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음료 선호에 대한 동조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8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초 록
음료 선호에 대한 동조 효과
연 구 방 법
결 과
논 의
- 본문내용
-
초 록
본 연구는 동조이론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후속연구이다. 이를 위해 음료 선호에 대한 동조
효과를 알아보는 실험을 설계하였다. 독립변인은 판넬에 붙어있는 스티커 개수의 차이로 설정했
으며 종속변인은 선호 음료에 대한 피험자의 선택이었다. 실험은 동일한 음료를 상표가 다른 두
음료로 가장하여 피험자가 시음하게 한 후 처치조건에는 양쪽에 각각 20개, 5개의 스티커가 붙어있는 판넬, 통제조건에는 양 쪽에 똑같이 5개씩의 스티커가 붙은 판넬을 제시하고 선호하는 음료에 대한 피험자의 선택을 관찰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수집된 자료에 카이자승검정을 실시한 통계 분석 결과 두 집단 간의 유의미한 차이가 발견되지 않음으로써 두 변인은 서로 독립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본 실험에서 타인의 의견에 대한 동조 현상이 일어나지 않았음을 의미한다. 그 원인에 대해 논의한 결과, 충분하지 못한 피험자 확보와 판넬의 제시 타이밍 등이 미흡했던 점으로 지적되었다. 추후에 이러한 점들을 보완하고 변수들에 대한 통제를 강화한다면 좀 더 나은 연구를 실시할 수 있을 것이다.
음료 선호에 대한 동조 효과
연구 동기
사람들은 자신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타인의 행동이나 권위 있는 전문가, 혹은 자신이 속한 집단의 기준에 영향을 받아 행동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경향을 사회 심리학에서는 ‘동조(conformity)’라 말한다. 또래집단의 구성원들과 옷차림, 헤어스타일, 언어습관 등에 있어서 비슷한 모습을 추구하는 행동양식, 식당에서 음식을 주문할 때 타인들과 동일한 메뉴를 주문하는 행동 등 우리의 일상 속에서 동조효과를 발견하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이 우리의 일상과 밀접한 관계를 이루고 있는 동조 이론에 대해 보다 심도 있게 이해하고, 직접 이론을 검증해 보기 위하여 계획되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Asch, S. E. (1951). Effects of group pressure upon the modification and distortion of judgments. In H. Guetzkow (Ed.), Groups, Leadership and Men: Research in Human Relations. 177-190. Pittsburgh: Carnegie Press.
Bond, Smith (1966). Meta analysis.
David O. S, Jonathan L. F, & Anne P. L(1988). Social psychology. 홍대식(편저)(1994). 사회심리학,566, 청암미디어
Myers, A.& Hansen, C (2002). Experimental Psychology(5th ed.). 신현정(역) (2003), 실험심리학(제 5 판), 420, 표 13-2, 박학사
Sherif, M. (1936). The Psychology of Social Norms, New York: Harper
Tayor, Shelly E (2003). Social Psychology(11th ed.)
고영복(1997). 사회심리학개론-서구라파적 관점, 사회문화 연구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국제사회복지] 국제사회복지의 발달요인 및 주요개념
- 우 리나라지적체계에대한고찰과문제점지적개선방안고찰
- [심리학] 계열 위치 효과에 관한 연구 -초두효과, 최신효과를 중심으로
- 꿈의 해석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중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 [학교사회복지론]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계획서
- 청소년 발달이론을 요약하여 서술하시고 청소년복지의 관점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현대 청소년기의 특징을 설명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