수의 원주민과 수입된 흑인들은 커피, 사탕수수 등의 농산물과 금 등의 광산물 생산인력으로 투입되어 고급 교육을 받기 어려웠다. 원주민과 흑인에게는 카톨릭 주의에 입각한 종교교육만이 이루어졌고 브라질 전역에서도 계층에 관계없이 카톨릭 종교교육이 이루어진 결과, 현재까지 브라질은 전 국민의 80%가 카톨릭 신자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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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주요국의 교육행정제도와 교육개혁동향, 백종억 , 교육과학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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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http://www.un.int/brazil/brasil/brazil-education.htm

5. http://en.wikipedia.org/wiki/Education_in_Brazil

6. http://magazine.kcue.or.kr/last/popup.html?no=3300

7. http://magazine.kcue.or.kr/last/popup.html?vol=118&no=2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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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상파울루한국교육원
http://www.keisp.org/NOS-Board/bbs.php?idx=brazil&retype=view&page=1&key=&keyfield=&uid=7

3.
http://www.keisp.org/NOS-Board/bbs.php?uid=8&key=&keyfield=&idx=brazil&retype=view&page=1&articlenum=7

4. http://cafe.naver.com/lsc7379.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63

5. http://blog.naver.com/bradesco?Redirect=Log&logNo=20090904648

6. http://www.un.int/brazil/brasil/brazil-education.htm

7. http://www.spainexchange.com/guide/BR-education.htm

8.
http://image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idetail&rev=5&query=%BB%F3%C6%C4%BF%EF%B7%E7%B4%EB%C7%D0%B1%B3&from=image&ac=-1&sort=0&res_fr=0&res_to=0&mer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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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http://www.abc.net.au/news/stories/2008/08/26/2346512.htm?site=news

3.Instituto de Estudos Avançados da Universidade de São Paulo, Estud. av. vol.21 no.60 São Paulo May/Aug. 2007, ‘Teachers, a fragile link in the education chain’, FlÁVIO DIEGUEZ

4.주요국의 교육행정제도와 교육개혁동향, 백종억 , 교육과학사, 2000

5.http://www.racismreview.com/blog/2009/11/03/university-race-quotas-in-brazil/

6.http://www.scielo.br/scielo.php?pid=S0103-40142007000200008&script=sci_arttext&tlng=en

7.http://socialsciences.scielo.org/scielo.php?pid=S1517-45222007000100003&script=sci_arttext

8.http://www.mzweb.com.br/kroton/web/conteudo_en.asp?idioma=1&tipo=7993&conta=44&id=12399

9. http://www.v-brazil.com/today/education.html

10. 남미로 닷컴 http://www.nammiro.com/

11.EducAmazônia, Improving Quaility Basic Education for Brazilian Children

12. Youtube, 'Access to Quality Education in Bras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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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이성형(Rhee Sung-Hyong). “룰라 정부의 브라질 - BRICs의 밝은 미래는 있는가?”. 역사비평사(역사비평 2006년
가을호(통권 76호). 2006. 8). pp. 270 ~ 306 (37pages).

3. 전종호(CHUN Jong-H). “18세기 예수회 교육의 특성과 영향”. 한국프랑스어문교육학회(프랑스어문교육 제30집.
2009. 2). pp. 451 ~ 480 (30pages).

4. 정규호. “오늘의 브라질 사회 경제에 대한 고찰”. 한국외국어대학교 중남미연구소(중남미 연구 제20권. 2001).
pp. 115 ~ 130 (16pages).

5. 유성상. "해외교육 : 브라질 노동자당과 공교육 개혁 - 상파울로시의 교육개혁사례". 교육비평사(교육비평.
Vol.9. 2002). pp. 144 ~ 160 (17pages).

6. 전경수. "연구논문 / 브라질 한국이민의 문화화과정과 자녀교육". 한국라틴아메리카학회(라틴아메리카연구. Vol.2.
1989). pp. 128 ~ 153 (26pages).

7. 위키피디아 영문판(http://en.wikipedia.org/wiki/Education_in_brazil)

8. 네이버 백과사전(http://100.naver.com/100.nhn?docid=19751)

9. http://www.nationsencyclopedia.com/Americas/Brazil-EDUCATION.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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