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한관계론] 새터민의 실태와 기존 방안에 대한 개선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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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문제제기 - 새터민 기존정책에 대한 논의




Ⅱ. 본 론

1. 기존의 1:1 멘토링 system의 한계점

2. 1:1 멘토링 system 활성화 방안

1) 국가정책의 구체화

2) 지역사회 동원체계 강화

3) 대학 내(자원봉사자) 활동 강화




Ⅲ. 결 론

1. 앞으로의 새터민 정책에 대한 방향
본문내용
1. 기존의 1:1 멘토링 system의 문제점

새로운 대안점을 제시하기 이전에 분명히 기존의 1:1 멘토링 system의 내용과 한계점을 알 필요가 있다. 기존의 멘토링 system의 내용은 북한이탈주민을 대상연령별(대학생 및 성인)로 구분하여 남한 주민들과 1:1 matching 연령대에 맞는 삶의 모델을 제공하고, 사회적응상의 어려움에 대한 대화 및 의논을 통해 365일 도움을 제공하는 것 북한이탈주민의 지역사회 정착서비스 현황과 개선방안, 북한이주민지원센터
이다. 이러한 system의 역할은 주로 사회복지사들이 맡고 있으며 전문자원봉사자(멘토)가 다루기 어려운 문제에 대해서 해결책을 제공하고 있는 현실이다. 즉 수행인력인 전문자원봉사자의 전적인 수에 따라 system의 활용도가 좌지우지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현재에 이르러 이러한 전문자원봉사자의 수는 새터민의 수에 비해 턱없이 부족하기에 많은 어려움이 내재되어 있다. 그렇다고 해서 멘토링 정책의 성과가 미비했다고 볼 수는 없다. 기존의 1:1 멘토링 system의 성과는 분명 있다고 판단한다. 성과로써 사회적응상의 다양하고 긴밀한 부분들을 공유함을 통하여 새터민들의 깊은 사회적응을 이끌어 낼 수 있었으며 이러한 정책은 남한내부로의 새터민들의 적응도를 크게 증가시켰다고 본다.
하지만 이러한 성과는 극히 일부 지역에서만 실용적으로 활용되었고 아직까지 많은 지역에서는 활용되지 않고 있다. 이러한 한계점은 국가-지역-자원봉사자의 적절한 연계가 없었기에 발생한다고 필자는 판단한다. 이러한 한계점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첫째, 국가의 정책이 미흡하다는 것이다. 국가는 1:1 멘토링 system에 대한 구체적인 정책을 수립하지 않고 하나원과 통일부에 일을 일임하고 있는 실정이다. 1:1 멘토링 system에 대한 정책을 법제화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물론 기본적인 새터민에 대한 정책적 법령 『북한이탈주민의 보호 및 정착지원에 관한 법률시행규칙』
은 존재하지만 세부적인 사항들이 부족하기에 이러한 세부적인 내용들이 추가되어야 할 것이다. 여기서 세부적인 내용들이란 필자가 보완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1:1 멘토링 system의 구체적 지원에 대한 정책이다. 또한 지역사회와 자원봉사자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이 부족한 것은 현재의 극명한 한계점으로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지역사회동원체계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새터민에 대해서 적극적인 지역
참고문헌
1. 단행본

발표논문집.「탈북자의 보호 및 국내적응 개선방안」. 통일연구원, 1999
이우영.「북한이탈주민 문제의 종합적 정책방안 연구」. 통일연구원, 2000
이우영.「북한이탈주민의 지역사회 정착」. 통일연구원, 2003
이영선 외.「탈북자의 삶 - 문제와 대책」. 서울:오름, 1999


2. 논 문

김성윤.「새터민 정착의 실태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 한국동북아 학회, 한국동북아논총, 2006
김경호.「새터민 정착지원체계의 대안적 모색」. 대한정치학회, 대한정치학회보, 2006
북한이주민지원센터.「북한이탈주민의 지역사회 정착서비스 현황과 개선방안」.
영남대학교 통일문제 연구소, 통일문제연구, 2005


3. 인터넷 웹사이트

http://www.nkpeople.org
http://www.nkhumanrights.or.kr
http://www.unikorea.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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