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와 경제] 현대 경제학과 청지기 윤리 -도날드 헤이 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A. 기독교와 경제학 : 성경적 기초 E. 사회주의와 계획경제
B. 기독교와 경제학 : 신학적 윤리 F. 거시경제 정책
C. 경제분석 : 방법론과 가치관 G. 부유한 나라, 가난한 나라
D. 자본주의 시장경제 H. 경제성장
본문내용

5. 하나님의 백성 : 이스라엘 자손들
하나님께서는 사람들을 죄와 죽음의 결과로부터 구속하기 위한 일들을 ‘공동체’ 즉, 하나님의 백성들을 만들어서 수행하신다. 성경에서 처음 나오는 하나님의 백성은 아브라함과 그 후손들로 형성된 이스라엘 공동체이다. 하나님께서는 출애굽 사건과 시내산의 언약을 통해 이스라엘 공동체를 통해 무엇을 이루고 싶어 하셨는지 밝히셨다. 그 내용에는 사회 구조에 관한 내용과, 땅의 분배, 노동의 형태 등에 관한 것인데, 구약 시대의 모든 사회적 경제적 구조는 땅의 문제와 연결되기 때문에 여기서는 땅의 분배에 관한 내용만 언급하려고 한다.
고대 근동에서는 개인이 군주로부터 토지를 부여받고 그 대가로 일정 봉사를 하는 봉건 봉토 제도가 널리 퍼져있었다. 이스라엘에는 이러한 제도가 한 번도 적용되지는 않았지만 신학적인 차원에서, 레위기 25:23의 ‘토지를 영영히 팔지 말 것은 토지는 다 내 것임이라’는 구절을 보아 야훼 하나님을 군주이며 땅의 주인이기도 하는 생각이 존재해왔다. 따라서 땅에 대한 인간의 권리는 제한되어, 가난한 자를 위하여 이삭을 남겨 두도록 요구받고, 나그네들은 들이나 포도원을 지날 때에 배고픔을 해결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매년 십일조를 하나님께 드려야 하고, 안식년에는 땅을 휴경해야 한다. 가난한 사람이 땅을 팔아야 하는 어려움에 처한다면 희년 때에는 반드시 돌려주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각 가족에게 분배된 땅은 강력하게 보호될 수 있었다.

6. 하나님의 백성 : 교회
구약의 이스라엘 공동체는 예수님 시대 새 언약으로 이루어진 교회 공동체의 그림자에 불과하다. 예수님께서는 하나님 나라의 시작을 선포하시고, 가르침과 사역을 통해 그 나라의 추종자들에게 전적인 헌신의 삶을 요구하셨다. 그 가르침의 하이라이트는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으로써, 그 분의 희생적 죽음은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새 언약을 세우고, 타락한 인간의 죄를 사하고, 하나님 나라의 통치의 근간을 세우는 것이다.
예수님의 가르침 중에 경제적인 가르침은 누가복음에 많이 나타난다. 크게 두 가지 주제가 있는데, 첫 번째 주제는 재물의 영적 위험에 관한 것이다. 집 하인이 두 주인을 섬길 수 없듯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길 수 없다.(눅 16:13), 재물이 있는 자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은 약대가 바늘귀로 들어가는 것 보다 어렵다.(18:24)
두 번째 주제는 나눠줌에서 자유를 발견하라는 것이다. 네게 있는 것을 다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나누어 주고, 그리고 와서 나를 좇으라.(18:22), 삭개오는 회개 직후 자기 재산의 반을 가난한 자에게 나누어 주었다.(19:8), 부자와 나사로의 비유에서 부자가 심판을 받게 된 유일한 이유는 그가 문간에 있는 거지를 돌보지 않았다는 것이다.(16:19~3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비평 ★ 사회과학비평 방법 ★ 사회과학비평 배경
  • 기독교의 불안정한 상황을 설명하고 수사상황 등을 연구하여 베드로전서 수신자들의 반응에 대한 수사학적 전략을 연구하였다.(2) 게이저1967-1968년 존 게이저(John Gager)는 초대 그리스도교 문헌에 다양한 사회과학적 이론과 방법을 적용한 『Kingdom and Community』라는 책을 1975년에 출간했다. 이 책에서 게이저는 초대 그리스도교를 현재의 세계 질서에 대한 급박한 종말을 기대하는 현대적 운동들에서 유사한 방식으로 발전한 “천년왕국 운동”으로 분석

  • 독후감 모음집[A+, 98권] -] 작가의 의도 분석, Summary, 느낀점, 자아성찰(교훈) 및 시사점, 적용 계획, 인상깊었던 문장 등
  • 경제적인 고통으로부터 자신을 구원할 수 있는 유일한 탈출구였다. 넷째, 밀란 쿤데라는 ‘진정한 웃음의 정신은 삶의 기쁨이 아니라 슬픔에 있다.’ 고 했다. 김유정의 작품들은 삶 자체에 절망하여 포기하고 도망하기보다는 그런 상황에서도 현실을 감내해 나가려고 하는 강한 생명력이 슬픈 삶을 웃음과 유머로 승화시키고 있다.김유정의 짧지만 험난했던 삶과 그가 살았던 시대의 질곡을 감안 한다면, 웃음과 해학과 풍자가 곁들인 그의 소설은 현

  • [루터와 칼빈] 종교개혁 배경 루터 사상 칼빙 사상 루터와 칼빈의 사상 비교
  • 윤리 사상의 기초0. 루터와 칼빈의 삶의 자리(Sitz im Leben)1.사상적 내용의 공통점2. 하나님에 대한 이해3. 세상(세계)에 대한 이해4. 인간에 대한 이해5. 신학적 관심6. 구원에 대한 물음7. 기독교인의 자유8. 윤리신학적 차이V. 루터와 칼빈의 핵심 윤리사상: 신론, 인간론, 정치윤리, 경제윤리를 중심으로1) 신론2) 인간론가. 루터의 인간 이해나. 칼빈의 인간이해3) 정치윤리가. 루터의 두 왕국설나. 칼빈의 그리스도 주권론4) 경제윤리가. 루터의

  • [루터와 칼빈] 종교개혁 배경, 루터 사상, 칼빙 사상, 루터와 칼빈의 사상 비교, 루터 윤리, 칼빈 윤리, 루터와 칼빈의 핵심 윤리사상
  • 윤리 사상의 기초0. 루터와 칼빈의 삶의 자리(Sitz im Leben)1.사상적 내용의 공통점2. 하나님에 대한 이해3. 세상(세계)에 대한 이해4. 인간에 대한 이해5. 신학적 관심6. 구원에 대한 물음7. 기독교인의 자유8. 윤리신학적 차이V. 루터와 칼빈의 핵심 윤리사상: 신론, 인간론, 정치윤리, 경제윤리를 중심으로1) 신론2) 인간론가. 루터의 인간 이해나. 칼빈의 인간이해3) 정치윤리가. 루터의 두 왕국설나. 칼빈의 그리스도 주권론4) 경제윤리가. 루터의

  • [기독교윤리] 루터와 칼빈의 윤리사상
  • 경제적 조건에 의하여 새로운 사회질서와 관계 구조 안에서 변형되어 가고 있었으며, 결과적으로 과거의 제도와 신분제를 뒷받침하던 사회, 정치, 종교적인 법 제도의 구속력은 약화되고 있었다. 이러한 중세의 변화는 곧 중세 사회를 구속하고 있었던 거대한 교황권의 약화를 뜻하는 것이었다. 또한, 교황권의 약화는 곧 중세 교권의 약화를 뜻하는 것이었고, 이것은 교항의 정치, 경제력 영향력의 약화를 뜻하는 것이었다. 박충구, 기독교 윤리사 I, 19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