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 정신분석학 보고서(인간행동과사회환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2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프로이드 정신분석학 리포트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수업시간 발표를 위해 2010.4월에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팀인원이 분담하여 자료를 조사하여 내용이 완성도가 높습니다.
목차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적 성격이론
2. 주요 개념
3. 성격구조
4. 정신발달단계
5. 방어기제(Defense mechanism)
6. 사회복지와의 관계
본문내용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 개요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적 성격이론
-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내면을 연구함.
- 개인의 무의식적인 본능과 생애주기의 초기경험에 따라 성격과 행동이 달라진다.
1) 생애와 사상적 배경
@ 1856년 5월 6일 오스트리아 모라비아 프라이버그에서 출생.
- 재혼한 어머니의 8남매 중 장남이었고, 자신보다 20세 이상 연장인 이복형이 있었음.
- 가난한 유태인 가정에서 성장함.
- 아버지는 권위주의적이었던 반면에 어머니는 매력적이고, 사려 깊으며, 애정이 깊고 보살 핌이 좋은 사람.
- 유년기에 라틴어와 희랍어를 공부하였고, 문학과 어학에 재능을 보임.
- 부 사망 시에 Oedipus complex를 발견함
@ 프로이드의 성격형성 과정에 영향을 미쳤던 4가지 충격
- 장남으로서 동생이 태어나자 자연히 부모의 애정이 반분된 점(죄책감).
- 어머니의 전라를 목격하고 강한 성적 흥분을 느꼈던 점(아동기 성욕).
- 7세 때 부모의 침대에서 함께 자다가 소변을 싸고 말았던 것(자기 암시).
- 부가 유태인이 아닌 것처럼 태도를 보인 사실(방어기재).
2. 주요 개념
1) 자유연상기법(Free Assosiation)
환자의 기억이 충격적인 사건을 넘어 어린 시절의 경험이나 잊혀진 장면, 사건을 떠올릴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러한 것의 결론은 어린 시절이 기억이 억제 당하는 것은 성적인 경험이나 충격적인 사건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더구나 이러한 것을 회상하는 것이 격한 감정, 도덕적 갈등, 자책감, 처벌받을 것에 대한 공포 등을 유발할 수 있다. 이러한 경험은 너무나 생생하게 남아 있기 때문에 앞으로의 신경증 발생의 가능성을 만들게 된다. 환자들은 실제로 이러한 기억을 떠올리는 것을 매우 싫어하는데, 나중에 이러한 저항이 환자 자신도 의식하지 못하는 정신적 힘에 의해서 이루어진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러한 과정을 넓은 의미에서 억압이라고 불렀다. 억압이 증세 형성의 핵심에 들어 있다고 생각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적 성격이론 연구
  • 프로이드의 정신 분석적 성격이론을 통해 인간 행동의 원인을 찾는다. 프로이드는 모든 행동의 동기는 본능 즉 리비도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본 반면, 에릭슨은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8가지로 구분하였다. 각 단계는 인간의 생리적 성숙과 동시에 심리적위기를 수반하는데 인간은 긍정적 또는 부정적 영향을 받으며 인간 성격이 형성된다고 하였다.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정신 분석학적 성격이론을 본격적으로 짚어보고자 한다.Ⅱ. 본론 1. 프로이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정신역동 모델
  • 정신분석이 인간 행동의 이해, 유아기 성욕의 발견뿐만 아니라 모든 분야에 걸쳐 강력한 영향을 주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도 인류에게 무의식 세계의 문을 열어서 무의식 세계의 실상을 보여준 것은 굉장한 업적이다. 정신과적으로도 정신질환 치료의 새로운 장을 열어 주었다. 본 보고서에서는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을 바탕으로 사회복지에서의 정신역동모델에 관해 살펴보고자 한다.J.F Masterson은 ‘경계선 증후군과 청소년 문제는 정신건강 분야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인간이 사회적 상황에서 도전적 판단을 할 때 자연스러운 도덕적 발달단계를 거친다는 것을 주장한다. 지금까지 예시한 발달이론은 심리학에서 교육심리학이론으로 침투하여 교육심리학이 인간의 행동변화를 설명할 때 이용하는 발달적 이론의 근거가 되었다. 4) 교수-학습과 교육심리학교육의 핵심은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는 교수-학습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상호작용이 어떻게 일어나느냐에 따라 인간의 행동변화에

  • [사회학] 인간사회와 범죄와 살인-김길태 부산 여중생 강간살인사건을 중심으로
  • 사회학적 행위이론은 공격성이 많고 충동성이 높으며 자기통제력이 낮은 기질을 가진 자가 폭력 하위 문화 환경 등 그와 같은 사회적 환경과 만나면 살인을 저지르기 쉽다고 보는 것이다.살인범죄를 설명하는 이론으로는 정신분석학적 이론, 좌절-공격이론, 폭력의 하위문화이론 등이 제시된다.정신분석학적 이론프로이드의 이론에 바탕을 둔 정신분석학적 이론은 초기 아동기의 무의식적 성격 발달이 일생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 범죄

  • 1. 주입식교육관과 대비되는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 비교설명_주입식 교육관 2. 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설명 및 교육적 시사점
  • 사회와는 다소 동떨어진 측면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전통적 교육관이 지니는 주입식 교육관에 반발해 나타나게 된 교육관들이 바로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이다. 에릭슨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적 개념에 기초해 자신만의 독특한 발달이론을 제시했는데, 프로이트의 이론과는 달리 사회적, 문화적 환경이 영유아의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에릭슨은 어떤 심리적 현상이라도 반드시 생물학적, 행동적, 경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