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복지정책론] 결혼이민자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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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결혼이민자가족의 개념과 특성




Ⅱ. 결혼이민자가족의 발생원인과 증가원인




Ⅲ. 결혼이민자가족의 현황




Ⅳ. 결혼이민자가족의 실태와 문제



Ⅴ. 결혼이민자가족 인터뷰




Ⅵ. 결혼이민자가족에 대한 현재의 복지정책과 문제점




Ⅶ. 현재의 복지정책에 대한 대
본문내용

3) 여성 결혼이민자의 입국과정

국내로의 결혼이주는 1980년부터 통일교를 통한 일본 여성과의 국제결혼이 시작되었고, 1992년 이후 중국 동포와 중국 한족의 결혼이주가 활발해졌으며, 1990년 대 말부터는 베트남과 구소련 등 외국인 아내의 국적이 더욱 다양해졌음을 그들의 입국시기를 통해 알 수 있다. 그들의 입국 이유는 결혼이주가 77%로 나타나 이주여성과의 결혼이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그들 여성 결혼이민자 2/3정도는 국내로 입국하기 전에 사회적 연결망을 가지고 있었으며, 다른 나라 출신 결혼 이민자는 주로 친구집단이라는 사회적 연결망이 있었음에 비해 중국동포는 혈연집단이라는 사회적 연결망을 가지고 있었다.


4) 국제결혼 과정

그들이 국제결혼을 하는 방법은 아는 사람의 소개, 직접 만남, 종교단체, 결혼중개업체를 통한 네 가지 방식이었다. 아는 사람이 소개한 경우는 중국 동포와 중국한족에게 직접만나는 방식은 중국 한족과 몽골 여성에게, 종교단체를 통한 방식은, 일본, 필리핀, 태국 여성에게, 그리고 결혼중계업체를 통한 경우는 주로 베트남, 몽골 및 구소련 여성에게 많았다. 소개받기 위한 비용 지불 여부는 국제결혼 방법에 의해 크게 좌우되는데, 특히 결혼중개업체를 통한 국제결혼일수록 대부분이 돈을 지불하였고, 이는 주로 남편이 지불하였다. 종교단체를 통한 국제결혼에서도 거의 절반에 가까운 사람들이 돈을 지불하고 있어서, 종교단체를 통한 국제결혼도 상업화되었음을 알 수 있다.
남편이 될 사람과 결혼 전에 몇 번이나 만났는지도 국제결혼 방법에 따라 크게 달라서, 특히 종교단체나 결혼중개업체를 통한 경우에는 한 번도 만나지 않고 결혼한 경우가 상당수에 달하고 있다. 그들의 국제결혼이 부부 모두에게 초혼인가 아니면 재혼인가는 여성 결혼이민자의 국적에 따라 다른데 한국인 남편의 입장에서는 30%가 재혼이었다. 여성 결혼 이민자 5명 중 1명 이상이 남편에 대한 사전정보가 사실과 달랐다고 하였으며, 결혼중개업체를 통한 여성 결혼이민자는 절반이 사전 정보가 사실과 다르다고 응답하였다. 따라서 국제결혼 과정에서의 문제점은 주로 결혼중개업체를 통한 방식에 더 많이 나타나고 있어서 그들 업체에 대한 단속과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절실하다.

5) 본국에서의 경제적 배경

본국에서 경제적으로 매우 어려운 출신이라기보다는 중간층 정도인 경제적 배경을 지니고 있다. 본국에서 본인이 주요한 생계 부양자였냐는 사실은 연령이 높을수록 본국에서 이미 결혼한 경험이 있는지에 달려 있다. 즉, 연령이 높을수록 그리고 재혼일수록 본인이 본국에서 주요 생계 부양자였을 가능성이 높다. 그리고 그들 여성 결혼이민자의 대부분은 본국에서 취업을 한 경험이 있다.

참고문헌
가족복지론 - 공동체
여성결혼이민자의 결혼적응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 사회복지학 석사학위 논문
여성 결혼이민자의 사회적 지지와 결혼만족도에 관한 연구 - 사회복지학 석사학위 논문
국제 결혼 이주 여성 실태 조사 및 보건 지원 정책 방안
동영상 출처 - http://cafe.naver.com/honghc123.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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