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주의 모델의 이해와 사례 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0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기능주의 모델의 이해
1. 역사적 기원 및 발달
1) 정신분석이론의 출현 및 번성
2) 과학적 사고의 전환
3) Otto Rank의 영향
4)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기능주의의 탄생
2. 기본 가정 및 개념
1) 기본 가정
2) 주요 개념
3. 기능주의 모델의 치료 기법
1) 의지개념
2) 분리개념
3) 현재의 경험 강조
4) 대항의지(counter-will)
4. 기본적 원칙)
1) 진단
2) 관계와 변화 과정
3) 시간의 사용
4) 기관의 기능
5) 구조의 의식적 사용
5.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1) 기능주의의 목표
2) 기능주의의 개입과정
3) 기능주의의 사회복지사의 역할
※ 예 ) 지적장애인 취업 성공기
4) 기능주의의 유용성(기여성)
5) 모델의 문제점(한계성)
⚁ 사례
1. 사례 Ⅰ
1) 사례
2) 대본
2. 사례 Ⅱ
1) 사례
6.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4) 사회복지실천에서 기능주의의 탄생
대다수의 사회복지사들이 Freud의 이론을 따르고 있을 때 소수의 사람들만이 Rank의 접근을 채택했다. 그들 중 아동심리학자로 활동하면서 펜실베이니아 사회사업대학에서 강의를 했던 Jessie Taft는 지도적 역할을 했으며 기관에 의해 부여된 통제를 설명하기 위해 “기능주의”라는 말을 직접 만들어 냈다. Taft의 오랜 동료이자 친구였던 Virginia Robinson은 펜실베이니아 사회사업대학의 케이스워크 담당부서의 장이었으며, Rank의 심리치료에 잠시 함께 참여한 이후 Rank의 생각들을 사회복지실천에 채택하여 적용시키기 시작했다. 이들 동료들과 추종자들은 Rank의 개념들을 사회복지실천으로 확장시켜 정교화시킴으로써 기능주의를 창시하게 되었으며, Taft는 기관의 기능에 관한 주요개념들을 이에 부가했다.
이들 기능주의자들은 교육학, 철학, 문학 및 예술, 과학 등 광범위한 영역들을 섭렵했으며 Rank 이외 다른 심리학자들로부터도 많은 내용들을 끌어왔다. 사람에게는 사유할 수 있는 능력과 함께 자율성이 있음을 밝힌 Gordon Allport, 환경의 중요성을 설명한 Kirt Lewin, 심리사회적 위기와 도전, 기회들을 인간발달주기 안에서 설명했던 Erik Erikson, 인간의 욕구와 관련해서 자기실현의 개념을 설명한 Maslow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이 모든 이론들이 다루고 있는 공통 주제는 긍정적 성장 및 변화를 위한 인간의 자질, 개인이 가진 고유성, 그리고 자신의 운명을 만들어 내는 능력 등의 개념들이다. 기능주의학파의 기본 가정들 및 원칙들은 이 개념들을 모두 내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 기본 가정 및 주요 개념
1) 기본가정
기능주의의 기본 가정들은 인간은 목적성을 지닌 변화 지향적 주체로서 자신의 운명을 조형해 나간다는 믿음에서 출발한다. Rank주의 사고에서는 생물학적 및 환경적 요인들을 완전히 배제하지는 않지만 부차적인 것으로 분류하고 있다. 이들 기본가정들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능주의 케이스워커들은 인간은 기본적으로 그 본질이 선하다는 낙관적 관점을 수용한다. 이와 관련해 모든 인간은 심리적 성장을 이루고 좀 더 충만한 자기 자신을 도모하고자 하는 본능을 가지므로 변화는 가능한 것 일뿐만 아니라 필수 불가결한 것으로 이해되었다.
둘째, 기능주의 이론의 가장 핵심은 Rank가 발전시킨 의지 및 자기결정에 관한 혁신적 개념이다. 사회복지사의 지식과 기술은 클라이언트가 이를 받아들이고 사용할 때만이 가치가 있는 것으로 이해된다. 즉, 클라이언트 스스로가 사회복지사를 이용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을 때 원조가 이루어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셋째, 가치기반과 관련해서 기능주의는 상호성에 의한 평행한 관계를 함
- 참고문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윤현숙외, 동인, 2001.
-사례와 함께하는 사회복지실천론, 이준우외, 인간과 복지, 2004.
-사회복지실천론, 조휘일, 학지사, 2004.
- club.cyworld.com/h-7p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매슬로우의 욕구단계에 대해 설명하고, 매슬로우의 주장이 비판받은 이유와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시오
- 아동복지센터 사회복지사 현장실습 만점 실습일지
-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지도계획서
- [A+]sct 문장완성검사의 이해와 활용.성인 문장완성검사지 사례 해석과 분석 보고서(SCT 문장완성검사 실시방법. 해석적 요약)보고서 sct 양식 포함됨 다운
- 자살을 시도한 내담자와의 면접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이 무엇이 있는지 작성하고 자신이 활용할 면접기술을 제시한 후 그 이유에 대하여 제시하시오
- [자폐] 자폐증(자폐, 자폐성아동, 자폐아)의 행동특성과 교육적조치 및 가정지도 프로그램 사례
- [사회복지행정론] 클라이언트에 대한 비밀보장을 어떻게 하면 더 철저히 보호해 줄 수 있을지 방법을 써보시오
- 재산분할청구권에 대해 설명하시오
- 다의어와 동음어가 신문,방송,광고,간판 등에 활용된 예를 찾고 해당 단어의 의미를 표준국어대사전과 고려대한국어대사전에서 찾아 비교 분석하시오
- 통합교육의 최근 동향을 찾아보고 통합교육의 성과와 혜택을 정리하여 통합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