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적 조건형성에 대해 연구하고 우리 일상생활에서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1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반응적 조건형성에 대해 연구하고 우리 일상생활에서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예
목차
1. 반응적 조건형성
2. 반응적 조건형성의 원리
3. 반응적 조건형성의 예
4. 반응적 조건형성의 반응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반응적 조건형성

반응적 조건형성에 의해 학습된 반응적 행동(respondent behavior)은 성행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서 나타난 행동이다. 자극(stimulus)은 반응(response)을 일으킨다. 반응적 행동을 처음 관찰한 학자는 러시아 생리학자인 파블로브(Pavlov)이다. 파블로브는 개에게 종소리를 들려주면서 혹은 종소리를 들려준 직후에 음식을 제공하였더니 얼마 후에는 종소리만 들려주어도 개가 침을 흘리는 반응을 관찰하였다. 개가 음식을 보면서 침을 흘리는 것은 자연스런 생리적 형상이지만, 종소리와 침을 흘리는 반응은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 하지만 종소리가 음식과 같이 제공되어 조건화된 자극(conditioned stimulus)이 되면, 음식이 제공되지 않은 채 조건화 된 자극, 즉 종소리에 침을 흘리는 반응이 나타났다. 파블로브는 위의 실험에서 음식을 제공하지 않은 채 종소리만 계속 들려주면 침을 흘리는 반응이 더 이상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을 관찰하였으며, 이를 소거(extinction)라 하였다. 인간도 조건화된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서 반응적 행동을 보이는데, 예를 들어 개에 대한 공포증이 해당한다. 개에 대해 심한 공포감을 경험한 사람이 개만 보면 공포증을 나타낸다면, 개는 조건화된 자극이 되고 공포증은 반응적
참고문헌
김혜란 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나남출판, 2004
이윤로, 사회복지실천론, 학지사,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체 경쟁시대의 청소년 매체 환경
  • 현상정보통신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현대사회에서는 다양한 미디어와의 접촉이 일상 생활화되었으며, 미디어는 이러한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인 접촉을 통하여 인간 내면의 가치관을 지배하는 강력한 환경적 요소로 작용하게 되었다. 특히 기성세대에 비해 영상세대라고 불려지는 청소년은 어렸을 때부터 정보의 획득이나 감각의 발달을 문자가 아닌 컴퓨터, TV, 비디오 등의 영상을 통해 깨우친 세대로서, 청소년에게 미치는 미디어의 영향력은 크다

  • 행동주의상담치료 : 행동주의 심리치료에 대해
  • 행동주의 심리치료에 대해1. 발전의 세 영역1) 고전적 조건형성: 수동적 동물로부터 무릎반사나 타액분비 등의 반응적 행동을 이끌어 낸다.2) 조작적 조건형성: 결과를 산출하기 위해 환경을 조작하는 행위들로 이루어져 있다. 예를 들면 읽기, 쓰기, 차운전하기, 기구로 먹기 등이다. 그런 행동들은 대부분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하는 중요한 반응들을 포함한다. 행동이 이끌어낸 환경변화들이 강화적이면 그 행동이 다시 일어날 가능성이 증대된다. 만

  • [인간과심리 공통] 2 학습이론 중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지 기술하고
  • 연구대상으로 하며, 내재적인 사고과정이나 구조에는 관심이 없다. 이러한 특징에서 ‘행동주의’의 명칭이 생겨났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학습이론 중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지 기술하고, 우리 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에 의해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를 각각 들고, 각 조건화의 원리가 그 예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해 보겠다.Ⅱ. 본론1. 학습이론 중에서 고전적 조건화파블로프

  • [인간과심리 2015] 1. 심리학의 주요 이론 중 정신분석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 인본주의적 접근에 대해 설명하고 각 이론이 인간의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에 대해 가지는 관점 비교 설명 2. 학습이론 고전적조건화 조작적조건화 공통점 차이점, 우리일상생활에서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
  • 대해 가지는 관점을 비교하여 설명1) 정신분석적 접근2) 행동주의적 접근3) 인본주의적 접근2 학습이론 중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지 기술하고, 우리 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에 의해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를 각각 들고, 각 조건화의 원리가 그 예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하시오. 1. 고전적 조건화와 조전적 조건화의 형성과정1) 고전적 조건화의 형성과정2) 조전적 조건화의

  • [유아교육논문]부모의 양육태도와 그에 따른 스트레스
  • 이러한 많은 연구결과들을 기초로 할 때, 부모들이 가정에서 자녀들에게 어떠한 가치를 강조하고 자녀들에게 어떠한 행동을 요구하는가 하는 것이 아동들의 지적, 비지적 특성 모두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부모가 가정의 명예, 권력, 물질적 부, 사회적 지위, 관습 등의 사회적 가치를 지나치게 강조하게 될 때 부모의 태도는 권위적이고 통제적이며 제한적일 수밖에 없으며, 이로 인해 아동의 사회적 성장과 심리적 건강은 장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