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환이론과 자원동원이론을 예를 들어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6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교환이론과 자원동원이론을 예를 들어 설명
본문내용
자원동원이론의 특성은 사회운동조직의 역할과 한계를 규명하는 이론으로 사회적 항의는 사회운동조직이 대중의 인지와 정당성을 획득하기 위해 사용하는 일차적인 방법의 하나이다. 사회운동의 성패는 조직원 충원과 자금조달 그리고 적절한 조직구조를 개발할 수 있는 능력에 달려 있다. 사회운동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조직원들의 집합적 정체성 형성을 돕고 이것을 토대로 지원들의 헌신을 이끌어낼 수 있는 환경의 조성이 필요하다. 자원동원의 한계로 자원동원을 위한 외부자원의 의존은 조직의 자율성과 역동성의 약화를 가져 올 수 있다. 자원동원이론의 적용은 사회적


교환이론의 특성은 인간은 합리적인 동물이며, 최대의 이익을 추구하려는 경향이 있다고 전제한다. 이 관점에서는 사람들 사이에 이루어지는 교환과정에 초점을 두고, 사회적, 물질적 자원의 교환을 인간 상호작용의 근본 형태로 파악한다. 개인이나 집단은 다른 사람이나 집단에게 무엇을 주는 대신 다른 보상을 얻으려고 하거나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할 때 상호작용이 일어난다. 쌍방 간에 교환의 행위가 반복이 되면 개인이나 집단 간의 사회적 관계는 더욱 강화된다. 호만스(G. Homans)의 교환이론은 모든 사회적 상호작용에는 반드시 교환이 관계되어 있다. 사람들은 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NGO와 기업과의 관계변화
  • 이론적 배경 장임숙, 전게서, p.935.제 1절 NGO와 기업간 관계에 대한 주요 이론 상게서, p.939.NGO와 기업의 관계에 관한 주요 이론으로는 사회적 교환이론, 게임이론, 자원의존이론, 네트워크이론이 있다. 장임숙에 따르면, 위에 제시된 표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추출된 공통요인은 이익추구정도와 상호작용정도라는 2가지 요인으로 압축될 수 있다. 먼저 이익추구정도를 공통요인으로 선택한 것은 4가지 조직간

  • [청소년과 사회] 청소년의 인지적 특성
  • 설명이 가능하여 자아 정체성에 대한 개념이 발달하게 된다. 예시) 학교 수업에서 형식적 조작기의 학생에게 피아제 이론 적용학교에서 과학실험을 할 때, 우선 학생들에게 결과를 예상하여 판단하도록 하는 질문을 한다. 예를 들면 유리컵에 물을 가득 담고 그 위에 종이를 얹은 후 유리컵을 거꾸로 하면 어떻게 될까라는 질문을 학생들에게 실험 전에 한다. 그러면 학생들은 자신들의 인지구조에 맞춰 당연히 물이 떨어질 것이라는 판단을 내린다. 이

  • [졸업논문][스포츠 경영] 국내 스포츠관광 상품개발을 위한 연구
  • 이론적 고찰1. 스포츠 산업의 발전과 관광 자원화스포츠라는 재화의 특성이 변화함에 따라 스포츠의 관광 자원화의 가능성은 점점 커지고 있다. 이는 스포츠 시장의 발전이 국내에서도 매우 급속히 진행 중이며, 그 동안 스포츠가 잠재적으로 갖고 있었던 상품성이 여러 방향으로 개발되는 데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스포츠가 갖는 매우 복합적인 사회적 기능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는데, 여러 스포츠 사회학자들로부터 논의된 사회적 기

  • [가족학] 가정폭력
  • 사회통제이론, 좌절 -공격이론, 자원이론, 자기태도론, 스트레스론, 교환이론, 상징적 상호작용론, 기능이론, 폭력문화이론, 하위문화 이론, 가족체계이론, 일바체계이론, 사회적 고립이론, 성역활이론, 갈등이론, 자원이론, 가부장에 이론, 페미니스트 이론등을 들수 있으나 우리는 개인내적 접근, 사회 심리적 접근, 사회 문화 구조적 접근. 체계 이론적 접근으로 구분하여 고찰해 보고자 한다. ① 개인내적 접근 개인 행위자의 특질로서 폭력을 설명한

  • 대중 매체와 정치
  • 이론모형이승만정론의 시대민주기관우국지사갈등/견제자유주의박정희억압의 시대국가자원선전요원강압/동원국가코포라티티즘전두환종속의 시대국가기구국가공무원강압/종속노태우변화의 시대유사국가기관준 국가 공무원경합/협약자유주의코포라티즘김영삼시장의 시대권력/ 자본기관권력엘리트/회사원견제/담합시기관계양상저널리증의 성격기자의 역할1960-1972근대화의 선전기구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