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학] 조상신본풀이 유형화 작업과 문화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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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조상신본풀이>의 성격과 내용

3. <조상신본풀이>에 대한 유형적 분류

4. 유형화작업이 갖는 의의

5. 유형화작업을 통해 본 <조상신본풀이>의 문화분석

6. 마무리
본문내용

3. <조상신본풀이>에 대한 유형적 분류

(1) 일월조상 개념 분류에 의한 유형화
이는 현용준이 「제주도 신화의 수수께끼」(229-247쪽)에서 제시하는 것을 기초로 하여, 조상신의 성격에 따라 유형화한 것이다.
① 벼슬을 한 걸출한 혈연조상이 일월조상이 된 경우; <윤대장본>, <이만경본> 등: 김찬흡의 『제주사인명사전』에 구체적으로 거론되는 인물들로서 윤대장은 본명 윤정식으로 1837년-1902년까지 산 사람으로 명월만호 및 대정현감을 지낸 북촌리 윤응철의 아들이다. 이만경은 본명 이광빈으로 1734년-1801년까지 산 사람으로 만경현령을 지낸 역사적 인물들이다.
② 제사를 못 받아먹는 혈연조상이 일월조상이 된 경우; <구실할망본> 등: 아들을 낳지 못하고 딸만 여럿을 낳았을 경우 딸들이 시집을 가게 되면 제사를 받아먹을 방도가 없어 사후의 삶을 영위하는 방편으로 딸자손들의 무속적 봉사를 받게 한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③ 한스럽게 죽은 원혼인 혈연조상이 일월조상이 된 경우; <양이목사본>, <광청아기본>, <양씨아미본>, <양씨일월본> 등: 한스럽게 죽은 영혼의 한을 풀어드리고 그 영혼이 잡귀가 되지 않게 하는 방편으로 일월조상으로 모셔 숭배하면 집안의 재해가 없어지고 부귀영화가 저절로 이루어진다고 하는 원혼숭배의 대상들이 이에 해당한다.
④ 풍농신인 뱀이 일월조상이 된 경우; <나주기민창본>, <두리빌렛당본>, <선흘리 안판관․제주판관본>, <고대장본>, <한림읍 옹포리 장씨조상본(일명 뱀이야기)> 등: 사람이 아닌 자연생명체인 뱀을 조상으로 모신 경우로, 뱀은 양곡을 지키고 집안을 도와주는 부신으로 남자들까지 위하는 일월조상으로 섬기게 되고, 뱀을 일월조상으로 위하면 풍농을 주어 부자가 되게 해주고 벼슬까지 낳게 하여 부귀영화를 누리게 한다고 하여 조상신으로 숭배한 경우이다.
참고문헌
김헌선․현용준․강정식,「제주도 조상신본풀이 연구」, 보고사, 2006.
스튜어트 홀, 「현대성과 현대문화」, 현실문화연구, 2001.
앨런 스윈지우드,「문화사회학이론을 향하여: 문화이론과 근대성의 문제」, 한울아카데미, 2004.
이태규, 그람시 문화정치의 재구성-일상성, 대중문화의 주체를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00.
조동일,「동아시아 구비서사시의 양상과 변천3」, 문학과 지성사, 1997.
존 스토리,「문화연구와 문화이론」, 현실문화연구, 1994.
진성기,「제주무속학사전」, 제주민속연구소, 2004.
현용준,「제주도 신화의 수수께끼」, 집문당,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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