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중등교원 임용고시 제도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우리나라 중등교원 임용고시 제도에 대하여 논하시오
목차
1. 교원 임용고시
2. 중등 교원임용시험 응시자격
3. 중등교원 임용고시 제도
4. 중등교원 교사자격 취득방법
5. 달라지는 교원 임용고시
본문내용
1. 교원 임용고시

1) 임용고시 실시 배경
임용고시는 교사에 대한 선호도 증가, 교사지원자에 대한 기회균등 부여, 질 높은 교사의 선발 등의 목적으로 1991년부터 국·공립학교를 중심으로 실시되기 시작하여 최근에는 사립학교에도 확대되어 가고 있습니다. 90년대 후반에 들어서서는 사회격변에 따른 고용구조가 불안해짐에 따라 안정성과 전문성을 특징으로 하는 교직은 최고의 직업으로 부상하게 되었고 이에 임용고시는 교사의 길로 향하는 최고의 등용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임용고시 실시 배경
임용고시는 유아 · 초등 · 중등 준교사 이상 교원자격증을 소지한 자라면 누구나 응시할 수 있습니다.

3) 시험일정
임용고시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주관이 되어 서울특별시, 각 광역시, 각 도 교육청별로 실시하며 매년 교사수급계획에 따라 시험일시, 장소, 과목, 배점비율, 응시자격 및 일정을 시험일 30일경 전에 공고하게 됩니다. 시험은 매년 11월 하순에서 12월 중순 사이에 실시되고 있습니다.

(1) 초·중등 교사임용시험의 시행절차
서울특별시, 광역시, 각 시·도 교육위원회 교육감이 실시하며, 시험공고는 각 시·도 교육위원회 교육감이 매 학년도 교사수급계획에 따라 고사일시, 고사장소, 고사과목, 배점비율, 응시자격, 원서제출절차 등에 관한 것을 시험기일 30일 전에 공고한다. 시험의 시행 시기는 보통 매년 12월 중에 실시되며, 중등은 해당과목별로 모집인원을 정하여 선발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력서&자소서 면접족보
  • 임용된다면 어느 부서에서 근무하고 싶은가.○ 새만금 정책에 대한 귀하의 생각을 말해보라.(특히 관련전공자의 경우)○ 신행정학에 대하여 설명해 보라.(특히 관련 전공자인 경우)○ 언제부터 공무원이 되겠다는 결심을 하였나?○ 재학시 학생운동 한 적은 없는가, 또 친구 중 학생간부활동을 하는 사람은 없는가?○ 적극적 인사제도에 대해 설명해 보라.○ 전산과인데 행정직에 지원한 이유?○ 전자정부가 무엇인지 설명해 보라.○ 조직 생활에

  • [교육행정] 교육인사행정Ⅰ
  • 교원수급의 결정요인2(3) 교원수급의 계획 및 추정과정 3(4) 교원수급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43. 교원양성 5(1) 교원양성의 유형5(2) 우리나라 교원양성제도의 발달과정

  • [교육학] 교원 임용고사에 대하여
  • 임용고시에 응시할 수 있으며, 일정 비율의 가산점이 주어진다. 6) 선발교과 표시항목의 초등 또는 중등학교 준교사 이상 교원자격증 소지자 및 부전공 교원자격증 소지자 (당해년도 교원자격증 취득예정자 포함) 7) 초 중등 양호교사 응시자는 간호사 면허증을 취득한 자로서 양호교사 자격증 소지자 (당해년도 대학의 간호학과 또는 전문대학의 간호과 졸업예정자로서 양호교사 자격증 취득예정자 포함) ※ 응시자격제한① 국가공무원법 제 33조(

  • [국가, 사회, 북한, 교육, 교육제도, 교육과교사, 교육행정] 북한의 교육제도
  • 대하여 처벌을 하지만, 교실 밖에서는 소년단이나 청년동맹에서 벌을 준다. 수업 중 체벌이 빈번하며, 학생은 대개 체벌을 감수하나 간혹 반항하는 학생도 있다.퇴학제도는 없고, 학교에서 개인별로 교양을 한다. 수업을 받으면서 방과 후 교양을 받기도 하며, 수업에 참여하지 못하고 교양만을 받는 경우도 있다. 심한 경우는 시․군․구역별로 문제학생을 모아놓고 집단적으로 교양을 하기도 한다.Ⅵ. 교사임용과 교사교육 1. 교원의 사회경제적 지

  • [교육학] 교원양성제도의 특징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fp
  • 중등 교육기관의 교장, 교감, 교사, 영유아 교육기관의 원장, 원감, 교사 등을 말한다. 이러한 교원양성제도는 교원의 직무를 수행하는데 적정한 수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그 능력을 배양시키고 훈련시킬 수 있는 기관으로 결과적으로는, 교육의 질에 있어 교육제도 등과 함께 하나의 큰 축을 담당한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지금부터 이러한 우리나라의 교원양성제도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고, 그 문제점 및 발전방향 등에 대하여 논해보도록 하겠다.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