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사] 마르크스와 베블런을 통해 바라 본 현대사회와 자본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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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본 론

1)칼 마르크스의 이론 및 사상 정리

2)베블렌의 이론 및 사상 정리

3)마르크스와 베블렌 비교분석

3. 결 론

본문내용
모순상태가 커지면 사회가 긴장상태로 고착되고 이것은 결국 폭력 혁명을 통해 자본주의의 붕괴로 이루어진다고 마르크스는 예견한다.
이러한 혁명이 발생하기 위해서는 본래 그대로의 즉자적인 계급의식이 아닌 스스로를 바라 볼 수 있는 대자적 계급의식으로의 발전이 필요하며 노동자들의 의식이 이러한 대자적 계급의식으로 전환된다면 혁명이 일어나 자본주의 사회는 사회주의 사회를 거쳐 최종적으로 계급이 소멸된 공산주의 사회로 돌아가게 된다고 하였다.

2) 베블런의 이론 및 사상 정리

․ 베블런 개관
베블런은 사회학적인 논리 전개에 입각하여 고전 경제학의 제 주장들을 비판적으로 해부하는데서 자신의 이론적 입장을 정립한 학자였다.
베블런의 이론을 '제도학파(制度學派, institutionalism)경제학'이라고 부르는데, 이는 경제제도에 대한 이해의 중요성을 강조한다는 특성을 갖고 있다. 그는 신고전파 경제학이 개인만을 중시한 나머지 사회라는 실체를 무시하고 있음을 비판했다. 경제현상을 폭넓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경제활동뿐 아니라 그것의 배경이 되는 사회나 경제제도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 그의 지론이었다.

․ 베블런의 이론 및 사상
그는 고전경제학이 구성해 놓은 법칙이 한 개념의 시간성을 배제한 일반화에 지나지 않는다고 배격하고 대신 인간의 경제 행위도 다른 인간 행위와 마찬가지로 그것이 형성되어진 사회적 맥락에 입각하여 분석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인간의 경제 행위가 공리주의적이고 쾌락주의적인 성향을 지니고 있다는 고전경제학의 견해를 거부하고 이러한 견해는 특수한 역사적 상황의 매우 제한된 맥락 속에서만 적용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고전 경제학의 공리주의적이고 초역사적인 법칙을 거부한 베블런은 새로운 경제학, 즉 역사적이고 진화적이며 적극적인 인간 개념에 기초한 경제학을 주장하였다. 특히, 그는 경제행위의 역사적 과정을 뒤르켐이나 스펜서처럼 진화론적으로 파악하였으며 사회의 진화란 본질적으로 이전에 형성된 습관을 더 이상 허용하지 않는 환경의 압박에 대한 개인들의 정신적인 순응과정으로 이해했다. 그는 진화를 설명할 때 일을 하는 방법, 곧 물질적인 생산수단을 다루는 기술에 있어서의 변화가 누적적인 변동과정을 낳았다고 주장하였다. 곧 베블런은 인간의 사회관계와 문화가 기술에 의하여 형성된다는 점을 입증하고자 하였다. 인간은 항상
참고문헌

참고자료 : 『사회사상사』- 루이스 코저, 신용하, 시그마프레스
『자본론(자본의 감추어진 진실 혹은 거짓)』- 칼 마르크스, 손철성, 풀빛
『유한계급론』- 토스테인 베블렌, 김성균, 우물이 있는 집
「맑스 베블런 커넥션」- 한국경제학회, 경제학 공동학술대회, 김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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