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집단 크기에 따른 동조 현상의 차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초록

집단 크기에 따른 동조 현상의 차이

방법

피험자

독립변인 조작

종속변인 측정

절차

결과

논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종속변인 측정
피험자들 중에서 가던 길을 잠시라도 멈추고 관심을 가지거나, 실험협조자들과 함께 위를 올려다보는 행동을 했다면 동조자로 간주한다. 관찰자들은 피험자들의 눈에 띄지 않는 곳에서 건널목을 건너기 위해 신호를 기다리는 사람들의 수를 세고, 신호가 바뀌고 실험협조자들이 건널목을 건너며 하늘, 또는 특정한 장소를 “앗, 저게 뭐야?”, “저기 뭐지?” 하는 말과 함께 손으로 가리키며 올려다보는 행위를 할 때, 몇 명의 피험자들이 동조를 하였는지 관찰하고, 그러한 행위를 한 피험자들의 수를 세었다. 이 때, 2명 이상의 관찰자를 배치하여 각자 인원수를 세고, 서로 보완하는 방식을 취하였다.

절차
개인으로 보이는 몇 명의 사람이 갑자기 하늘을 바라보았을 때, 주변의 사람이 얼마나 동조를 하여 같이 하늘을 바라보거나, 관심을 갖는지 관찰하기 위하여 학교 앞 유동인구가 많은 건널목(학교에서 삼거리로 내려가는 거리 중, 버스정류장 옆 건널목)에서 3시에서 6시 사이에 실험 협조자들이 무리로 보이지 않는 개인(1명, 3명, 5명, 7명)이 건널목을 건너며 하늘, 또는 특정한 장소를 “앗, 저게 뭐야?”, “저기 뭐지?” 하는 말과 함께 손으로 가리키며 올려다보는 실험을 각각의 무리(1명, 3명, 5명, 7명)마다 10번의 시행을 하였다. 그리고 2명-3명의 관찰자들은 보행자들의 눈에 잘 띄지 않는 곳에서 건널목에 서있는 사람들의 수를 세고, 실험협조자들이 건널목을 건널 때, 피험자들이 얼마나 동조하는지를 관찰하고 기록하는 현장연구를 하였다. 이 실험에서 “하늘 쳐다
참고문헌
이동원, 박옥희 공저, 사회심리학, 서울:학지사
한덕웅 외. 사회심리학, 서울:학지사.
David G. M. (2002). Social psychology(7th Ed), New York: McGrow-Hill
Milgram, S., Bickman, L. & Berkowitz, L. (1969). Note on the drawing power of crowds of different siz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중요성,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단계,내용,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검증사례,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도덕교육 모형,한계
  • 따른 지침이 마련되어 있어서 토의수업을 실시하는 데 구체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추론 단계에 따른 소집단 구성․아동의 도덕성 단계 평가․추론 단계에 따른 소집단 편성딜레마 선정과 준비․딜레마의 선택․딜레마의 준비적절한 심리 상황 조성․토의 수업의 목적 설명, 윤리적 지침 이해․학생과 교사의 역할 알기토의 시작․딜레마 제시와 개별적 의견의 발표․토의의 자극과 활성화토의 안내와 +1단계 논의․바람직한 갈등 상황에서

  • 인터넷 댓글이 동조에 미치는 영향
  • 동조율을 비교해본 결과, 가장 동조율이 높은 것은 집단의 크기가 서너 명인 경우임을 발견했다. 그리고 동조 연구에서 그 이상으로 집단의 인원을 늘리는 것은 불필요하다고 결론지었다. Asch의 실험에서 동조양상은 동조하는 사람들이 많아짐에 따라 증가하다가 정점에 달하면 더 이상 증가하지 않는 up to a point의 양상을 보인다. Latane(1981)는 물리역학의 비유를 가져와 ‘사회적 영향력 이론’을 제시하여 이러한 현상을 설명하였다(사회심리학의 이해

  • [사회심리학] 사회영향 - 동조, 순종, 복종
  • 사회 심리학보고서- 목 차 - Ⅰ. 동조 및 사회규범 - 집단의 개인에 대한 영향1) 동조(conformity)란?2) 동조의 원인(1) 정보의 영향(2) 집단의 압력3) 동조현상에 영향을 주는 요인(1) 집단의 크기(2) 응집성과 동조성(3) 집단의견의 일치성(4) 집단의 문화4) 동조관련 영상제 3의 법칙 실험 / 엘리베이터 실험 / 가수 시크릿 영상을 보는 중학교 남학생Ⅱ. 인간의 순종행위1) 순종의 정의2) 순종을 얻어내기 위한 기법(1) 단계적 요청 (foot-in-the-door)(2) 역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사회의 상호 관계에 착안점을 두고 넓은 의미에서의 연구와 좁은 의미에서의 연구를 진행하여야 하는데 전자의 경우는 사회학, 인류학, 민족학, 심리학, 지리학, 역사학, 철학 등 각각 다른 사회과학의 각도로부터 언어를 연구하는 것이며 후자는 주로 언어 사용에서의 변이 현상과 사회적 환경 사이의 상호관계 속에서 언어를 연구하는 것을 말한다. 여기에서 말하는 변이란 바로 언어사용에서의 변화와 차이로서 그것은 각각 다른 언어의 각종 변종을

  • [사회심리] 동조, 순종, 복종 심리와 사회 영향
  • 동조 및 사회규범 - 집단의 개인에 대한 영향1) 동조(conformity)란?동조는 실제 또는 가상의 집단이 가한 압력의 결과로 인한 행동이나 신념의 변화(Kiesler & Kiesler, 1969)”로 쉽게 말해 ‘타인들과 동일한 행위를 자의적으로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한덕웅 外 : 『사회심리학』 229p, 학지사, 2005.동조 현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실제 사례는 많다. 청소년들의 따돌림 현상, 변화하는 유행 따라 하기, 몸짱 열풍에 따른 다이어트 등 우리의 일상 곳곳에서 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