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사회모델 이론 및 심리사회적 개입과 시연 보고서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2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판매자 할인 1,12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심리사회모델 이론 및 심리사회적 개입과 시연 보고서입니다.

수업시간 발표를 위해 작성한 레포트이며 팀인원이 분담하여 자료를 조사하여 내용이 완성도가 높습니다.
목차를 보시면 전체적인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발표용 파워포인트(PPT)도 함께 올렸으니 제 자료 검색하셔서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심리사회이론의 개요
1) 심리사회이론의 인간행동에 대한 가정
2) 심리사회이론의 배경
2. 심리사회모델의 주요 개념
1) 심리사회모델의 주요 개념과 원칙
3. 심리사회모델의 실천
1) 주요 실천 기술
2) 심리사회적 개입
4. 심리사회이론의 평가

*참고문헌
*부록 <<심리사회이론 시연>>
본문내용
1. 심리사회이론의 개요
모든 사회복지실천이 심리사회적 개념들에 의존해 왔다고 할만큼 사회복지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큰 이론이다. 심리사회이론의 기본원리는 1930년대 초에 발달하였으며, `심리사회적(psychosocial)`라는 용어는 한킨스(Hankins,1930)에의해 처음 사용되었다. 1930년대 후반 고든 해밀턴(Gordon Hamilton, 1940-진단주의 학파)여사에 의해 학문적 용어로 정착되었고, 그 후 1964년에 플로랜스 홀리스(Florence Hollis)가 집필한 「케이스워크: 심리사회치료」라는 사회복지실천 방법 교재를 통해 집대성 되었다.(사회복지의 실천이론과 접근방법으로 구체화 됨)
심리사회이론은 19세기 후반 이래 활동을 계속 해온 우애방문단 및 자선조직협회의 활동 내용을 체계화 한 Mary Richmond(1917)의 실천모델을 전승하고 그 후 사회복지실천에 영향을 미친 정신역동이론, 자아심리학, 대상관계이론, 인류학, 체계이론, 가족 단위의 실천개입이론 등 사회과학의 발달을 통해 발전되었다.
초기 심리사회이론은 정신분석이론의 영향을 받아 개인의 생물학적․내부 정신적 과정을 상대적으로 중시하는 경향을 띄었으나, 점차 개인 외부의 물리적․사회적 여건들도 함께 중시하는 쪽으로 발달(개인 내적 요소와 사회적 요소를 모두 중시)하였다.
심리사회이론은 인간의 문제를 심리적 혹은 정서적이고 사회적인 문제로 이해하면서 ‘상황 속의 인간(person-in-situation)’을 강조한다. 또한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관계를 중요하게 여기고,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클라이언트를 수용하고 개별화하며 ‘클라이언트가 있는 곳에서 출발(start where the client is)’하는 등의 실천원칙을 강조한다. 이는 곧 메리 리치몬드(Mary Richmond) 여사의 연구에 기원을 두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심리사회이론에서는 모든 개인이 연령에 상관없이 성장하고, 학습하며 적응해 나가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한다. 인간의 성장과 발달을 위해 적절한 여건을 조성하는 것에 개입의 초점이 있다(Woods & Robinson, 1996). 즉, 개인 성격의 장점과 환경자원을 전략적으로 활용하여 개인에게 필요한 기회를 더 많이 부여하고

참고문헌
엄명용 외(2005),「사회복지실천의이해」학지사
엄명용 외(2003),「사회복지실천의이해」학지사
김혜란 외(2002),「사회복지실천기술론」나남출판
김기태 외(2002), 「사회복지실천론」양서원
류종훈 외(2004), 「쉽게쓴 사회복지실천론」동인
배창진 외(2003), 「사회복지실천론」대학출판사
조휘일, 이윤로(1999), 「사회복지실천론」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복지] 실직가족
  • 심리사회적 서비스의 필요성스스로 문제를 해결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거의 불가능하다. 이러한 상황이 지속되면 종래에는 가족이 해체되는 위험한 상황에까지 도달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 이를 미연에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하여 개입방향을 제시한다.① 실직자 가족에 대한 사례관리 체계 도입개별적 특성을 고려한 서비스, 단계적 서비스, 통합되고 연관된 서비스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또한 지역사회의 자원을 탐색, 개발, 동원, 연결하는 노력

  • 과제중심모델(이론 및 실천과정, 개입사례2케이스)보고서
  • 모델의 사례 / 191. 사례 Ⅰ / 192. 사례 Ⅱ / 25Ⅴ. 과제중심 모델의 장․단점 및 한계 / 271. 장점 / 272. 단점 / 273. 한계 / 28Ⅵ. 사회복지에의 영향 / 28※ 참고문헌 / 29Ⅰ. 과제중심모델 이론연구1. 과제중심모델의 등장 배경과제중심 모델은 1960년대 미국 뉴욕에서 리드와 엡스타인이 발전시킨 사회복지실천의 한 모델이다. 이들은 문제를 가진 개인이나 가족을 돕는데 있어서는 종래와 같이 신 개입시간을 요구하는 심리. 사회적 실천방법에 비해 단기

  • [사회복지실천론] 위기개입모델 - 기관방문 및 사례
  • 사회구조적으로 노출되어지지 못한 많은 성폭력에 시달리고 있다. 장애여야, 장애청소녀는 교육의 부재 및 정보력의 부재, 사회적 차별 등으로 인해 자신이 성폭력을 당하여도 모르는 경우가 허다하다. 이에 부모, 교사, 복지사 등의 의식 전환 및 지원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성폭력 피해 장애여성을 위한 위기 개입과 상담활동을 통한 심리적, 의료적, 법률적 지원이 상당소의 기본이 되는 사업이다. 또한 장애여성이 자신의 성을 바로 알고, 자신의

  • `짱구와 강백호` 품행장애 및 반항성 장애
  • 모델링, 재강화와 약한 정도의 처벌)이러한 치료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이는 증상을 보이는 청소년에게 긍정적인 변화를 주고, 가족 기능을 향상시키고, 부모의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효과적이다.d. 개인정신치료반사회적 행동의 정신적 바탕인 갈등과 심리적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이루어진다. 치료자와 새로운 대인관계를 형성하면서 자신의 행동에 대한 통찰과 행동의 새로운 양식을 탐색함으로써 올바른 감정적 경험을 스스

  • 학대아동 자존감 개선 프로그램
  • 사회적 관계와 사회적 행동에 부적합한 양상의 근본이 된다는 점에서 긍정적 사회적 유능성을 발달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유정원.2006) 하지만 신체적․정신적으로 아직 미성숙한 아동이 스스로 학대를 방지하거나 학대 상태에서 벗어나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따라서 학대받는 아동들의 발견 및 치료와 예방을 위한 사회적인 제도가 필요하다.(박상민,2008) 2)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1) 학대아동의 심리사회적 특성아동기 우울의 취약성은 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