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프로그램 개발] 동성애 가족을 위한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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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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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주제 선정 이유
Ⅱ. 본론
1. 동성애와 동성애 가족에 대한 정의
1)동성애에 대한 정의
2)동성애 가족에 대한 정의
2. 동성애 가족 (동성애)의 역사
l) 동성애자 인권운동 이전의 한국 동성애자
2) 동성애자 인권운동 이후의 한국의 동성애자
3. 동성애 가족의 생활
1) 성역할
2) 부모자녀관계
4. 동성애가족의 특성
5. 동성애 가족의 현황, 실태, 문제점
1) 동성애 가족의 현황
① 사회적 지위
② 법적 지위
2) 동성애 가족의 실태
① 외국의 동성애 현황과 사회적 인식
② 동성애부부에 대한 외국과 우리나라의 법적 허용 현황
3) 동성애 가족의 문제점
6. 국가별 동성애 가족에 대한 대응
1) 유럽각국의 동성애 결혼의 합법화
① 덴마크
② 네덜란드
③영국
④ 대만
2) 우리나라의 경우
Ⅲ.제언 및 결론
① 정책적 측면
② 사회사업적 측면
Ⅳ. 참고문헌 & 사이트
동성애 관련 설문지
동성애에 관한 설문지 결과
<설문지 정리 결과>
동성애 가족 프로그램
1회기 -난 소중한 사람이에요
2회기 - 엄마 누구? 아빠 누구? / 나는 누구?
3회기 - 서로의 마음을 알아요
4회기 - 우리 가족이 최고 !
5회기-우린 혼자가 아니야
6회기 - 우리 또 만나요
사후관리 - 잘 지내고 있나요?
<< 붙임 자료 - 양성성검사 >>
검사 방법
분석 및 해석
- 본문내용
-
④ 대만
대만정부가 아시아 국가로선 처음으로 동성애자 결혼을 법적으로 인정하고 자녀 입양을 허용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홍콩의 영자지 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트는 28일 "대만 행정원(내각)이 총통부와 공동으로 '인권보장 기본법'초안을 마련해 조만간 입법원(국회)에 제출할 계획"이라며 이같이 보도했다.
이 법안은 국적.성(性).종교.인종.피부색.언어.재산.직업과 정치적 신념 등에 따른 차별 대우를 금지하고 생명권 존중과 개인의 존엄성을 보장하기 위해 특별법 형식으로 추진되고 있다.
2) 우리나라의 경우
수술 동의, 중환자실 면회도 못하는 동성커플
국내의 어느 현행법에도 동성간 커플을 인정해주는 조항은 없다. 동성애자에 대한 부정적인 사회의 시선이 반영된 부분일 수도 있으나 이 때문에 동성커플들은 법으로부터도 소외받는 사회적 약자로 사회·경제적 권리를 침해당하고 있는 실정이다.
기존의 가족제도, 결혼제도에 편입되지 않는다는 이유로 동성커플은 직장에서의 배우자 수당은 물론 배우자의 직장의료보험 혜택을 받지 못하고 따로 지역의료보험 가입자로 따로 보험료를 내야 한다. 국민연금의 경우도 납부자 본인이 사망한다고 해도 동성 배우자는 이를 승계 받을 수 없다. 뿐만 아니라 동성커플에게는 상속권이 인정되지 않을뿐더러 유가족이 되지 못해 유산상속을 비롯한 재산분할 역시 불가하다. 또 입원과 수술 여부의 동의, 치료과정에 대한 결정, 면회 자격이나 사망 확인 등 모든 의료과정에서 배우자로 인정받지 못하는 등 의료결정권도 행사할 수 없는 등 동성커플에 대한 권리 제약이 심각한 수준이다. 최근 인권단체들 사이에서도 성소수자들의 가족구성권을 보장하라는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친구사이, 언니네트워크 등 전국 37개 인권단체는 최근 기자회견을 통해 “이성애중심 법률혼 및 혈연 중심의 가족을 ‘정상가족’으로 규정하고 있는 한국사회의 이데올로기는 성소수자들의 가족구성권을 제약한다”며 “동성커플 가족, 1인 가족, 공동체 가족 등 다양한 형태의 성소수자 가족에 대한 차별을 없애고 성소수자의 가족구성권을 보장할 수 있는 정책 및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동성결혼 반대 단체들의 주장에 의하면 동성결혼 합법화는 결혼의 법률적 개념을 완전히 파괴하고 있다는 것이다.
가장 큰 이유는 입양문제로 아이들에게 반드시 양성의 부모가 필요하다는 것이 이들의 생각이다. 실제로 반대진영에서 근거로 제시한 한 미국의학협회의 논문에 따르면 동성 부모를 둔 아이들의 55%가 동성애자로 성장할 수 있다고 나와 있다. 물론 어떤 이성부부는 최악 부모가 될 수 있고 어떤 동성부부는 최고의 부모가 될 수도 있다. 하지만 법은 일부 사람들을 위해서만 있는 것
<동성애와 동성애자에 대한 한국인들의 태도 조사>
1) 동성애를 획득된 성질의 것으로 여겼으며 따라서 고칠 수 있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2) 동성애에 대한 거부감을 가지고 있었지만 동성애자들을 사회적으로 비난받아야 할 대상
으로 여기지는 않음
3) 한국사회에서 살기 힘들 것이다. 밝히기를 꺼릴 것으로 추측함
4) 동성애자들간의 결혼을 반대하고, 동성애를 법적 제도적으로 허용하고자 하는 움직임에
대해서는 당연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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