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 농업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주제선정이유 (조사목적)>
<농업교육이 필요한 이유>
<농업교육의 중요성>
<네덜란드 농업교육의 재도약>
<네덜란드 농업교육의 사례>
<네덜란드 농업교육에 대한 신문기사 >
<네덜란드 농업교육의 배울점 , 우리나라 농업에게 주는 시사점>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네덜란드 농업교육의 재도약>
네덜란드의 농업교육은 전통적으로 연구, 지도와 더불어 네덜란드 농업발전의 삼각
축을 이루어 왔다. 하지만 20세기 후반부터 농업교육이 점차 농업분야의 과잉생산, 환경
오염 문제와 더불어 사회적으로 경제적 위상 축소와 학생 수 감소, 그에 따른 예산 감축으
로 크게 위축되기 시작하였다. 그러자 농업자연식품부는 1990년대 초부터 농업교육기관
의 구조조정6과 교육내용의 혁신을 통해 재도약을 시도하고 있다. 그리고 교육문화과학
부와 연계하여 다음과 같은 방향성에 따라 농업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1) 지속적인 교육내용 갱신∙확대(update content): 지속 가능성, 생물학적 다양성,
식품안전, 생명공학, 수자원관리와 같은 새로운 이슈와 인근 학문분야 내용을 교
육 과정에 포함시키고, 노동시장의 요구를 적극 반영함.
2) 평생학습 패러다임 구축(reshape learning-teaching processes): 학습이 학교나 기
관을 통한 교육∙훈련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생업의 현장에서도 지속되도록
함. 사업체에게는 근로 현장에서 학습을 촉구할 의무를 부여하고, 획득된 능력에
대해서는 국가적으로 인증함.
3) 국제화 지향(international orientation): 다른 국가들과 교사, 학생을 교류하여 교육
의 질을 개선함.
4) 매력 있는 교육 지향(increase attractiveness): 노동시장의 요구에 대응하고 학습자
가 요구하는 양질의 융통성 있는 교육에 맞추어 기관들이 제공하는 코스들의 이미지를 업그레이드 함
<네덜란드 농업교육의 사례>
PTC+40여 년의 전통을 자랑하는 PTC+는 네덜란드 농업 전문 교육 기관으로 현재 200여명의 전문 교수진이 있으며 매년 3만 여명의 수료생을 배출하고있다. 현재 PTC+는 네덜란드의 Oenkerk, Dronten, Barneveld, Horst, Ede의 5개 지역에 교육기관을 두고 있으며 각지역에서 낙농, 화훼,사료, 양돈, 양계, 식품, 분뇨 처리 등을 가르치고 있다.
PTC+ 교육의 특징은 실습을 통한 교육, 맞춤형 교육으로 요약될 수 있다.
실습을 통한 학습(learning by doing): 듀이가 직업교육의 원리로 내세운‘Learning by
doing’즉‘행함으로 배운다’는 PTC+가 내세우고 있는 모토 중 하나이다. 6개월 코스의
양돈 과정(International diploma pig husbandry)을 예로 들면 교육 기간 중 3개월 동안 학
생 1명당 배당되는 모돈과 비육돈이 있어, 학생은 아침 1시간, 저녁 1시간을 할애하여
배당된 돼지를 돌보고 기록해야 하며, 그 결과를 리포트로 제출해야 한다. 또한, 수시로
교실에서 배운 내용을 학교 농장에서 실습함으로써 그 학습 효과를 최대화시킨다.
맞춤형 교육(tailor-made course): PTC+는 짧게는 일주일, 길게는 1년 과정의 다양한
- 참고문헌
-
-농업교육
월간 양돈. 2006.“ 네덜란드 농업전문교육기관 PTC+를 가다.”2006년 2월호.
정철영 등. 2001.「 21세기 지식 기반 농업을 위한 농업인력 육성 방안」서울대학교 농
산업교육과.
농업강국 네덜란드의 농업강국 “해외농업시리즈 2” 한국농촌경제연구원
http://www.hani.co.kr/section-009100011/2000/009100011200011271825002.html(한겨레신문)
-시설원예
국회 도서관
네덜란드 농업교육의 메카 PTC+/김동묵
농수산물무역정보. 통권 제207호 (2006. 1), pp.62-65, 농수산물유통공사
유럽농업, 혁신의 현장을 가다/이종순
흙사랑물사랑. 통권275호 (2009년 2월), pp.22-24
한국농촌공사 기획조정실 홍보팀
네덜란드 농업 R&D 역사, 예산, 그리고 성화,권오복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과 관련된 문제점(학교, 교사, 학생, 평생교육, 다문화교육 문제점 등)을 1개 선정하고 그 문제에 대한 원인과 해결방안을 작성하세요
- 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 설명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 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 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하세요
- 영아의 사회성발달과 애착형성의 중요성을 학습하였습니다 애착의 개념과 유형을 구분하여 정리하고 자신의 애착이 어떠한 유형에 해당하는지, 성장과정에서 주양육자와의 관계가 어떠하였는지에 대해 기술하시오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부조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1999년 제정 이후 몇 차례 개정이 있었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 이후 개정 과정을 설명하고, 그 과정을 권리성(사회복지수급권) 측면에서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수집 및 사정도구로 생태도 그리기는 사회복지사로서 꼭 알아야 할 내용입니다 자신을 둘러싼 주변 환경을 두고 생태도를 그려보세요
- 1주 2강에서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과학은 사회현상과 인간의 사회적 행동을 탐구하는 과학의 한 분야이고, 자연과학은 자연의 여러 현상을 과학적,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과학입니다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논하십시오
- 슈퍼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사회복지사에게 더 중요한 슈퍼비전은 무엇인지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이유를 작성
- 동시공학은 어떻게 신제품의 도입기간을 단축시켰는가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