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해주 고려인의 교육과 농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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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연해주 고려인의 교육

1)서론

2)본론
(1)고려인문화센터 건립
(2)러시아정부승인한민족문화학교
(3)동북아평화학교

3)결론

2. 연해주 고려인의 농업

1)연해주 고려인의 농업을 말하며
(1)연해주 자연환경과 역사
(2)연해주 인구동향, 산업

2)연해주 고려인의 농업
(1)연해주 지역 농업의 필요성
(2)연해주 고려인의 농업역사
(3)연해주 고려인 농업의 가능성

3)마치며

본문내용
(1) 고려인문화센터 건립
■ 우수리스크 교육문화센터 설립 목적과 기능
- 한.러 지역 간, 동포 간, 민족 간 교류를 통한 상호 이해 증진
(한글, 컴퓨터, 태권도, 사물놀이 등 문화교류, 강연, 회의, 자원봉사)
- 한국문화 소개, 홍보 및 통일 대비 사업모델 개발
- 고려인 동포 사회의 언어문화 회복기여 및 지역사회 봉사

■ 운영방침
- 학부모, 학생 등이 참여하는 회원제 운영
- 강사는 교사와 NGO학생들로 구성, 필요시 우수수강생을 보조로 활용
- 우수회원 표창 및 한국교육연수 지원, 지역 유명 인사초빙 초청강의
- 단순교육 지양, 참여와 활동, 협력하는 대안교육 모색

현재는 회원제로 전환하였다. 그동안 학원 식으로 운영되던 틀을 소속감과 참여의식을 높이기 위한 센터 회원제로 바꾸었다고 한다. 회원제로 전환 한 후 회원회비는 야유회, MT, 우수학생 표창과 학예발표회, 클럽활동지원 등 전액 회원들을 위해 재투자 되고 있는 실정이다.

(2) 러시아정부승인 한민족문화학교
(우수리스크 제3학교)
■ 고려인 연해주 민족학교 설립배경
- 고려인은 200여 곳 이상의 민족교육기관을 설립하여, 민족의식 고취와
반일교육의 근거지로 삼았음
- 1938년 고려인은 ‘일본의 첩자’라는 누명을 쓰고 강제이주와 민족교육을
금지 당했으며, 사실상 모든 기반이 붕괴됨
- 소련의 붕괴와 개방화 이후 고려인에 대한 명예회복 조치가 이루어지고,
민족교육 실시가 가능하게 되었으나 실질적 지원은 없었음
- 90년대 중 후반, 고려인의 연해주로의 재이주로 5만 명을 형성 하였으
나 이미 말과 글을 잃어버린 상황, 따라서 민족교육의 재생이 중요한
과제가 되었음

■ 고려인 민족학교를 설립하게 되면?
- 고려인의 민족정체성의 회복에 기여함
참고문헌
-http://cafe.daum.net/wekoreanwoo (연해주 고려인 사업 카페)
-연해주 농업의 방향, 삼각농업 협력과 고려인의 농업, 김현동 (동북아평화 연대 사무처장) 2006.03.
-관련 수업자료, 임영상
-연해주 경제포럼 보고서, 2006
-연해주 고려인 정착게획 보고서, 동북아 평화 연대, 2006
-연해주 생태 보고서, 내일신문,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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