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는이의7가지법칙1-8강(1.기대의법칙-4.기억의법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24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요 약
1. 배우는 이(Learner)의 법칙
2. 기대(Expectation)의 법칙
3. 적용(Application)의 법칙
4. 기억(Retention)의 법칙
- 본문내용
-
◎ 요 약
교사는 배우는 자의 삶의 변화와 구체적인 열매를 얻어야 한다.
7가지 법칙은 배우는 이를 뜻하는 Learner의 첫글자를 따서 정리되었다.
1. 배우는 이(Learner)의 법칙
홀랜드 오퍼스라는 영화를 보면 체육교사가 주인공인 음악교사에게 한 학생을 부탁하며 음악을 가르쳐달라는 부탁을 받는다. 너무 힘들어 포기하려고 할 때 체육교사는 "당신이 저 학생이 배우도록 하지 못하면 당신은 형편없는 교사"라는 말을 듣고는 다시 도전하게 된다. 학생이 배우는 것은 가르치는 이의 책임이다. 설교자(교사)가 실력은 있는데 교인(학생)들이 배우는 것이 없다면 그 가르침은 잘못된 것이다. 그러므로 가르치는 사람은 듣는 사람들에게 배움이 일어나도록 만들어야 한다. 배움을 야기시키라.
2. 기대(Expectation)의 법칙
교사의 기대는 학생의 배움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모든 사람들은 긍정적이든지 부정적이든지 기대를 가지고 있다. 그 기대는 말로 표현되든지 안되든지 배우는 이들의 미래에 영향을 미친다. 배우는 이들을 바라보면서 하나님께서 그들 안에 이루실 최상의 것을 기대하라.
기대감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의도적으로 만들고 그 기대감을 창조적으로 표현하라.
3. 적용(Application)의 법칙
성경은 우리의 정보(information)를 위해서 준 것이 아니라 변화(transformation)를 위해서 주신 것이다.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되고 선한 일을 행하기에 온전케 되도록 성경을 주셨다. 우리가 오해하는 것 가운데 하나가 가르치는 자는 성경적 내용과 원리만 제시하면 학생 스스로가 적용을 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그러나 적용 역시 가르치는 이가 책임져야 할 부분이다. 삶에 영향을 끼치는 설교의 대부분은 원리와 적용의 비율이 50:50이다. 가르치는 자는 배우는 이의 삶의 변화를 추구해야 한다.
4. 기억(Retention)의 법칙
우리들의 가르침은 학생들의 머리에 깔대기를 놓고 수많은 지식을 쏟아부어 넣은 후 그것을 백지위에 쏟아놓도록 하는 시스템이었다. 많은 양의 정보를 전달해주면 되고 학생이 그 내용을 기억하는 것은 학생의 책임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성경은 마음에 새기는 교육을 강조하며(신6:4-9) 이 일을 위해 교사가 존재한다고 말한다. 이해하기 쉽고 암기하기 쉽도록 준비하는 교사의 노력이 있는만큼 배우는 이가 쉽게 이해하고 그들의 마음판에 새길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주제 현대사회에서 중년기 성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가족생활교육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내용을 밝히고 학습자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정리하도록 합니다
- 영화 `제 7의 봉인 The Seventh Seal` 속 역사 해석
- 네트워크 유용성과 지역사회내에서 성공적인 실천사례를 찾아 설명하고 자신은 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서술 하시오
- 주변의 실제 장애인이나 가상의 장애인 한 명을 선정하여 IEP를 작성하고 IEP 단기목표 중 하나를 선정하여 세부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치유와 치료의 차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개진하고, 농업과 치유와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 아동의 발달영역별 특성 평가
- 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을 정리한 후 사회복지의 일반적 가치와 실천적 가치를 설명하고,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시오
- [청소년복지론] 학교 밖 청소년과 진로
- 학교밖청소년 현황, 문제점, 학교밖청소년정책 개선방안
-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기관종결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