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의 실태와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상담의 실태와 문제점
목차
1. 우리나라 아동청소년상담 사업의 현황
2. 아동청소년상담 사업의 문제점 및 전문화 방안
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우리나라 아동청소년상담 사업의 현황

1) 아동상담소

(1) 현황
시·도립 8개소를 비롯한 전국 39개소의 아동상담소와 27개소의 일시보호소를 설치·운영하고 있으며 각 시·도 및 시·군·구에 아동복지지도원 324명을 배치하는 등의 위촉활용을 하고 있지만 활동은 거의 없고 명예직에 만족하고 있다. 또한 서울, 부산, 경기를 제외한 타시·도에는 일시보호소가 아예 없는 상태이다.

(2) 개선방안
아동상담소는 법, 제도, 기능, 서비스 전달체계의 측면에서 그 개선방안을 살펴볼 수 있다.

① 법적 근거 강화 측면
아동복지법 제8조 1항에 도지사·시장·군수는 관할구역 안에 아동상담소를 ‘설치할 수 있다’는 임의규정을 두고 설치의무를 규정하지 않았다. 따라서 ‘설치해야 한다’의 법적 강화가 필요하다.



2. 아동청소년상담 사업의 문제점 및 전문화 방안

1) 청소년상담의 문제점

(1) 일반원리 교육에 편중
상담 교육에서 상담 일반 원리의 교육이 배제되어서는 안 된다. 어떠한 특수영역의 상담을 하든지 일반적인 원리가 개입되어 있기 마련이며 일반 원리에 대한 지식이 없이는 성공적인 상담을 하기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문제는 대부분의 상담 교육이 일반 원리의 교육에 너무 치중되어 있다는 점이다. 청소년들에게 중요한 문제인 진로 상담을 예로 들어보자. 청소년 내담자들의 진로 선택 및 직업 선택의 문제의 근원을 조사해 보면 선택을 위해 필요한 정보도 있고 자신의 가치관이나 흥미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는 알지만 자신의 우유부단한 성격으로 인해 선택을 하지 못하고 헤매는
참고문헌
표갑수(2007). 아동청소년복지론 / 나남출판.
김순혜(2003). 아동상담 / 학지사.
김춘경(2004). 아동상담 이론과 실제 / 학지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잘 활용하겠습니다
  • 51523***
    (2018.10.18 00:39:35)
회원 추천자료
  • 현 상담실 문제의 개선방안
  • ○ 현 상담실 문제의 개선방안과 목 명:클릭 ^^담 당 교 수 님:클릭 ^^학 과:클릭 ^^학 번:클릭 ^^이 름:클릭 ^^○ 현 상담실 문제의 개선방안Ⅰ.서론Ⅱ.본론제1장 상담(相談)1.상담실의 정의 2.상담실개설의 배경 및 목적3.한국에서의 상담활동 실태제 2장 상담실(相談室)1.상담실 분류2.상담실의 현황 3.현 상담실의 문제점4.현 상담실 문제의 개선방안제3장 상담사(相談士)1.사회복지와 상담2.사회복지실천에서의 상담3.상담가의 종류4.

  • [북한학] 탈북자 북한이탈주민의 실태와 문제점 해결방안oe
  • 실태 및 지원방안연구. 「2004년도 정책제안집: 한국청소년개발원」. p. 58.김경웅 외 5명. (1998). 「신북한 개론」. 서울: 을유문화사. p.114.김승철. (2004). 북한동포들의 생활문화양식과 마지막 희망. 서울: 자료원. pp. 235-240민성길. (2000). 통일과 남북청소년. 서울: 연세대학교 출판부. p.93-95.박윤숙, (2002).「새터민의 남한사회정착과 사회복지적 대응」, 『사회복지정보』, 2002 겨울호양무목, (2002). 북한이탈주민에 관한 연구. 통일논총 제 3집 대진대. p. 19

  •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 실태. 문제점 분석.
  • 실태조사 결과도 참고로 살펴보자. 지난해 11월 북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광주시 자치구 중에서 처음으로 북구지역 초중고등학교 청소년 1455명을 대상으로 ‘2015 광주시 북구 청소년생활실태조사’를 진행했다. 조사결과 스마트폰을 하루에 3∼4시간 사용하는 청소년이 32.1%, 5시간 이상은 8.7%로 확인되는 등 청소년의 40.8%가 하루에 3∼4시간 이상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청소년들이 학교에 다니고 있을 때의 수치이며, 방학기간에는

  • 청소년자살 문제점과 실태,원인분석 / 청소년자살 예방위한 상담 / 청소년자살 문제 해결방안 제시 및 느낀점
  • 청소년자살실태,원인분석과 해결방안 제시=목차=1. 청소년자살 정의2. 청소년자살 실태와 원인3. 청소년자살의 특징4. 청소년자살의 유형5. 청소년자살의 사회적 문제점6. 청소년자살 예방을 위한 주변인들의 역할제시(1) 가족의 역할(2) 친구의 역할7. 청소년자살예방 위한 상담(1) 상황평가 및 대처(2) 상담청소년과의 관계형성(3) 문제해결을 위한 개입8. 해결방안 제시(1) 개인적인 노력(2) 주변환경 개선(3) 정책적인 개선(4) 의사소통망의 구

  • 가출 청소년보호의 실태와 문제점과 역할방안과 외국청소년 가출대책 팀
  • 실태 및 문제점1) 가출청소년보호기관의 기능2) 가출청소년보호기관의 운영 현황3) 가출청소년보호기관의 활성화 방안9.가출청소년 조기발견체계 구축방안1) 의의 및 목적2) 가출청소년 조기 발견방안3) 가출청소년 신고제도 실시 4) 가출관련기관의 활성화 및 네트워크 구축 (1) 가출청소년통합지원센터 설치 (2) 가출 청소년 신고제도 실시5) 가출관련기관의 활성화와 네트워크 구축10. 학교의 가출 조기 발견 및 가출 예방 기능 강화 1) 학교상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