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와 관광의 사회학] 놀이와 인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6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놀이의 성격
Ⅲ. 놀이의 분류
Ⅳ. 놀이와 사회
Ⅴ. 놀이의 타락
Ⅵ. 결론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며
사람의 시간은 노동과 여가로 나뉜다. 놀이는 잘 활용된 시간과는 반대인 낭비된 시간으로서 여겨지곤 한다. 그러나 놀이는 사회의 문화활동을 발전시키는 주요 원동력 중 하나로 간주할 수 있다. 앞으로 호이징가가 연구한 놀이의 성격과 분류 및 사회와의 관계를 살펴보고 놀이의 타락을 통해 앞으로 놀이가 어떤 위치에 있는 알아보고자 한다.
Ⅱ. 놀이의 성격
1. 비생산성
-어떠한 물질적 이해도 없는 행위로서 노동, 예술과 구분됨
-돈내기의 경우 예외이나 이 경우에도 소유권의 이동일 뿐 부의 생산이 아님
2. 자율성
-놀이는 자유롭고 자발적인 활동이며 즐거움과 재미의 원천
-참가를 강요당하는 놀이는 구속과 고역이며 즐거움을 잃어버림
3. 분리성
-생활과 분리되어 구별된 활동으로 시간과 공간의 명확한 한계 속에서 이루어짐
-시합시간을 준수하고, 경기장을 이탈해서는 안 됨
- 참고문헌
-
Caillois, Roger, 이상률 역, 1994. 『놀이와 인간』 문예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 문법적 교수 요목과 개념ㆍ기능적 교수 요목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고 두 교수 요목이 갖는 공통적인 문제점과 그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스포츠 현장에서 운동역학 이론이 적용된 사례 조사
- 스포츠마케팅의 개념, 형태, 현황, 사례
- 정치적 관점에서의 군 전문직업주의 유형에서 구, 신 직업주의
- 군 전문직업주의에 있어 정치적 관점의 분류중 구 직업주의와 신 직업주의에대해 기술하시오
- 요리를 통한 과학활동이 아동과학지도에 적합한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